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봉의 개인 블로그
경제경영 용어 정리(인사, 노무, 재무, 회계) 본문
1. 회계(會計): 경제실체의 활동에 대한 회계정보를 측정하고 기록하여 전달하는 과정으로서 정보이용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회계를 기업의 언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감가상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유형자산 중에서 사용에 따라 가치가 감소하지 않는 토지를 제외한 자산의 취득원가를 사용가능한 기간에 걸쳐 체계적인 방법으로 안분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 때 회계기간별로 안분된 자산의 취득원가를 감가상각비라고 한다.
3. 결손금: 결산일에 있어서 기초 자본재고금액에 대하여 기말 자본재고금액이 감소된 경우의 자본감소액.
4. 계정: 기업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거래는 반복. 이에 따라 기록의 편의를 위해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는 거래를 구분해서 일정한 그룹을 만들었는데, 이와 같이 공통적 특성을 중심으로 거래를 분류하여 모아 놓은 것을 계정이라고 한다.
5. 고정비용: 생산량의 변동 여하에 관계 없이 불변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6. 고정부채: 일반적으로 지불기한이 1년이 넘는 부채. 장기부채라고도 한다.
7. 고정자산: 1년 이상 기업 내에 체류하는 자산. 회계 이론상으로는 유동자산에 대응되는 개념. 유형고정자산, 무형고정자산, 투자와 기타자산의 3종류.
8. 기업어음: 신종기업어음이라고도 하마. 신용도가 높은 우량기업이 종합금융회사에 발행하는 어음으로서 종합금융회사가 이를 할인하여 매입한 후 고객에게 매출하는 상품. 신용도가 높은 우량기업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단기의 무담보 단명어음.
9. 대손충당금: 대차대조표의 자산으로 표기되는 받을 어음, 외상매출금, 대출금 등 채권에 대한 공제의 형식으로 계상되는 회수불능 추산액.
10. 대차대조표: 일정한 시점에서 투자와 재무활동의 결과인 재산과 차입금, 자본금 등의 항목을 수치로 측정하여 정리한 재무보고서.
11. 매출원가: 기업의 영업활동에서 영업수익을 올리는 데 필요한 비용. 매출원가는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함.
12. 매출총이익: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공제한 금액. 매출총이익은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이익 원천을 나타내므로 손익계산서에서 제1차 구분으로 표시된다.
13. 미지급비용: 일정한 계약에 따라 외부로부터 계속적인 역무를 받고 있을 경우, 결산일 현재로 아직 그 대가를 지급하지 않았을 때의 금액.
14. 부채: 부채는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를 현재 기업이 부담하고 있고, 미래에 자원의 유출 혹은 사용이 예상되는 의무.
15. 복식부기: 하나의 거래가 발생하면 회계장부에 최소한 두 번 이상 기록하는 회계기록시스템. 즉 왼쪽인 차변과 오른쪽인 대변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계정에 동일한 거래금액을 기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6. 분개장: 회사의 거래를 분개를 사용하여 시간대별 순서대로 기록하는 회계장부. 거래의 영향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간략하게 표기한 분개를 모아놓은 회계장부가 분개장. 분개장을 활용하면 거래의 내용과 결과를 시간대별로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7. 비용: 비용이란 기업의 경영활동으로서 재화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등에 따라 발생하는 자산의 유출이나 사용 또는 부채의 증가이다.
18. 사채: 사채는 주식회사가 당 회사의 확정채무임을 표시한 증권을 발행하고 발행조건에 따라 일정 기간마다 정해진 이자를 지급함과 동시에 사채의 만기일에 원금을 상환할 것을 약정하고 자금을 차입한 채무이다. 사채는 발행한 회사의 입장에서는 부채이지만, 사채를 구입한 회사의 입장에서는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자산이 된다.
19. 상각: 유형자산과 마찬가지로 무형자산의 가치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하므로 취득원가를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기간에 걸쳐 비용으로 배분해야 한다. 수익 비용대응의 원칙에 따라 무형자산이 사용가능한 때부터 추정내용연수동안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비용으로 배분하는 것을 상각이라 한다.
20. 상환: 사채의 상환에는 만기상환과 조기상환의 두 가지가 있다. 만기상환이란 사채의 만기일에 사채의 액면가액을 전액 상환하는 것을 말하며, 조기상환은 만기일 전에 사채를 분할상환하거나 매입상환하는 것을 말한다.
21. 선입선출법: 재고자산의 물리적 흐름과는 상관없이 먼저 매입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선입선출법을 사용하는 경우 매출원가는 먼저 매입한 상품의 취득원가로 평가되고, 기말재고자산은 가장 최근에 매입한 상품의 원가로 평가된다. 실제의 물리적 흐름과 비교적 일치하고 적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실무에서 많이 사용됨.
22. 손익계산서: 영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 및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당기순이익을 계산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정리한 재무보고서.
23. 손익분기점: 한 기간의 매출액이 당해기간의 총비용과 일치하는 점. 매출액이 그 이하로 감소하면 손해가 나며, 그 이상으로 증대하면 이익을 가져오는 기점을 가리킨다.
24. 수익: 기업의 경영활동으로서 재화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등의 대가로 발생하는 자산의 유입이나 부채의 감소. 수익이라는 용어는 이익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 회계에서 말하는 수익이란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반대급부의 총액을 의미하고, 이익이란 수익에서 차익을 더하고 비용과 차손을 차감한 순액을 의미한다.
25. 시산표: 모든 거래가 분개되고 총계정원장에의 전기가 정확히 이루어졌다면 회계등식에 의하여 모든 계정의 차변합계약과 대변합계액은 언제나 일치하여야 한다. 이 때 총계정원장에 대한 기입이 정확
한가의 여부를 조사하기 위하여 총계정원장의 각 계정과 금액을 모아 비교하는 표가 시산표이다.
26. 외상매입금: 외상거래에서의 매입물품에 대한 미지급 대금. 거래가 이루어진 후에도 즉시 대금의 지급을 하지 않고 대금지급을 후일로 연기하는 것을 외상거래라고 하며, 외상거래는 사는 편에서 보면 매입채무가 되므로, 그 채무액이 외상매입금이다. 반대로 파는 편의 채권액은 외상매출금이다. 기업의 자금난이 심하면 외상매입금이 증가하게 된다.
27. 외상매출금: 외상거래에서의 매출상품의 미수 대금.
28. 우발채무: 장래에 일정한 조건이 발생하였을 경우 채무가 되는 것. 불확정채무라고도 한다.
29. 운전자본: 기업자본 중에서 일상적인 기업운영에 필요한 부분. 영업자본 경영자본이라고도 한다.
30. 원가: 재화나 용역을 취득한 대가를 뜻하며 이것이 기업내부에 남아 있으면 자산이 되고, 기업외부로 유출되거나 사용되면 비용이 된다. 비용이라는 용어와 혼동되기도 함.
31. 유가증권: 유가증권은 재산권을 나타내는 증권을 말하며 실물이 발행된 경우도 있고 유가증권 명부에 등록만 되어 있을 수도 있다. 유가증권은 적절한 액면금액 단위로 분할되고 시장에서 거래되거나 투자의 대상이 된다.
32. 유동부채: 고정부채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기한 1년 이내의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등이 포함된다. 지급기한이 1년이 넘는 고정부채도 지급기한이 1년 이내가 된 시점에서 유동부채로 대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3. 유동성: 자산의 현금전환가능성, 즉 어느 정도 빨리 현금으로 바뀔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능력을 유동성이라고 한다. 유동성은 만기가 도래하는 부채를 갚을 수 있는 기업의 채무지급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34. 유동자산: 1년 이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유동자산이라 하고, 그렇지 않은 자산을 고정자산이라 한다. 유동자산 중에서도 현금으로의 전환성이 특히 높은 자산을 당좌자산이라 한다.
35. 이익잉여금: 영업활동으로부터 발생한 이익. 이익잉여금은 기업의 영업활동에 의해 창출된 이익 중에서 배당 등으로 사외에 유출되지 않고 사내에 유보한 이익을 말한다. 창출한 이익을 모두 배당으로 유출하지 않고 사내에 유보하는 이유는 향후 사업을 확장할 때 내부자금으로 활용하거나 채무변제에 사용하기 위함이다.
36. 이자: 일정기간 동안 돈을 사용한 것에 대한 대가. 이자는 시간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원가이므로 경영자들은 경영의사결정에 있어서 이자에 대한 고려를 하게 된다.
37. 자기자본이익률: 기업의 자기자본에 대한 기간이익의 비율.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된다.
38. 자기자본 & 타인자본: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주식이나 사채를 발행하거나 금융기관에서 차입해야한다. 이 중에서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한 것을 자기자본 이라하고, 금융기관에서 차입하거나 사채를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한 것을 타인자본이라 한다.
39. 자본(Capital): 자본은 기억의 자산총액에서 부채총액을 차감한 잔여액 또는 순자산으로서 기업의 자산에 대한 소유주의 청구권이므로 소유주지분이라 한다.
40. 자본시장: 자본시장은 배당이나 이자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주주와 채권자들로부터 기업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다. 기업의 투자자금은 비교적 장기에 걸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장기금융시장이라고 하며, 운전자금의 조달을 위한 단기금융시장인 화폐시장과 구별한다. 그러나 원인 여하를 불문하고 장기의 자금대차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자본시장이라고 한다.
41. 자산(Assets): 자산은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기업이지배하거나 통제하고 미래에 경제적 효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이다. 자산 = 부채(채권자 청구권) + 자본(소유주 청구권)
42. 잔존가액: 내용연수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자산을 처분할 때 회수될 것으로 추정되는 금액에서 그 자산의 철거비나 판매비 등을 차감한 금액. 자산을 실제로 처분하기 전에 추정한 값이므로 상당히 주관적인 금액. 그러므로 기업회계 실무에서는 일반적으로 잔존가치 사용.
43. 재고자산: 재고자산은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과정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거나 판매할 제품의 생산을 위해 사용되거나 소비될 자산.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는 상품과 제품 이외에도, 제품의 생산을 위해 보유하는 원재료, 저장품, 반제품 및 재공품 등도 재고자산에 포함.
44. 재무제표: 회계실체의 일정기간(회계기간) 동안의 경제적 사건과 그 기간 말에 있어서의 경제적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일련의 회계보고서. 재무제표는 회계보고서의 가장 중심적이고 종합적 체계를 이루고 있다.
