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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3(JavaScript 클로저) 본문

입사후 공부한내용

2019-02-13(JavaScript 클로저)

봉봉이네 2019. 2. 13. 14:19

클로저란?

MDN에서는 클로저를 다음과 같이 정의

클로저는 독립적인 (자유) 변수를 가리키는 함수이다. 또는, 클로저 안에 정의된 함수는 만들어진 환경을 '기억한다.'

흔히 함수 내에서 함수를 정의하고 사용하면 클로저라고 한다. 하지만 대개는 정의한 함수를 리턴하고 사용은 바깥에서 하게 된다. 

코드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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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ction getClosure() {
    var text = 'variable 1';
    return function() {
        return text;
    };
}
var closure = getClosure();
console.log(clo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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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정의한 getClosure()는 함수를 반환하고, 반환된 함수는 getClosure() 내부에서 선언된 변수를 참조하고 있다. 또한 이렇게 참조된 변수는 함수 실행이 끝났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았고, 여전히 제대로ㅓ 된 값을 반환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여기서 반환된 함수가 클로저인데, MDN에서 정의된 내요에서도 말했든 환경을 기억하고 있는것처럼 보인다.

다른예제를 살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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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 base = 'Hello, ';
 
function sayHelloTo(name) {
    var text = base + name;
    return function() {
        console.log(text);
    }
}
 
var hello1 = sayHelloTo('1번째');
var hello2 = sayHelloTo('2번째');
var hello3 = sayHelloTo('3번째');
 
hello1(); // Hello, 1번째
hello2(); // Hello, 2번째
hello3(); // Hello, 3번째
cs

출력된 결과를 보면 text 변수가 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는 text 라는 변수 자체가 여러번 생성된 것이며, hello1(), hello2(), hello3() 은 서로 다른 환경을 가진것이다.

클로저를 통한 은닉화

일반적으로 JavaScript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말한다면 Prototype을 통해 객체를 다루는 것을 말한다.

Prototype 을 통한 객체를 만들 때의 주요한 문제점중 하나는 Private variables에 대한 접근 권한문제이다.

코드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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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ction Hello(name) {
    this._name = name;
}
 
Hello.prototype.say = function() {
    console.log('Hello, ' + this._name);
}
 
var hello1 = new Hello('객체1');
var hello2 = new Hello('객체2');
var hello3 = new Hello('객체3');
 
hello1.say(); // 'Hello, 객체1'
hello2.say(); // 'Hello, 객체2'
hello3.say(); // 'Hello, 객체3'
 
hello1._name = '객체4';
hello1.say(); // 'Hello, 객체4'
cs

위에서 Hello()로 생성된 객체들은 모두 _name 이라는 변수를 가지고 된다. 변수명 앞에 underscore(_)를 포함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JavaScript 네이밍 컨벤션을 생각해보면 이 변수는 Private variable으로 쓰고 싶어한 것을 알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외부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한 변수이다.

이 경우에 클로저를 사용하여 외부에서 변수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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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ction Hello() {
    var _name = name;
    return function(){
        console.log('Hello, ' + _name);
    }
}
 
var hello1 = Hello('객체1');
var hello2 = Hello('객체2');
var hello3 = Hello('객체3');
 
hello1(); // 'Hello, 객체1'
hello2(); // 'Hello, 객체2'
hello3(); // 'Hello, 객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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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히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면, 여기서는 외부에서 _name에 접근할 방법이 전혀 없다. 이렇게 은닉화도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반복문 클로저

아래 코드를 한번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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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 i;
for(i = 0 ; i < 10 ; i++) {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i)
    },100);
}
cs

위 코드는 간단하게 0~9까지의 정소를 출력하는 코드이다. 하지만 실제로 돌려보면 엉뚱하게도 10이라는 숫자만 10번 출력되는 걸 볼 수 있다.

먼저 setTimeout() 에 인자로 넘긴 익명함수는 모두 0.1초 뒤에 호출될 것이다. 그 0.1초 동안에 이미 반복문이 모두 순회하면서 i값은 이미 10이 된 상태이고 그 때 익명함수가 호출되면서 이미 10이 되어버린 i를 참조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도 클로저를 사용하면 원하는 대로 동작하도록 만들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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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 i;
for(i = 0 ; i < 10 ; i++) {
    (funcion(j) {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j);
        },100);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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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IIFE (즉시함수 호출방식)를 덧붙여 setTimeout() 에 걸린 익명 함수를 클로저로 만들었다. 앞에서 말한대로 클로저는 만들어진 환경을 기억하고 있다. 이 코드에서 i는 IIFE내에 j라는 형태로 주입되고, 클로저에 의해 각기 다른 환경속에 포함된다. 반복문은 10 회 반복되므로 10개의 환경이 생기고, 10개의 서로 다른 환경에 10개의 서로 다른 j 가 생기게 된다.

만약 IIFE 매개변수로 i를 넘기지 않고 그냥 직접 참조 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인자로 i를 넘기지 않는다면 당연히 클로저가 참조하는 IIFE의 함수 스코프에서도 i값이 없으므로 생성 당시의 외부 스코프인 클로벌을 탐색하게 되고 결국 모두 같은 i 를 참조하게 된다. 반면에, 인자로 i 를 넘기게 되면 IIFE로 만든 10개의 스코프에 모두 i라는 변수가 다른 값으로 생기므로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것이다.

참고로 여기서 콜백으로 넘기는 함수 자체를 IIFE로 만들면 될꺼같지만 그렇지도 않다. 그렇게 만들게 되면 0~9까지의 숫자는 정상적으로 출력되지만 setTimeout()의 0.1초 딜레이가 작동하지 않게 된다. (함수가 즉시 실행되므로)


클로저의 성능

클로저는 각자의 환경을 가진다. 이 환경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메모리가 소모될 것이고, 클로저를 생성해 놓고 참조를 제거하지 않는 것은 C++에서 동적 할당으로 객체를 생성해놓고 delete 를 사용하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 클로저를 통해 내부 변수를 참조하는 동안에는 내부 변수가 차지하는 메모리를 GC가 회수하지 않는다. 따라서 클로저 사용이 끝나면 참조를 제거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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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ction hello(name) {
    var _name = name;
    return function() {
        console.log('hello, ' + name)    
    };
}
 
var hello1 = new hello('객체1');
var hello2 = new hello('객체2');
var hello3 = new hello('객체3');
 
hello1(); // 'hello, 객체1'
hello2(); // 'hello, 객체2'
hello3(); // 'hello, 객체3'
 
//여기서 메모리를 release 시키기 클로저의 참조를 제거
hello1 = null;
hello2 = null;
hello3 = null;
cs

이처럼 메모리 관리에 있어서 약점이 존재한다.


출처 : https://hyunseob.github.io/2016/08/30/javascript-clo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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