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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에서 배운것들/TEA - P

2017-06-14-P

봉봉이네 2017. 6. 14. 09:24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 환경 구성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으로 프로그램 설치(설정)이 필요하다.

JDK설치 -> Android Studio설치 -> Android SDK설치


1. http://www.oracle.com/technetwork/indexes/downloads/index.html#java에서 자바 JDK 최신버전 다운로드 설치


안드로이드 앱은 기본적으로 자바언어를 기본으로 개발을 한다. 오라클 사이트에서 자바언어를 이용한 개발에 필요한 최신버전의 JDK(Java SE)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자바의 설치 위치를 필요로 하기때문에 JDK설치 후 JAVA_HOME 패스 설정. 패스 설정 방식은 OS마다 다른데 윈도우7의 경우는 제어판 - 시스템 - 고급시스템설정 - 환경변수 - 새로만들기 - 변수이름은 JAVA_HOME - 변수값은 JDK설치 위치로 설정


  


2.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최신버전 다운로드 설치





설치는 기본값으로 진행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최신 SDK번전, 앱실행을 위한 가상의 안드로이드 장치가 설치된다.(설치 후 처음 실행화면에서 최신버전의 SDK 설치가 완료된다)





3. 설치 후 추가로 SDK 이전 버전도 설치를 원하면 실행시 Welcom to Android Studio 화면에서 Configure - SDK Manager 선택 - 추가 SDK & SDK Tools 설치(최신버전은 설치시 자동으로 같이 설치됨)


1. Welcom 메뉴에서 [Start a new Andorid Studio project] 선택





2. 앱 이름, 패키지 포함한 전체 이름, 프로젝트가 저장될 폴더 설정

Application name : 앱의 이름
Company Domain : 앱 스토어 같은 곳에 앱을 올리기 위해서는 앱의 이름만으로는 다른 사람이 만든 앱들과 이름과 중복될 수가 있다. 앱 마다 고유한 이름을 가져야 하는데 안드로이드는 앱 이름 규칙은 Company Domain + Application Domain을 합쳐서 사용한다. 자바의 팩키지 개념과 동일한 개념이다.





3. 앱이 어떤 환경(장치,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실행되는 앱인지를 설정

Minimum SDK  
- 앱이 설치 가능한 최소한의 버전, 설정한 버전보다 안드로이드가 낮은 버전이면 설치가 안된다.
- 낮게 설정하면 모든 버전에 설치가 가능하겠지만 최신 API를 사용할 수가 없다.





4. 기본실행 액티비티는 Empty Activity를 선택

안드로이드 앱 실행화면을 액티비티라고 부르는데,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여러가지의 샘플 액티비티를 제공한다.




5.액티비티와 관련된 이름설정 화면에서는 기본값으로 두고 Finish

Backwards Compatibility (AppCompat)가 체크되어 있으면 이전 안드로이드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서 액티비티에 대한 클래스 정의시 Activity 대신에 AppCompatActivity를 상속한다.





6.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화면의 왼쪽에 [1.Project]를 클릭하면 프로젝트 카테고리가 열린다.
카테고리는 app, Gradle Scripts 두개로 나누어 지고 app은 다시 manifests, java, res로 나누어 진다.
각 폴더(모듈)들의 역활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manifests : 앱 환경설정파일이 위치
java : 앱 실행파일이 위치
res : 앱이 사용할 자원들(이미지, 사운드, 등등)이 위치
Gradle Scripts : 소스를 앱 설치가능 파일로의 변경과 관련된 빌드파일들이 위치  





7. res - layout - activity_main.xml 파일을 열어서 실행시 보여줄 화면 디자인 확인


3) 앱 프로젝트 실행하기
앱을 실행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가상장치를 만들어 실행하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실장비를 연결해서 실행하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가상장치를 만들어서 실행하겠다. 실장비 테스트는 http://cafe.naver.com/jjdev/3251를 참조
1. Tools - Android - AVD Manager에서 Create Virtual Device버턴 클릭 





2. 가상장치 하드웨어 선택(현재 출시된 장치와 동일한 스펙의 하드웨어의 가상장치를 선택가능하며, 사용자 지정 장치생성도 가능하다)





3. 가상장치 OS 선택(Download링크를 먼저 클릭해서 다운로드 후 선택가능) 





4. 가상장치 기타 설절(해상도, 메모디, 등등)


5. 실행버턴을 클릭 후 실행가능한 장치 목록에서 가상장치 선택



Tip Layouts , Containers 는 눈에 보이는 뷰를 묶는 그룹뷰 이다.





4) 안드로이드 앱 아이콘 변경하기

1. 프로젝트를 만들면 res - mipmap 폴더에 기본 아이콘(안드로이드 머리 이미지)이 제공된다.






2. mipmap폴더에 원하는 *.png(이미지이름은 소문자만 사용) 아이콘 이미지를 붙여넣기 한다.(png 아이콘 이미지는 https://www.iconfinder.com 에서 free이미지를 다운받을수 있다)

www.iconfinder.com에서 hello검색 후 free다운로드 선택 - 원하는 이미지 클릭 - png이미지 다운로드









3.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열어서 android:icon속성 값을 추가한 이미지 이름으로 변경





4. 다시 빌드실행 하면 변경된 아이콘으로 설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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