45. 정률법: 내 회계기간의 기초장부가액에 일정한 상각률(정률)을 곱하여 각 회계기간의 감가상각비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정률법은 상각률을 계산하는 불편이 있으므로 외국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내용연수에 따른 상각률표가 정해져 있으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46. 정액법: 직선법이라고도 하며, 매 회계기간 일정한 금액을 상각하는 방법으로서 감가상각기준액을 내용연수 동안 균등하게 할당하여 감가상각비로 인식하는 방법이다. 정액법은 유형자산의 가치감소가 시간의 경과에 비례하여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47. 지급불능: 지급수단의 계속적 결핍 때문에, 이미 금전채무를 지급할 수 없게 된 채무자의 객관적 재산상태.
48. 청산: 회사 등의 법인 ·조합이 해산에 의하여 모든 법률관계를 종료시키고 그 재산관계를 정리하여 이를 분배함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
49. 파산: 채무자가 경제적으로 파탄상태에 빠졌을 때 그 총재산으로 총채권자에게 공평한 만족을 주는 재판상 절차.
50. 후입선출법: 재고자산의 물리적 흐름과는 상관없이 나중에 매입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 이 방법에 의하면 기말재고액은 오래 전에 매입한 재고자산의 매입원가로 기록되고 매출원가는 최근의 매입원가로 기록된다.
재무관리 핵심 용어 정리
1. 가중평균 자본 비용 (WACC): 여러 가지 개별자본비용들을 총자본에 대해서 각 자본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가중치로 해서 평균한 값을 말한다.
2. 간접 금융: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하는 방식 중에서 은행이나 제2금융권등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3. 감리 종목: 상장종목 중 주가 및 거래량의 움직임 등과 관련해 일반투자자들의 주의를 환기하여 투자에 유의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증권거래소가 지정하는 종목이다. 감리대상종목에 지정되면 신용거래가 중지되며 대용증권에서도 제외된다.
4. 증권의 기본적 분석: 증권투자와 관련된 의사결정문제는 어떤 종목을 선택할 것인가와 선택된 종목을 어느 시점에서 매매할 것인가 하는 두 가지이다. 여기서 종목선택의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기본적 분석이다.
5. 증권투자의 기술적 분석: 증권투자와 관련된 의사결정문제는 어떤 종목을 선택할 것인가와 선택된 종목을 어느 시점에서 매매할 것인가 하는 두 가지이다. 여기서 어느 시점에서 매매할 것이가 그 시점을 분석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이다.
6. 대리비용: 위임자와 대리인 사이의 대리관계에서 대리인의 행동을 위임자가 관찰할 수 없을때 대리인은 자신만의 효용을 높이는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이때 위임자가 직접 의사결정을 하는 것 보다 기업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이를 대리비용이라고 한다.
7. 모럴해저드: 도덕적 해이 또는 이기적 태만이라고도 하며, 예를 들어 보험 가입 운전자가 가입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운전을 소홀히 한다거나, 기업주들이 부채규모가 커지면 정부의 공적 자금 등을 통한 도움을 기대하에 대규모의 부채를 끌어 규모확장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8. 배드 뱅크 (Bad Bank): 부실여신이나 담보로 제공된 공장, 부동산 등의 가치를 높인 후 이를 높은 가격으로 처분하여 채권을 회수하는 은행을 말한다. 부실자산관리에 필요한 업무만을 수행하는 점이 일반은행과 구분된다.
9. 벌쳐 펀드 : 부실기업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즉 부실기업을 인수해서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있는 회사로 만들어 차익을 남기고 투자하는 방식을 취한다.
10. 베타 (β): 특정자산의 수익률 변동이 시장포트폴리오수익률 변동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움직이는가를 나타내는 계수로서 특정 자산의 수익률과 시장포트폴리오의 수익률 사이의 공분산을 시장포트폴리오의 수익률분산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11. BIS 비율: 국제 결제은행이 은행의 재무건정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제시한 비율이다. 은행의 자기자본을 대출이나 유가증권등 위험자산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따라서 자기자본이 크거나 위험자산이 적을수록 BIS 비율은 커지며 그만큼 은행의 재무건전성은 양호하다는 뜻이 된다.
12. 순환매: 특정한 주도주가 없이 여러 종목군들이 우후준순격으로 상승세를 보이는 경우이다.시장매수세가 넉넉지 못하면 특정종목군에 몰리기보다 상대적으로 주가가 덜 오른 종목들로 옮겨다니게 된다.
13. 신주인수권부사채 (Bond with warrants:BW): 신주를 발행할 때 이를 우선적으로 인수할 수있는 권리가있는 채권이다.일반사채와 신주인수권이 결합된 형태이다. 전화사채는 채권자체가 주식으로 바뀌는 것이지만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인수권을 행사하더라도 채권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주식인수대금을 납부한다.
14. 신호호과 (signal effect): 기업의 정보를 일반투자자들이 잘 알지 못할 때 우량기업이 부실기업과 차별될 수있는 신호를 시장에 보냄으로써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 EO의 신호로는 자본구조, 배당, 투자수준, 광고등이 이용된다.
15. 실적 장세: 금융장세 이후 경기가 본격적으로 좋아지고 기업실적이 향상되면 주가는 본격적으로 탄탄한 대세상승으로 접어든다. 이때를 실적장세라 하며 경기관련주나 제조업체 등이 각광을 받는다. 이 국면에서 금리는 기업들의 투자 자금 수요가 증가해 상승하는 경우도 많다.
16. 주당순이익 (earning per share): 순이익을 발해주식수로 나눈 값은 주당순이익이라고 한다.
17. 주가 수익 비율 (price earning ratio : PER): 주가 수익비율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값으로 동일한 산업군 내의 두 회사의 투자가치를 판단할 때 쓰이는 지표로, 비슷한 상황의 한 회사의 PER 이 상대적으로 낮으면 저PER주라고 하여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18. 예대마진: 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를 말하며 금융기관의 수익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이용된다. 예를 들어서 대출금리가 12.5%이고 예금금리가 10.4%이면 예대마진은 2.1%가 된다.
19. 완전자본시장: 시장 균형이론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세금이나 거래비용등 마찰요인이 없고 완전 경쟁이 이루어지며 모든 투자자에게 동질적인 정보가 주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20. 외평채: 정부는 외환시장의 안정을 위해서 외국환평형기금을 운용하고 있다. 이 기금이 정부의 지금보증으로 발행한 외화표시채권을 외국환평형기금채권 즉 외평채라고 한다. IMF 사태 이후 민간부문에서 회화를 구하지 못하여 정부가 직접 외평채를 발행한 적이 있다.
21. 운전자본: 넓은 의미로는 유동자산을 의미하며 좁은 의미로는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차감한 순 운전자본을 의미한다.
22. 유통 시장: 이미 발행된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유통시장에서는 이미 공개된 주식의 현재 소유주와 미래 소유주 사이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주식을 발행한 회사와는 무관하다. 대체로 유통시장은 거래소 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된다.
23. 자산담보부채권: 금융기관이 건물, 토지 공장 등 부동산이나 동산의 저당권을 담보로 발행한 채권이다.유통시장에 팔아서 현금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법상 담보물건과 저당권을 분리하기 어려워 부동산이 매매될 때마다 저당권을 새로 설정해야 하는불편 때문에 도입이 늦어졌다.
24. 금융산업법: '금융기관'이란 은행법에 따라 설립된 금융기관을 비롯하여 장기신용은행, 증권회사 및 투자자문회사, 위탁회사, 상호저축은행,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금융지주회사 등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은 금융감독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과 합병하여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이 되거나, 단독으로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정부는 자율적 합병을 촉진하기 위해 금융기관에 자금지원을 할 수 있고, 합병·전환한 금융기관은 승계한 계약의 기간이 끝날 때까지 계약이행에 필요한 업무를 계속할 수 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금융기관의 부실화를 예방하기 위해 해당 금융기관 또는 임직원에 대한 주의·경고·견책·감봉, 보유자산 처분, 수신(受信) 제한, 임원의 직무정지 또는 임원의 직무를 대행하는 관리인 선임, 주식 소각 또는 병합, 영업정지, 합병 또는 제3자 인수, 영업양도 또는 계약이전 등을 권고·요구 또는 명령하거나 그 이행계획을 제출하도록 하는 등 '적기시정조치'를 취해야 한다. 금융기관이 해산 또는 파산한 때에는 금융감독위원회에서 금융전문가 또는 예금보험공사의 임직원 가운데 한 사람을 청산인 또는 파산관재인으로 추천하고 법원에서 선임한다. 금융감독위원회는 금융기관의 부채총액이 자산총액을 초과한 경우 파산신청을 할 수 있다.동일계열의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다른 회사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20% 이상을 소유하거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5% 이상을 소유하고 해당 회사에 대한 사실상 지배로 인정되는 행위를 하고자 할 때에는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5. 자본통합시장법: 이르면 2008년부터 시행될 자본시장통합법(가칭 ‘금융투자업과 자본시장에 관한 법률’)은 자본시장 규제를 합리적으로 바꿔 증권사 등 금융회사의 대형화·전문화를 촉진하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금융투자상품에 포괄주의가 도입돼 다양한 금융상품이 등장하고 금융회사의 잘못에 따른 투자자들의 손해 배상도 한층 강화된다.
26. 전환사채: 일정기간 후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을 말한다. 이렇게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전환권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채권자가 자신에게 유리할때에 행사할 수있는 옵션이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전환사채의 가치는 일반채권보다 더 큰 값을 갖는다.
27. 주식 예탁 증서: 주식에 대한 권리증을 말한다.
28. 지배원리 (dominance principle): 평균(기대수익률)과 분산(위험)으로 모든 자산을 평가할 EO에 위험이 동일하면 기대수익률을 큰 자산이 작은 자산을 지배하며 기대수익률이 동일하면 위험이 작은 자산이 큰 자산을 지배한다는 것을 말한다.
29. 채무불이행위험(default risk): 채권의 발행 주체가원금과 이자를 약속한 시기에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을 말한다. 채무불이행위험이 클수록 채권가격이 낮게 거래되어 기대수익률은 높게 형성된다.
30. 콜옵션: 특정한 주식이나 상품을 일정기간 동안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따라서 나중에 형성된 시장가격이 미리 정한 가격보다 높게 형성되면 콜옵션을 행사해서 이익을 얻을 것이고 미리 정한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면 콜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된다.
31. 타인자본 비용: 기업이 채권자에게 지급하는 자본사용대가이면서 동시에 채권자가 기업에게 요구하는 수익률이다. 부채의 자본비용이라고도 한다.
32. 헤지 (hedge): 헤지란 울타리 또는 담장을 의미한다. 재무관리에서는 주가, 금리 환율 등이 변하더라도 투자자의 부가 변하지 않게 하거나 더 작은 폭으로 변화하게 하는 것을 헤지라 한다.
33. 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뮤츄얼펀드의 일종으로 자금의 운영목적이 부동산 및 부동산관련자산으로 제한되어있는 펀드로 리츠는 최저단위가 주식과 같은 지분형태로 되어 있고, 이 리츠에 대한 지분의 투자로서 부동산에 대한 투자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리츠는 크게 지분형 리츠와 모기지(Mortgage)형 리츠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리츠가 주식회사형태로 운영되어 모기지 채권과 부동산 실물자산 모두에 활발한 투자를 하는 것이고, 후자는 주로 모기지 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미국의 경우 수익률과 환금성이 높은 지분형 리츠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조직론 핵심 용어 정리
1) ABC감사 : 일본노무연구회가 미네소타식의 3중감사방식을 발전시킨 것으로, A감사, B감사, C감사로 구성되어 있다. A감사는 인사관리의 내용, B감사는 인사관리의 예산, C감사는 인사관리의 효과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감사이다.
2) ERG이론 : ERG이론은 앨더퍼에 의해 제시된 욕구단계이론으로서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이 직면한 문제점을 극복하려고 제시된 이론이다. 앨더퍼에 매슬로의 5단계를 존재(existence), 관계(relatedness), 그리고 성장(growth)욕구의 세 범주로 구분했다.
3)LPC : 리더가 가장 싫어하는 동료작업자를 연상하도록 한 뒤 리더에게 LPC에 대해서 질문함으로써 LPC 점수를 얻어 낸다. 그 결과로 LPC 점수가 낮을수록 과업지향적 리더이고, LPC 점수가 높을수록 종업원지향적 리더라고 나눌 수 있다.
4)X이론과 Y이론 : 맥그리거에 의해서 제시된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으로 Y이론은 사람들이 원래 게으르거나 신뢰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동기만 부여되면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통제적일 수 있으며 작업에서도 창조적일 수 있다는 인간에 대한 가정이다. 한편 X이론은 Y이론과 대조적인 것으로, 인간은 선천적으로 게으르고 책임지지 않고 무능하므로 채찍을 가해서 열심히 일하도록 해야 한다는 인간관이다. 여기에서 X이론은 순자의 성악설에, 그리고 Y이론은 맹자의 성선설에 비유할 수 있다.
5)가상조직 : 가상조직(virtual organization)이란 독립적인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를 통하여 형성하는 네트워크로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해체되는 한시적인 기업형태이다.
6)간격법(間隔法) : 간격법은 반응횟수에 관계없이 시간적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요인을 주는 방법이다.
7)갈등 : 어느 한 사람이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한쪽에서 좌절시키려고 할 때 지각되는 정신과정이다.
8)강압적 권력 : 권력행사자가 권력수용자에게 벌을 줄 수 있다고 인식하는 데 기초하고 있다. 해고나 징계, 작업시간의 단축 등을 지시할 수 있는 능력에서 기인하는 권력을 말한다.
9)강화적 접근법 : 강화적 접근법(reinforcement approach)은 B = f(P, E)의 등식에서 E에 강조를 두는 경향이 있다. 이 점에 있어서 P에 초첨을 두는 인지적 접근법이나 정신분석적 접근법과 구별된다. 인지적, 정신분석적 접근법은 퍼스낼리티 체계나 인지체계와 같은 개인내부의 요인에 큰 중요성을 두는 반면, 강화적 접근법은 자극, 결과, 상, 벌과 같은 개인외부의 환경요인에 더욱 중요성을 둔다.
10)개방시스템(open system) : 폐쇄시스템(closed system)의 개념과 대조적인 것으로, 시스템의 경계밖에 있는 환경의 영향을 인정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별되고 있다. 여기에서 개방시스템은 조직 또는 기업시스템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인정하는 사고방식이며, 폐쇄시스템은 이것을 부정하는 입장을 취한다. 오늘날 기업조직은 폐쇄시스템적 사고로 분석할 수 없으며 개방시스템적 관점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11)경력관리(CDP) : 조직에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조화되도록 하는 인적자원관리제도이다. 조직의 입장에서는 경력경로와 경력요건 등을 설정해 주고, 개인은 자신의 성찰 속에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력목표 달성을 위해서 부단히 능력개발을 시도하는 것이다.
12)경로-목표이론 : 리더의 기능을 하급자가 직무를 통해서 얻으려고 생각하는 것, 즉 모티베이션이론에서 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쉽게 해 주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13)경제인 가설 : 인간의 합리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어서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과학적 관리론의 인간관이다. 모든 가능한 대체안과 그 결과에 대해서 모두 알고 있고, 정기적이고 예측가능한 환경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간이라는 순수합리성 가정이다.
14)계획적 조직변화(POC) : 사전적이고 의도적·전략적으로 조직의 현상태와 조직이 바라는 이상적 상태간의 차이를 메꾸려는 체계적인 조직변화로서 자연적 조직변화(NOC)와 구별된다.
15)공개모집제도(사내공모제도) : 사보나 사내게시판을 통해 인력의 충원이 필요한 직위나 응모자격요건을 알려서 관심 있는 내부응모자가 응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6)공정성이론 : 공정성이론은 애덤스에 의해서 제시된 모티베이션의 과정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들이 자기가 일에다 투자하는 투입과 그로부터 얻어 내는 결과를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그것들과 비교해서 불공평성이 있다고 생각할 때는 불공평성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17)과정적 접근법(process approach) : 인사관리를 처음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물이 흐르는 것처럼 자연적인 순서에 의해서 구성하는 방법이다.
18)과학적 관리법 : 과업을 기초로 한 업적의 특성, 작업과 계획부문의 분리, 직능별 직장제도와 작업지시표, 차별적 성과급제도 등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는 관리방식이고, 경제인적 인간관에 의해 전개되는 이론이다.
19)권력 : 권력이란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의 행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다.
20)권한 : 권한은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자신이 활동하거나 타인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권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권한의 특징은 그 권한을 지닌 사람이 조직 내에서 차지하는 합법적 지위로부터 그 권리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권한은 직위와 연결된다. 직위를 떠나게 되면 그에 따른 권한도 잃게 된다.
21)기계적 조직 : 고도의 집권화와 공식화로 대변되는 조직으로, 인간의 자유재량보다 규칙, 규정, 절차에 따른 통제가 강조되는 수직적 관료제 조직이다.
22)기대 : 기대이론상의 기대란 특정행위에 특정결과가 나오리라는 가능성에 대한 주관적 확률치이다.
23)기업전략과 사업전략 : 사업전략은 개개의 제품시장 분야 혹은 사업분야에 있어서 생산, 마케팅, 재무, 연구개발 등의 기능적 전략을 말하고, 기업전략은 복수의 제품시장을 목표로 한 기업 전체의 전략을 말하는 것이다.
24)내면화 : 내면화란 유발된 태도나 행위가 내적으로 보상되고, 한 사람의 가치제계에 부합될 때 발생한다.
25)내재적 강화요인 : 내재적 강화요인이란 행위 그 자체와 심리적으로 관련되는 보상이다. 예를 들면 임금, 승진, 휴가 등과 같은 보상이 여기에 속한다.
26)네트워크조직 : 네트워크조직(network organization)은 환경변화에 따른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직적, 수평적, 공간적으로 개인, 집단, 조직간의 관계메카니즘을 갖춘 조직이다.
27)노동조합 : 노동조건의 유지 개선을 위하여 만들어지는 노동자의 항구적인 단체이다. 우리 나라의 노동법에 의하면 노동조합이란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 조건의 유지 개선과 근로자의 복지증진, 기타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를 뜻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28)노사관계 : 노동자인 종업원과 사용자인 기업주 또는 경영자와의 관계를 주요내용으로 하므로, 실제로는 노동조합과 기업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와 관련된 제문제를 대상으로 하며, 노사협조 내지는 산업평화를 목적으로 하게 된다.
29)델파이법 : 특정한 문제에 대해서 몇 명의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하고, 이 의견들을 요약해서 전문가들에게 다시 배부한 다음에 서로의 의견에 대해서 논평하도록 하여 결론을 내리는 방법이다.
30)동기요인 : 동기요인은 만족요인이라고도 불리어지는 것으로 직무내용 그 자체와 관련되는 요인이고, 여기에는 성취감, 인정감, 도전감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동기요인이 충족될 때 비로소 직무만족이 창출될 수 있다.
31)동태적 조직 : 동태적 조직(flexible organization)이란 오늘날과 같은 불확실성의 시대에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유연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프로젝트 조직(project organization)이나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과 같은 것들이 동태적 조직에 속한다.
32)리더십 : 일정한 상황 아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리더가 권력을 보유하고,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33)모티베이션(motivation) : 인간의 결핍된 욕구의 충족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의 특정한 목표지향적 행위가 지속적으로 유발되도록 하는 경영자의 의도라고 말할 수 있다.
34)목표관리(MBO) :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란 목표의 설정과 결과의 평가에 업무담당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조직의 성과와 종업원의 만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관리기법이다. 인사고과방법으로서의 목표관리법(management by objectives)은 해당 종업원이 직속상사와 협의하여 작업목표량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부하와 상사가 같이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이다.
35)복잡성 : 복잡성(complexity)이란 조직내 분화의 정도를 의미하며, 이러한 분화의 형태로서는 수평적 분화, 수직적 분화 및 장소적 분산을 들 수 있다.
36)부정적 강화 : 부정적 강화란 적극적 강화와 마찬가지로 요구되는 행위를 강력하게 해 주는 방법이긴 하지만 보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불편한 자극을 제거해 줌으로써 행위를 강화시켜 주는 것이다. 이 경우에 제거된 자극을 부정적 강화요인이라고 한다.
37)뷰로크라시 : 전통적 권위나 카리스마적 인물에 의한 지배가 아닌, 합법과 합리성에 의한 지배의 전형적 형태가 뷰로크라시이다.
38)비율법(比率法) : 비율법이란 시간적 간격에 관계없이 반응횟수를 기준으로 강화요인을 주는 방법이다.
39)사회인 가설 (social man hypothesis) : 사회적 관점은 경제인 관점과 대조적인 인간관으로서 인간을 단순히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인 존재로 보고, 인간의 사회적 욕구만이 강조되는 인간관이다. 이것은 인간관계론의 배경이 되는 인간관이라고 볼 수 있다.
40)사회적 협동시스템(cooperative system) : 버나드에 의한 조직의 개념정의로서 조직이란 개인들이 그들의 육체적·정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형성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협동시스템은 협동의 지속적인 유지가 조직의 유지·존속에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41)상황이론 : 리더십의 상황이론은 어떤 상황에서나 바람직한 유형의 리더십이 존재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보편적이고 유일한 최선의 리더십을 부정하는 리더십연구의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의 유형을 추구하려고 한다.
42)성취동기이론 : 성취동기요인(achievement motivation theory)은 매슬로의 이론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욕구에 기초해서 모티베이션을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의 연구가들은 한 개인의 퍼스낼리티는 인간의 행위를 모티베이트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여러 욕구로 구성된다고 보았고, 그중에서 매클렌랜드는 성취욕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43)소시오그램 : 모레노(J. L. Moreno)가 개발한 것으로 구성원들간의 호의·비호의의 양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조직도가 조직의 공식적 구조를 보여 주는 것처럼 소시오그램은 조직의 비공식적 구조를 보여 준다.
44)수직적 커뮤니케이션 : 조직의 계층경로를 따라서 상급자와 하급자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이러한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방향에 따라서 하향식 커뮤니케이션과 상향식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45)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조직에서 계층수준이 동일한 구성원이나 부서간의 의사소통을 말하는 것으로서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한다.
46)쌍방적 커뮤니케이션 : 상향식 커뮤니케이션과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이 같은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하의상달과 상의하달이 수직적 계층경로를 따라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다.
47)역할갈등 :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역할이 한 직위에 주어질 때 직위담당자가 경험하게 되는 갈등이다. 주로 하위계층에서 경험하게 된다.
48)예측타당성 : 선발시험을 치루어서 합격한 지원자들의 시험성적과 입사후의 직무성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사하는 것이다.
49)외부적 강화요인 : 외부적 강화요인이란 행위 그 자체와는 직접적 관련이 없는 보상이다. 예를 들면 임금, 승진, 휴가 등과 같은 보상이 여기에 속한다.
50)욕구단계설 : 욕구단계설(need hierarchy theory)은 매슬로에 의해서 제시된 이론이다. 매슬로는 인간을 모티베이션할 수 있는 욕구가 계층을 가지고 있으며, 하위욕구가 충족되면 상위욕구가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이미 충족된 하위욕구는 더 이상 모티베이션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인적자원관리 핵심 용어 정리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HRM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하는 자원중에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정의한다.
OJT (on the job training) :
직장훈련, 현장훈련, 직무상 훈련 등으로 불리는데, 실제 직무를 수행 하면서 선임자로부터 대면 지도, 개별 지도, 훈련 지도를 통하여 직무 수행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OJT는 실무상의 교육 훈련으로 서 기회교육이며, 체험교육이다.
탄력적 근로시간제 :
일정기간을 평균하여 1일간 또는 1주간 근로시간이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특정일의 근로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제도. 단위기간을 3개월로 확대(1일 12시간, 주 52시간 한도)했다. 3년 간 한시적으로 연장근로 한도를 16시간으로 확대, 최초 4시간 분 할증률을 25%로 조정하였다. 기존 주44시간제 시행할 때,격주 휴무를 실시하는 사업장 때문에 생긴 제도이다.
테일러 시스템 (Tayler system) :
테일러가 의식적으로 연구에 몰두한 최초의 관리문제는 고용자와 노동자 사이의 대립을 해결하려 한데 있었다. 테일러는 매일 매일의 생산활동에서 최고의 생산량과 최우수품질을 달성함으로써 그 해결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노동자가 주장하는 높은 임금 및 고용주가 주 장하는 저노무비의 실현이 노동문제의 해결에 통한다는 견해는 고임 금, 저노무비의 원칙으로서 주장되었다. 이 원칙을 현실화하기 위한 관리방식이 테일러 시스템이며 이것은 과업을 중심으로 한 공장관리를 의미한다.
임금피크제 :
일정한 연령 (예컨대 55세)에 이르면 그때의 연봉을 기준으로 임금을 줄여나가는 대신 계속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년보장제도이다. 이러한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한 찬성론자들은 임금피크제가 노측과 사측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고용제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근로자는 임금이 다소 삭감이 되더라도 고용이 보장되고 기업 측에서도 임금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어 경험 많은 전문가를 채용할 수 있어 노사가 모두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인바스켓법 [in-basket method] :
관리자의 결재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방법이다. 관리자의 일상 상황과 비슷한 장면을 설정하고 결재서류를 인바스켓(미결함)에 넣어 두면 수강자는 그러한 서류에 대하여 차례로 의사결정을 하여 아웃바스켓(기결함)으로 옮겨 넣는데, 비교적 단시간(30∼45분)에 다량(20∼30통)의 서류를 처리하게 함으로써 독해력·판단력·결단력 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E-HR :
e-HR이란 기존의 인적자원관리(HRM) 기능과 IT 기능의 통합, 연계를 통해 등장한 새로운 HRM 방식으로 IT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디지털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면서 진화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의 국내 기업들의 e-HR 시스템 도입은 IT 추세를 따른 것도 있지만 인적자원이 갖는 전략적 중요성에 집중하기 위한 측면이 강하다. 과거의 기능관리자로서가 아닌, 기업 수익창출에 기여하는 전략적 인사담당자로서의 역할은 무한경쟁 시대에 기업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유리천장 [Glass Ceiling] :
여성들의 고위직 진출을 가로 막는 회사 내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하는 말로, 여성 직장인들의 승진의 최상한선, 승진을 막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말한다. 미국의 유력 경제주간지인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 1970년 만들어낸 신조어이다. 그리고 이 때를 전후해 미국 정부는 유리천장 위원회(Glass Ceiling Commission)를 결성해 여성 차별을 해소하고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제도적으로 독려하였다.
액션러닝(action learning) :
팀 단위로 과제의 해결책을 도출, 적용하여 어떠한 결과를 낳는가를 학습하는 실천 학습. 영국의 레그 레번 교수가 개발한 경영 기법이다.
사이닝 보너스 [signing bonus] :
연봉 외에 별도로 주는 특별 보너스다. 우수한 인재를 스카우트하기 위해 거액의 스톡옵션(주식매수 청구권), 고속 승진을 보장하는 패스트 트래커(fast tracker) 제도 외에 이 사이닝 보너스 제도까지 도입해 연봉 계약금을 일시불로 지급하는 등 갈수록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델파이 기법 [Delphi technique] :
미래를 예측하는 질적 예측 방법의 하나로,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되풀이하여 모으고, 교환하고, 발전시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1948년 미국 랜드연구소에 서 개발되어 군사·교육·연구개발·정보처리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 이 기법은 다양한 분야 의 미래예측에 이용되고 있다.
멘토링(Mentoring) :
다른 사람을 돕는 좋은 조언자, 상담자, 후원자를 '멘토(mentor)'라 하고, 멘토의 활동을 ' 멘토링(Mentoring)'이라고 한다.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기대이론 [expectancy theory] :
구성원 개인의 모티베이션의 강도(强度)를 성과에 대한 기대와 성과의 유의성(誘意性)에 의해 설명하는 이론이다. 가치이론(value theory)이라고도 한다.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동기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관심을 두는 동기의 과정이론이다. 기대는 어떤 활동이 특정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믿는 가능성을 말하는 것으로, 모티베이션의 강도 = 유의성×기대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기대이론은 개인에 대한 동기유발만을 다루어 집단에 대한 동일화나 단결심이라는 집단의 동기유발 측면은 배제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일로 경제(silo economy) :
사일로에 곡식이 저장되면 필요한 특정 곡식을 필요한 양만큼 단추를 눌러 빼가듯이 기업의 인사관리 담당자가 전사적으로 활동하기보다는 타 현업부서 기능과는 독립적으로 또한 동시적으로 활동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가령, 기술집약적 기업은 인사관리 분야에 인력과 재무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여하지만 재무나 보건, 생산이 중시되는 기업에서는 인사관리 분야에 인력과 재정을 크게 투입하지 않는다.
목표중심경영(Management By Object) :
MBO 이론은 목표설정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서 "목표에 의한 관리"라고도 부르며 1965년 피터 드럭커(Peter Drucker)가 그의 저서 "경영의 실제"에서 주장한 이론이다. 이 이론 에 의하면 경영자는 종업원들로 하여금 직접 자신들의 업무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같이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하여 작업실적을 평가한다. 따라서 경영자와 종업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경영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특히 종업원들은 자신에 대한 평가방법을 미리 알고 업무에 임하고, 평가시에도 합의에 의해 설정된 목표달성 정도에 따라 업적을 평가하며 그 결과는 피드백(feedback) 과정을 통하여 경영계획 수립에 반영된다.
가상조직(virtual organization) :
가상조직이란 독립적인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를 통하여 형성하는 네트웍으로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해체되는 한시적인 기업형태이다.
개방시스템(open system) :
폐쇄시스템(closed system)의 개념과 대조적인 것으로, 시스템의 경계밖에 있는 환경의 영향을 인정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별되고 있다. 여기에서 개방시스템은 조직 또는 기업시스템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인정하는 사고방식이며, 폐쇄시스템은 이것을 부정하는 입장을 취한다. 오늘날 기업조직은 폐쇄시스템적 사고로 분석할 수 없으며 개방시스템적 관점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귀속이론 :
귀속이론이란 평가과정을 설명하는 하나의 이론이며, 타인의 행위를 보고 그 동기를 어떻게 추론하는가에 초점을 두는 이론이다. 여기에서 행위의 동기를 추리하는 과정을 귀속과정이라고 한다.
경력관리(CDP) :
조직에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조화되도록 하는 인적자원관리제도이다. 조직의 입장에서는 경력경로와 경력요건 등을 설정해 주고, 개인은 자신의 성찰 속에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력목표 달성을 위해서 부단히 능력개발을 시도하는 것이다.
경영이념 :
일상적인 경영의 의사결정 기준이나 기업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자원배분의 기준이 되는 가치의식이다. 인간존중, 고객지향, 능률경영, 사회봉사, 인재제일 등과 같은 것이 있고, 이러한 경영이념은 신성불가침의 영역으로 존중되어야 함과 동시에 특정기업에 특유한 관리방식이나 제도설계에 반영되어야 한다.
과학적 관리(scientific management) :
미국의 테일러에 의해서 기초가 형성된 경영학에 관한 최초의 과학적 이론이며, 그 이전의 표류적 관리인 주먹구구식의 관리에 대조적인 명칭으로 부여된 것이다. 과학적 관리의 핵심은 과업(task)이기 때문에 과업관리(task management)라고도 부른다. 여기에서 과업이란 한 종업원에게 명확히 할당된 하루의 공정한 작업량이다.
기업문화 :
기업구성원의 행동지침이나 행위기준이 되는 것으로,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의식과 신념체계로 기업이념에 따라서 정립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노동쟁의 :
임금, 노동시간, 해고, 근로조건에 관하여 노사간의 의견불일치로 말미암은 분쟁사태를 말한다.
노동조합 :
노동조건의 유지 · 개선을 위하여 만들어지는 노동자의 항구적인 단체이다. 우리 나라의 노동법에 의하면 노동조합이란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 조건의 유지 · 개선과 근로자의 복지증진, 기타 경제적 ·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를 뜻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노사협의제도 :
근로자와 사용자가 상호협조하여 근로자의 복지증진과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구성하는 협의기구인 노사협의회에 따라서 운영되는 노사관계제도이다.
남녀고용평등법 [男女雇傭平等法] :
고용에 있어서 남녀의 평등한 기회와 대우를 보장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1987. 12. 4, 법률 제3989호). 헌법의 평등이념에 따라 고용에 있어서 남녀의 평등한 기회 및 대우를 보장하는 한편 모성을 보호하고 직업능력을 개발하여 근로여성의 지위향상과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다운사이징(downsizing) :
IBM 왓슨연구소 직원인 헨리 다운사이징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그는 1980년대 초 메인프레임보다 작으면서 보다 우수하고 유연하며 빠르고 더욱 신뢰성 있는 컴퓨터 개발을 주창한 사람이다. 다운사이징은 조직을 야위게 만드는 기법을 말하는 것으로, 슬림화를 통해 능률의 증진을 추구한다. 첫 번째,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은 기업체의 관료화에 따른 불필요한 낭비조직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불필요하고 불합리한 본사의 임원이나 지원부서가 축소되고 기업의 계층구조가 줄어들며 중간관리층이 대폭 감소하게 된다. 두 번째,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은 기구축소 또는 감원, 원가절감이 목표이기는 하지만 원가절감과는 개념이 다르다. 단기적 비용절약이 아니라 장기적인 경영전략으로서 수익성이 없거나 비생산적인 부서나 지점을 축소 내지는 제거, 기구를 단순화하여 관료주의적 경영체제를 지양, 의사소통을 원만ㆍ원활화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단체교섭 :
기업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근로자의 단체인 노동조합이 그의 조직을 토대로 하고 단결권, 단체행동권, 즉 쟁의권을 배경으로 해서, 노동력을 고용하는 입장에 있는 사용자와 노동력의 거래조건 즉 근로조건을 일괄하여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델파이법 :
특정한 문제에 대해서 몇 명의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하고, 이 의견들을 요약해서 전문가들에게 다시 배부한 다음에 서로의 의견에 대해서 논평하도록 하여 결론을 내리는 방법이다.
마키아벨리적 성향 :
이것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조작하려는 경향과 관련되는 퍼스낼리티의 특성이다.
숍시스템 :
조합원의 확보방법을 지칭하며,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클로즈드숍(closed shop)과 가장 약한 방법으로 오픈숍(open shop)이 있고, 그 중간적인 것으로 유니온숍(union shop)의 세가지 기본 숍제도가 있다.
스캔론플랜 :
성과분배제의 일종으로, 종업원들의 제안을 통한 경영참여의 대가로 개선된 성과를 판매가치를 기초로 분배해 주는 특수임금제도이다.
인사고과(performance appraisal) :
조직구성원들의 현재 또는 미래의 능력과 업적을 평가함으로써 각종 인사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 · 활용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인사고과는 과거지향적이고 상벌목적 위주의 것이었으나 오늘날은 미래지향적이고 개발목적 위주의 인사고과가 이루어지고 있다.
직능급 :
직무수행능력에 따라서 임금의 사내격차를 만드는 체계로, 능력급체계의 대표적인 것이다.
직무급 :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에 입각하여 직무의 상대적인 가치에 따라 임금액이 결정되는 임금제도이며, 이것은 직무분석과 직무평가의 결과에 근거하여 실시될 수 있다.
카페테리아식 복지후생 :
각각의 종업원들이 기업이 제공하는 복지후생제도나 시설 가운데 원하는 것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복지후생을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 인소싱(insourcing)의 반대 개념이다. 아웃소싱은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해 이제는 경리, 인사, 신제품개발, 영업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이전까지는 생각지도 못한 업무까지 외부에 위탁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아웃소싱은 우선 회사 업무의 일부를 밖으로 빼내는 '초다이어트'를 통해 인원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이중효과를 노리고 있다. 급속한 시장변화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의 핵심사업에 집중, 나머지 부수적인 업무는 외주에 의존하는 것이다.
스핀 아웃(spin out) :
경영조직은 보통 경리부, 인사부, 영업부, 제조부 등과 같이 직능별 로 구분되어 있다. 이것을 직능별 조직이라고 말하는데, 이 조직으로부터 예컨데 인사부가 갈라져 나와 인재개발 전문회사로 되는 것과 같은 경우를 스핀 아웃이라고 한다.
호손 실험(Hawthorne experiment) :
G. E. 메이요 교수 및 연구팀이 호손전기 회사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작업 능률 향상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이것을 호손실험 또는 호손연구라고 한다. 연구결과, 작업능률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적인 작업환경과 경제적인 노동 조건(임금)뿐만이 아니고, 오히려 종업원의 태도나 감정에 의한 인간관계, 즉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호손실험을 계기로 하여 활발하게 전개된 인간관계론은 최근에 와서는 인간 행동을 과학적·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행동과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톡옵션 [stock option] :
기업에서 임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하여 나중에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흔히 주식매수청구권 또는 주식매입선택권이라고 한다. 벤처비즈니스 등 새로 창업한 기업에서 자금 부족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널리 알려졌다. 이 제도는 자사의 주식을 일정 한도 내에서 액면가 또는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뒤 일정기간이 지나면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T-group (Training group) 인간관계 개선 훈련 집단 :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조직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과의 대면접촉(face-to-face contact)을 통해 타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처지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마음의 벽을 허물고 인종, 지역, 학력, 출신 등 차이를 극복하고 협동을 하게 됨으로써 조직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조직성과가 향상된다는 것이다.
360도 다면평가 :
다면평가란 상급자가 하급자를 평가하는 하향식 평가의 단점을 보완하여 사향식 평가, 동료에 의한 평가, 고객에 의한 평가 등 다향한 평가자에 의한 평가를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360도 다면평가가 유행처럼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면평가가 제대로 잘 tlod되고 있는지에 관한 의문점은 여전히 남아 있다. 다면평가를 영어로 ‘three-sixty feedback'이라고 한다. 다면평가는 엄밀히 말하면 평가라기보다는 피드백(feedback)이다.
Halo Effect(후광효과 또는 현혹효과) <반> 후광오류 :
인상, 외모 등 지각 대상의 어느 한 특성이 그 대상 전체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반장은 공부를 잘하니 매사 모범적이고 착할 것이라 인지하는 것은 성적이라는 한 특성으로 그 사람 전체를 인식하는 후광 오류이다.
밴드(Band) :
직무분석을 통해서 직무가치를 평가하고 직무의 가치에 따라 연봉이 책정된다. 직무평가의 방법은 4가지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데 필자가 알기로 우리가 알 만한 미국의 대기업은 직무가치를 모두 점수로 계산하고 있다. 그런데 점수는 직무간 1점의 차이가 날 수도 있어 점수별로 직무등급을 설정한다고 하면 천개가 넘는 직무등급이 만들어 질 수밖에 없다. 이를 그대로 제도화하고 운영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점수에 구간을 두어 이를 밴드라고 칭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501점부터 550점까지는 밴드 8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밴드 8에 속한 직무는 직무상호간의 점수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전부 동일한 가치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미국의 대기업은 밴드와 밴드간의 연봉차이를 7-15%로 만들었고 이에 따라 20-30개의 밴드를 가지고 있다. 이를 Broad Banding에 대비하여 Narrow Banding이라고 칭한다.
경력닻 :
자신의 직업에 관한 자기개념의 중심이 되는 재능, 동기, 가치를 합한 것을 샤인은 경력닻 개념을 통해 서로 다른 경력지향성을 설명하였다. 사람은 자신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직무나 조직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닻은 경력 선택의 토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고충처리제도 :
종업원의 불평 · 불만이 정식으로 서류화되어 제시된 고충을 신속하게 처리해 주는 제도로, 상향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의 하나이다.
공개모집제도(사내공모제도) :
사보나 사내게시판을 통해 인력의 충원이 필요한 직위나 응모자격요건을 알려서 관심 있는 내부응모자가 응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공정성이론 :
공정성이론은 애덤스에 의해서 제시된 모티베이션의 과정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들이 자기가 일에다 투자하는 투입과 그로부터 얻어 내는 결과를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그것들과 비교해서 불공평성이 있다고 생각할 때는 불공평성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마코브 체인 모형 :
내부인력예측의 한 방법으로 안정적인 조건 아래에서 승진, 이동, 퇴사의 일정비율을 적용하여 장래 각 기간에 걸친 직급별 현재인원의 변동상황을 예측하는 OR기법이다.
베이스업 :
승급이 기업내에서 미리 정해진 임금기준선을 따라서 연령, 근속년수, 또는 능력의 신장, 직무의 가치증대 등에 따라 기본급이 증액되어가는 것을 뜻하는 데 반해서, 베이스업은 연령, 근속년수, 직무수행능력이라는 관점에서 동일조건에 있는 자에 대한 임금의 증액이다. 따라서 승급이 일정한 임금곡선상에서의 상향이동인데 반해서, 베이스업은 임금곡선 자체를 전체적으로 상향 이동시키는 것이 된다.
근로자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 :
종업원은 개인이 아닌 가족으로서 생활유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연령별 세대모형(family model)이 고려되어야 한다. 즉, 라이프사이클에 따라서 부양가족에 따른 생계비가 다르기 때문에 생계비 보장에 의한 임금의 하한선을 결정할 때는 근로자의 라이프사이클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생산 관리 핵심 용어 정리
생산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 기능에 관한 의사결정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생산 시스템 : input을 원하는 output으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구성인자의 총체
생산 전략 : 생산의사결정의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비전 또는 지침. 기업전략이나 사업전략과 부합해야 하며, 생산 전략의 결과는 일관된 생산의사결정과 경쟁우위의 달성으로 나타나야 한다.
기업 전략 : 기업 전체적인 수준에서의 기업의 목적과 목표의 설정, 사업의 선택 및 이를 위한 자원의 획득과 배분에 관한 전략.
사업 전략 : 기업 전략의 하위전략으로서 사업부 수준에서의 사업영역의 정의, 목표의 설정, 경쟁 우위의 성취 방안에 관한 전략으로 저원가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의 3가지 형태가 있다.
집중화 생산전략 : 각 공장이나 설비에 단 하나의 사명만을 부여하고 이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라는 개념으로 공장내 공장으로 구체화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고객의 유형에 따라 제품 배열, 매장 내 흐름 및 판매 전략을 갖도록 매장을 조직한 백화점이나 심장센터, 암센터 등과 같은 특수 질환별 특성에 초점을 맞춘 병원이 이에 해당한다.
시장 지향적 전략 : 판매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전략략으로 신제품 도입의 주요 근거는 고객의 요구이며, 신제품의 유형은 시장 조사나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결정한다.
기술 지향적 전략 : 신제품은 시장과는 관계없이 생산 기술로부터 비롯되며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생산활동을 통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임.
기능간 협력전략 : 신제품 도입은 기업내 여러 관련 기능간(마케팅, 생산 등)의 협력과 조정을 통해 결정하며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동시에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한다.
품질기능 전개(QFD) : 1972년 일본의 미쯔비시 사에서 처음 창안하여 도요타 자동차 회사에서 발전시킨 것으로 고객의 요구를 제품의 설계명세에 반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모듈 : 다수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표준화된 중간 조립품 또는 제품의 기본 구성품.
모듈러 설게 : 제품의 다양성을 높이면서도 동시에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구성품의 다양성을 낮추는 제품설계의 한 방법. 모듈들을 개발함으로써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생산에는 한정된 수의 기본 구성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로비스트 설계 : 제품이나 공정을 처음부터 환경변화에 의해 영향을 덜 받도록 설계 하는 것.
서비스 사이클 : 고객이 처음으로 서비스 시스템과 접촉하는 점으로부터 시작하여 계속해서 고객이 서비스 시스템과 접촉하는 점으로 이어지는 사이클.
고객 접촉도 : 서비스 생산 시간 중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시간의 비율
고객 접촉도(%) = 고객이 시스템내에 머무는 시간 / 서비스 창출에 소요되는 총시간 ×100
라인공정 : 제품의 흐름이 직선적인 형태로 소수의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때 사용한다.
단속공정 : 제품이 단속적인 시간간격마다 소규모 뱃치 또는 로트로 생산하는 것으로 제품의 흐름이 불규칙적이고 원활하지 못하다.
프로젝트 공정 : 빌딩, 댐, 교량, 고속도로 등의 건설공사, 특수한 대형 제품의 제작, 영화나 예술품의 제작 등과 같이 어떤 주요 산출물 한 단위를 상당한 기간에 걸쳐 생산하는 형태.
재고생산공정 :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기업이 자체적으로 정한 제품규격과 생산수량에 따라 소수의 표준화된 제품을 고객에게 어떤 만족스러운 서비스 수준으로 재고로부터 제공.
주문생산 공정 : 고객의 개별적인 주문에 따라 공정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완전주문생산공정, 주문조립생산공정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수직적 통합 : 기업의 소유영역을 현재의 생산공정을 기준으로 토입물의 공급쪽이나 제품의 시장쪽으로 확대하는 것.
후방통합 : 기업의 소유영역을 토입물의 공급원을 향해 후방으로 확대하는 것.
전방통합 : 기업의 소유영역을 시장쪽을 향해 전방으로 확대하는 것.
프로젝트 : 어떤 유일한 제품을 단일 단위로 생산하는 데 관련된 일관의 작업이나 활동.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연관된 수많은 작업이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비반복적이며 1회적인 성격을 갖는다.
간트도 : 프로젝트의 진행을 계획하고 감시하는 최초의 체계적인 기법
재고관리 : 재고수준을 감시하고 적정 재고수준, 주문의 시기 및 주문량의 크기를 결정하는 정책 및 통제수단
재고 : 생산시스템이 생산을 위해 또는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물품이나 자원
독립수요 : 완제품이나 예비부품에 대한 수요와 같이 다른 품목의 수요에 의존하지 않고, 기업 외부의 시장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수요.
종속수요 : 최종제품의 생산에 소요되는 각종 원자재, 부품, 구성품 등과 같이 모품목의 수요에 종속되어 있는 품목의 수요로 독립 수요품목의 생산 계획에 따라 결정된다.
ABC 재고관리 : 재고품목을 연간 사용금액(단가×연간 수요 또는 사용량)에 따라 A등급, B등급, C등급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그에 따라 재고 통제의 엄격도를 달리하는 것.
MRP 시스템 : 원자재, 부품, 구성품, 중간 조립품 등과 같은 종속 수요 품목의 주문량과 주문시기를 결정하는 컴퓨터 시스템
자재명세서(MOB) : 최종 제품으로부터 시작하여 각 상위품목 한 단위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자재명과 소요량을 보여줌.
전사적 자원관리(ERP) : 고객, 공급자 등 상.하위 공급체계와 설계, 영업, 회계 등 기업 내 연관 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서는 제조에 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전제 아래 정보의 통합을 통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
적시생산시스템(JIT) : 생산부문의 각 작업량을 조정함으로써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작업자의 능력을 최대한 이용하는 관리체계
칸반시스템 : JIT 시스템에서 생산허가와 자재이동을 위한 방법
공급사슬 : 자재와 서비스의 공급자로부터 생산자의 변환과정을 거쳐 완성된 산출물을 고객에게 인도하기까지의 상호 연결된 사슬
공급사슬관리 : 공급자로부터 기업 내 변환과정, 유통망을 거쳐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자재,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응ㄹ 전체 시스템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
아웃소싱 : 생산, 구매 의사 결정의 한 유형으로 기업 내부에서 생산하던 자재, 조립품 및 기타 서비스를 기업 외부로부터 구입하는 것.
ZD프로그램(무결점 운동) : 품질관리에 있어서 예방을 강조하는 접근법으로 처음부터 결점이 없는 완전한 제품을 생산하자는 품질향상 운동
100ppm 운동 : 제품 1백만 개 생산 중에서 불량품을 1백개 이내로 줄이자는 품질혁신운동
경영학원론 핵심 용어 정리
1. 경영
경영이란 사회구성원을 만족시키며 기업이 자원관리를 효과, 효율적으로 함으로써 이윤 창출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기업이란 동일한 목정을 달성하기 위해 2인 이상 모인 집단, 조직을 의미하며 자원은 물적/인적/재무/정보자원으로 구분되어진다. 경영을 함에 있어서 의사결정시 유리하게 할 수 있도록 전략적 마인드가 필수적이며, 대내외 상황을 고려한 ‘전략’은 경영에서 keyword라 할 수 있다.
2. 최고경영자(CEO : Chief Executive Officer)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행하며, 조직 전체의 활동이나 조직 내 하부조직들의 활동을 지후, 조정하는 권한과 책임을 지닌 자.
3. 경영전략
변동하는 기업환경 아래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활동을 전체적 ·계획적으로 적응시켜 나가는 전략.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과정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은 경쟁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게 하여 주는 구체적인 사고방법이다.
4. 경영자원
원할한 기업경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업외부의 자원이나 요소를 의미한다.
경영자원은 물리적(원재료, 토지, 설비 등)/인적/재무/기술(생산기술, R&D 등)/지식, 정보/무형(특허권, 브랜드 이미지 등)/사회적 자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5. R&D(Research & Development)
일반적으로는 기업에서 이전에 없었거나 더 나은 제품, 기술을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활동을 말하며 정부기관이나 대학에서의 연구개발활동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기업의 연구개발활동은 기술혁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6. 경영성과
기업경영시스템의 산출요소로써
- 경제적성과 : 이윤, 시장점유율, 생산성, 투자수익률, 개인적 성과 등
- 사회적성과 : 기업이미지, 사회적 책임, 소비자 만족도, 종업원 만족도 등
두 가지의 성과로 나타나게 되며 경제적성과와 사회적성과를 동시에 증대시킬 수 있는 기업이 높은 기업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다.
7. 이익
이익이란 회계적으로 ‘수익-원가 = 이익‘과 또 다른 측면에서는 위험에 대한 댓가이다.
기업이익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재화, 서비스를 생산한 기업owner에 대한 보상이며 동시에 owner의 위험에 대한 댓가이다.
8.기업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의 대표적인 조직의 하나로써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는 중요한 사회적 기관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기업은 하나의 법률적 실체로써 기업은 법인으로 하나의 인격체처럼 인정받으며 일반 시민과 마찬가지로 권리와 책임을 지닌다. 그리고 기업은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영원히 존재하는 영구존속체이다.
9. 주식회사
주식회사란 주식의 발행으로 설립된 회사로써 자본주의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사원인 주주(株主)의 출자로 이루어지며 권리 ·의무의 단위로서의 주식으로 나누어진 일정한 자본을 가지고 모든 주주는 그 주식의 인수가액을 한도로 하는 출자의무를 부담할 뿐, 회사채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다. 따라서 주식회사의 근본적 특색은 자본과 주식과 주주의 유한책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0. 주주
기업의 금융 또는 실물 자본 중 자기자본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공하는 개인이나 투자집단 또는 투자기관을 지칭한다. 오늘 날 일반 주주들은 기업 내 노동조합과 더불어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해관계자라는데 의의가 있다.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12. 핵심 역량
기업내부의 조직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총체적인 기술·지식·문화 등 기업의 핵심을 이루는 능력.
이때 핵심역량이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으로서,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힘을 말한다. 그러므로 기업 내에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13. SWOT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14. 수직적 통합
원재료의 획득에서 최종제품의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체적인 공급과정에서 기업이 일정 부분을 통제하는 전략으로 다각화의 한 방법이다.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과 통합하는 수평적 통합과 대비된다. 수직적 통합은 전방통합과 후방통합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이 생산기업을 통합하거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유통채널을 가진 기업을 통합하는 것을 전방통합(前方統合)이라 하며, 이는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된다. 반면 유통기업이 생산기업을 통합하거나, 생산기업이 원재료 공급기업을 통합하는 것을 후방통합(後方統合)이라하며, 이는 기업이 공급자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기위한 전략으로 사용된다.
15. 인수.합병 전략 (M&A : Merges & Acquisition)
기업(매수기업)이 타기업(피 매수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인수. 합병하여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전략.
즉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의 업무 재구축의 유효한 수단으로 행하여지는 기업의 매수·합병등의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M은 기업합병을, A는 매수(종업원 포함)를 뜻하며 M은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여 자사(自社) 조직의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형태를, A는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지 않고 자회사·별회사·관련회사로 두고 관리하는 형태를 말한다.
16. 전략적 제휴
다른 기업들과 특정 사업 및 업무 분야에 걸쳐 협력 관계를 맺어 공동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전략.
즉 기업들간에 상호 보완적인 제품, 시설, 기능 및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적 제휴는 기업이 내부개발이나 인수. 합병을 통해 단독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 고려되어지는 전략적 대안이다.
17. OEM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
OEM의 효과는 생산하는 기업(공급원)으로서는, 공급하는 상대방의 판매력을 이용하여 가득률(稼得率)을 높일 수 있고, 수출상대국의 상표를 이용함으로써 수입억제여론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한 공급을 받는 회사로서는 스스로 생산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므로 생산비용이 절감된다.
18. 의사결정
기업의 소유자 또는 경영자가 기업 및 경영상태 전반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는 일.
원래는 기업소유자의 기업정책에 대하여 사용하던 말인데, 주식회사의 거대화에 비례하여 소유자로부터 경영자가 기능적으로 분리되어, 소유자가 행하는 전략적 의사결정과, 경영자가 내리는 경영적 의사결정의 구별이 필요하게 되었다. 실제로는 양자가 서로 짝이 되어 있는 것이지만, 현재의 경영학·경제학에서는 경영적 의사결정밖에 밝혀지지 않고 있다.
19. 매트릭스조직
종축(列)과 횡축(行)의 두 지휘 명령 계통을 설치하고, 이원적 관리에 의해 활동하는 조직.
행렬식(行列式)조직이라고도 한다. 재래형 조직은 모두 상하관계의 시점(視點)에 의해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집권적(集權的) ·분권적인 것, 직능별 ·제품별 ·지역별인 것 등 모든 조직이 동일하였다. 매트릭스조직은 재래형의 열형태조직에 대한 혁신으로 나타났다. 이 조직은 대부분 직능별(제조 ·판매 ·재무 ·노동 등)을 종축으로 하는 재래형에 제품별 횡축을 첨가하는 형태로 출발한다. 안정된 매트릭스조직에서는 양축의 내용을 업태에 상응하여 자유롭게 설정해도 된다. 이를테면, 다국적기업에서는 지역별 ·제품별로, 서비스산업에서는 지역별 ·활동구분별 등으로 양축의 내용을 설정하는 예가 많다. 이와 같은 매트릭스조직은 환경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한 필요에 따라 생겼으나, 이원적 관리에 따른 조직질서의 혼란이 최대의 문제로 지적된다.
20. 팀제
정보화시대로 접어들면서부터 기업조직은 주어진 일의 능률적 수행보다는 새로운 정보, 지식, 기술의 창조에 비중이 더 주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창조는 한 사람의 머리로는 한계가 있게 된다. 여러 사람이 서로 정보교류, 의사소통을 하다보면 자기도 미처 생각 못했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개선되어 나간다. 여기서 우리는 분업을 하면서도 통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러한 통합 움직임의 하나가 팀제의 강조추세로 변모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팀제란 종래의 자리중심의 계층별 조직이나 일과 사람이 획일적으로 정해지는 부, 과제의 모순에서 탈피하여 능력과 적성에 따라 탄력적으로 인재를 팀에 소속시키면서 팀장을 중심으로 일을 해나가는 것이다. 조직체계도 담당-대리-과장-부서장에서 이제는 담당자-팀장으로 간소화되어 팀 내에서는 모든 정보가 공유된다.
21. BCG Matrix
'BCG 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1970년대 초반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되는 사업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분석기법이다.
BCG매트릭스는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사업(전략사업 단위)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는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도구이다.
22. 직무설계
조직의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해 각 직무의 구체적 내용· 직무수행 방법·조직내 다른 직무들과의 연계 등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직무를 다시 설계하는 것을 직무재설계(job redesign)이라 한다.
23. 관료제
관료기구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조직으로 막스웨버에 따르면, 관료제는, ① 합리적으로 제정된 규칙체계, ② 전문직무의 세분화에 따른 명확한 권한을 갖는 지위의 계층제, ③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고 전문적 훈련을 받은 전임직원에 의한 지배, ④ 비인격적인 규율과 직업적專念, ⑤ 문서주의에 의한 communication, ⑥ 공사의 엄격한 구별, 이라는 특징을 갖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조직을 관료제조직이라고 하며, 한편으로는 효율이 높을 것 같이 보이나, 거기서 일하는 사람을 비인간화시키고, 복종을 위한 복종을 낳게되며, 전문가의 지배, 섹셔널리즘 등을 양성시켜, 조직전체의 활력을 잃게되는 폐해가 발생하기 쉽다고 한다.
24. HRM
① 예전에는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로 불리기도 했는데 요즘에는 인사관리라는 표현보다 인적자원관리라는 용어로 사용
②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인적자원의 채용에서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관리하는 것으로 인적자원을 다루는 일상적인 관리보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로 범위 확대
③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를 예측하여,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
25.과학적 관리법
19세기말, 미국의 F. W.테라가 제창한 공장의 관리방식으로, 「시간연구에 따라 과업제생산고지불(出來高佛) 임금지급을 기초로 한 것」을 말한다. 發案한 테라의 이름을 따서, 테라시스템 또는 테라주의라고도 한다. 그 기본적인 견해는, 임금율의 합리적 과학적 설정에 있으나, 이 때 주의할 점은 ① 일의 완성에 필요한 시간을 상세히 연구한다, ② 작업자에게 자세한 지도표를 주고 일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③ 일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모두 표준화한다. ④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는 할증임금을 주고, 실패했을 경우는 감액을 병행하도록 할 것, 등으로 되어있다. 과학적이라는 말이 쓰여지는 것은, 시간연구, 동작연구, 작업분석 등 과학적 방법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고안되어져, 산업·행정관리에도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그러나, 나중에, 이 방법의 비인간성이 지적되어, 인간관계론을 탄생시켰다. ☞ 인간관계
26.그레이칼라
최근의 기술혁신에 따라,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작업은, 단순한 육체노동에서부터 컴퓨터를 내장한 기계의 계기를 감시하는 작업등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한편, 사무나 관리분야의 업무 쪽도, 기술혁신에 의해 종래의 업무와는 다른 오피스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업무가 늘어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의 중간적 업무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그레이 칼라라고 부른다. ☞ 지브라 칼라, 블루칼라, 화이트칼라
27.브레인스토밍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BS)
창조성, 아이디어의 개발에 널리 사용되는 기법. 그룹을 지어, 편안한 분위기 안에서 자유로이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여기에서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절대로 비판하지 않고, 아이디어는 자유분방한 것일수록 좋다, 타인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전혀 다른 것으로 발전시킨다, 등의 법칙이 있다. 나중에 이런 아이디어를 모아 정리한다. 손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문제해결수법
28. 6시그마
통계적으로는 100만개당 3.4개의 불량이 나올 품질 수준 3.4ppm을 의미. 경영측면에는 고객의 불만족 수준을 3.4ppm 으로 낮추는 활동. 결국 일하는 방법을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는 과학적 방법으로 바꾸고, 재무 성과를 측정 하는 단계를 거쳐 창출된 분석 제품과
서비스가 부문별 최고 수준(Best-in-Class) 임을 의미함
29. 지식경영
소단위 조직(파트)과 개인별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시장원리에 따른 가치창출을 통하여 흑적자 판정을 함으로써 현장완결형 자율경영을 실현하는 것
30.electronic Commerce 전자 상거래.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인터넷을 적용하여 사내외 업무프로세스 개선등 경영효율화를 추진하고, 사이버 마케팅을 통한 판매 증대와 브랜드 Loyalty 제고 및 인터넷 관련 신규 사업기회 창출등 인터넷 환경으로 경영 활동을 전개하여 회사의 총체적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
31.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계획.
ERP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가트너 그룹이 고객회사, 하청회사등 상하위 공급 체계와 설계, 영업, 원가회계 등 회사 내 연관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는 제조에 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 는 전제로 정보의 통합을 통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임
32.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 관계 관리
최종 고객 요구에 가장 좋은 제품을 적기에,싸게 공급할 수 있도록 유통 협력회사, 부품 협력회사, 물류 협력회사 및 판매,서비스,마케팅 등 전체 Supply Chain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을 재구축하는 총체적인 혁신활동
33.GBM (Global Business Manager)
당사의 Global화 및 견실경영 전략에 따라 기존의 사업부장 조직 체계를 손익책임 중심, 마케팅 중심, 프로세스 중심 조직체제로 전환하고, 각 제품 사업 단위 Supply Chain 전체의 손익 책임과 권한을 갖도록 한 단위 사업의 최고 책임자(경영자)를 일컬음
34.MBO(Management By Objectivity )
회사 내의 경영진과 임직원에 의한 기업 또는 일부 사업부 인수.
MBO는 management buy out의 약칭이다. 기업의 전부 또는 일부 사업부나 계열사를 해당 사업부나 회사 내에 근무하고 있는 경영진과 임직원이 중심이 되어 인수하는 것으로 경영자 매수 또는 경영자 인수라고도 한다.
35.모듈기업 [ module corporation ]
부품이나 완제품을 외부기업으로부터 받아 최종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이러한 기업은 자기 회사 내에 생산시설을 전혀 갖고 있지 않거나 또는 최소한의 시설만 갖춘다. 이렇게 되면 생산설비에 드는 비용을 디자인이나 마케팅 등 경쟁의 핵심요소에 집중 투자하여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형태의 기업은 최초로 패션산업에서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급변하는 환경에 쉽게 적응하기 위해서였다.
대표적인 모듈기업으로는 나이키, 리복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랜드가 대표적이다.
36. 빅딜 [ big deal ]
대규모 사업 부문의 기업 간 교환.
'덩치가 큰 거래'라는 뜻의 합성 영어인데, 경제 위기 속에 출범한 국민의 정부가 국내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기업간에 대형 사업을 맞바꾼다는 뜻으로 사용하여,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예는 영어권 국가에서 흔히 쓰는 비즈니스 스와프, 곧 사업교환이 있다.
37.MIS : 경영정보시스템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전달·처리·저장·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 시스템.
38. TQM
고객 만족을 목적으로 한 조직적인 관리 방법.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높은 품질을 제공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종업원의 체계적인 노력을 말한다. 고객 만족, 인간성 존중,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는 전사적 품질 경영은 고객, 종업원, 관리자 등 기업 활동에 관련된 모든 사람을 존중한다. 지속적인 종업원 교육,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세스의 연속적인 개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예방, 기업 문화 창달과 기술 개발 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경영 체계라 할 수 있다
39.경제적 부가가치 (EVA)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은 영업이익에서 법인세·금융·자본비용 등을 제외한 금액.
즉 투자된 자본을 빼고 실제로 얼마나 이익을 냈는가를 보여주는 경영지표로서, 모든 경영활동의 목표를 현금흐름의 유입을 기준으로 기존사업의 구조조정과 신규사업의 선택, 그리고 업무의 흐름을 재구축시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기법이다.
40. GPM (글로벌전문경영체제)
한국의 대기업이 안고있는 기업지배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맥킨지가 새로 만든 경영시스템이다. 미국 등 선진국 대기업 지배구조의 강점을 우리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예컨대 이사회는 독립적이어야 하며 경영진은 해당 산업의 전문가로서 기업 운영을 전적으로 책임져야한다는 것등이 골자다. 주주이익 최우선의 원칙도 포함돼있다. 매킨지는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한국기업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기업지배구조를 갖추게되고 외국투자가들의 한국투자도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41.X Y 이론
미국의 경영학자 D.맥그레거가 제창한 종업원에 대한 경영자 ·관리자 층의 인간관에 관한 이론.
X이론 - ① 인간은 선천적으로 일을 싫어하며, 가능한 한 일을 하지 않고 지냈으면 한다. ② 기업내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통제 ·명령 ·상벌이 필요하다. ③ 종업원은 대체로 평범하며, 자발적으로 책임을 지기보다는 명령받기를 좋아하고 안전제일주의의 사고 ·행동을 취한다.
Y이론 - ① 오락이나 휴식과 마찬가지로 일에 심신을 바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② 상벌만이 기업목표 달성의 수단은 아니다. 조건에 따라서 인간은 스스로 목표를 향해 전력을 기울이려고 한다. ③ 책임의 회피, 야심의 결여, 안전제일주의는 인간의 본성이 아니다. ④ 새로운 당면문제를 잘 처리하는 능력은 특정인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⑤ 오히려 현재 기업 내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이와 같은 Y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여러 사회과학의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인데,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진다면, 종업원들은 자발적으로 일할 마음을 가지게 되고, 개개인의 목표와 기업목표의 결합을 꾀할 수 있으며,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42. 욕구단계설 - 매슬로우
욕구5단계설이라고도 한다.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욕구를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한 아브라함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이론이다. 하위단계에서 상위단계로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
욕구는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요인이며, 인간의 욕구는 병렬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낮은 단계에서부터 그 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 간다. 이것이 욕구5단계설이다.(생리욕구-안전욕구-소속욕구-존경욕구-자아실현욕구)
43. CDP
경력개발제도로써 사원이 각기 목표를 정하고 자주적으로 능력개발, 자격취득에 노력함 과 동시에, 기업으로서도 조언이나 원조를 주며 적재적소의 인사관리를 실천함으로써 사원의 자질향상을 달성하려는 것이다. 이를 사원측 에서 보면 경력개발이 되지만, 회사측으로서는 조직개발이 된다.
44. 비젼경영
경영비젼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기업경영의 기본방향을 설정해 주고, 기업구성원들에게 행동지침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비전은 조직이 지닌 핵심적인 이념과 그것을 구현하기 위한 목표로 이루어진다.
45. 기업문화
기업 등의 조직구성원의 활동의 지침이 되는 행동규범을 창출하는 공유된 가치, 신념의 체계. 기업문화의 기능은 ㉠기업구성원에게 정체감을 주며 ㉡구성원 개인의 이익보다 기업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도록 유도하며 ㉢전체 체계의 안정성을 증진하며 ㉣행위규범을 제시하고 형성하는 것 등이다.
마케팅 핵심 용어 정리
1.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경제여건과 정의자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즉 미국마케팅학회의 1960년도 정의에 따른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흐르도록 하는 기업활동의 수행” 이며 그들은 1985년 3월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교환을 야기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 및 제품, 서비스의 개념화와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 으로 재정의내렸다.
2. 전사적 품질관리(TQC: Total Quality Control)
제품현장의 품질관리만을 철저히 하여 불량품을 내지 않겠다는 생각뿐만 아니라, 영업·기획·개발·총무·경리 등 모든 비제조 부문에 걸쳐 업무수행의 질을 높이려는 전사적 관리방식이다. 즉, 제품에 집약되고 있는 각 분야의 업무 전반에 걸쳐 질을 높이지 않으면 제품 그 자체의 품질도 좋아질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종합적 품질관리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건설·금융·유통·용역 등의 업계에도 파급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은 그 개념을 확대하여 TQM(전사적 품질경영)으로 적극 수용·정착시키고 있다.
3. 대량고객화 (Mass customization)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원가를 낮추어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했던 대량 마케팅에서 각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서 생산,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시장이 변하였고, 이러한 대량 고객화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졌다. 기업들은 현재 및 잠재고객의 필요를 파악해서 쉽게 제품 디자인, 생산 유통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4. 가치창조 (Value creation)
기술의 발달로 대량 생산을 하면서도 개별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됨으로써 마케터들은 단순한 저가격을 넘어서는 가치창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2가지 주목할 사항은
첫째, 구매자에게 가치는 가격이상의 편익을 의미한다.
둘째, 가치에 대한 기준은 고객마다 다르다. 판매자는 고객마다 다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수정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5. 세분시장 (Market segment)
전체 시장을 내부적으로 유사하고 외부적으로 상이한 하위집단으로 분리하였을 때 도출되는 하위시장.
세분시장이 적당히 크고 구별이 가능하면 마케터들은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를 디잔인해서 제공하게 된다. 그래서 똑같은 필요도 다른 방법으로 충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Southwest 항공사는 요금이 매우 저렴한 대신 기내 식사와 좌석 예약이 없다. 반면에 Netjets는 시간 기준으로 개인 제트기를 제공해 준다.
6. 효용 (Utilities)
재화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하는 측면으로서 형태효용, 시간효용, 장소효용, 소유효용 등 네 가지 기본적인 유형이 있다. 이 중 형태효용이란 적당한 공정을 거쳐 원재료를 제품으로 변환시킬 때 창출되는 부가가치로서 주로 생산활동의 산물이다. 이에 반하여 나머지 세 가지 효용은 각각 보관, 수송, 소유권 이전을 통하여 창출되는 부가가치이다.
7.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마케팅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들에 관한 의사결정의 조합이다. 대체로 마케팅 환경요인에 적응하면서 잠재고객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한 총체적인 수단으로 간주된다. 마케팅믹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관리자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네가지 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8. 그린 마케팅
마케팅 활동을 조정함으로써 환경친화적 조직으로 변신하려는 노력.
많은 현대인들은 상품의 양보다는 삶의 질을 중요시하고 있고 이러한 의식 때문에 현대인들은 깨끗한 자연환경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에 주목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화석연료를 보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9. 라이센싱 (Licensing)
다른 생산자에게 적절한 대가를 받고 생산 공정, 특허권, 트레이드 마크 등의 자산 사용 권리를 주는 것이다. 라이센싱을 제공하는 기업은 잠재 경쟁자를 키운다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왜냐하면 라이센싱을 통해 제품과 기술을 습득한 후 계약 기간이 만료되며 독립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0. 프랜차이징 (Franchising)
프랜차이징은 개별 자영업자들로부터 일정 대금을 받은 모회사가 자사 브랜드를 사용하도록 허락하며 경영지원도 하는 지속적인 관계를 말한다. 이때 모회사를 가맹본부(franchisor)라 하며, 개별적으로 소유된 각 점포를 가맹점(franchisee)라 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이들 가맹본부와 가맹점들로 구성된다. 계약을 통해 투자를 최소화하고 여러 가지 사업적 융통성도 얻을 수 있다.
11. 광고 (Advertising)
특정한 후원자에 의해 비용이 지불되는 모든 형태의 비인적 판매제시를 지칭한다. 판매제시란 제품 또는 서비스, 아이디어 등에 관한 것이며 마케터는 인터넷,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하여 그의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제시한다.
12. 구매후 인지부조화 (Postpurchase cognitive dissonance)
제품구매시 신중한 구매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최상의 대안이라고 생각되는 제품을 구매한 다음에 그 선택에 대해서 의심해보는 경험.
이는 여러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해야하는 어려움 때문에 발생하는 심리적인 불안감이다. 인지부조화 현상은 매우 일반적이며, 만약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으면 소비자는 선택한 제품이 기대했던 것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그 제품에 대해서 불만스러워하게 된다.
13. 비차별화 전략
전체 시장을 하나의 단일세분시장으로 다루어 전체 시장제품에 대한 필요는 유사한 것으로 간주한다.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동일 가격과 동일한 유통시스템으로 설계된 단일제품을 제공하고, 전체 시장을 겨냥한 단일 촉진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예를들어 소금, 설탕과 같은 기본 제품들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관계없이 설탕은 설탕이고, 소금의 모든 브랜드는 매우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14. 집중화 전략
집중화 전략은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중 하나의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은 전체 시장에서 많은 기업과 경쟁하기보다는 하나의 세분시장에 집중하기를 원한다. 예를 들어, HarleyDavidson는 모터사이클 시장 중에서도 초경량 모터사이클 세분시장을 선택하여 집중하였다.
15. 복수 세분시장 전략
복수 세분시장 전략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잠재고객 집단을 표적시장으로 선택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은 각 세분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각각에 적합한 유통, 촉진 활동을 전개한다. 예를 들어, Wrigley 회사는 흡연이 금지된 곳에서 담배 대안으로 껌을 판매함으로써 흡연자들을 표적고객으로 삼았다.
16. 제품 (Product)
마케팅에서 제품이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이용될 수 있는 모든 수단(욕구충족수단)을 지칭하며 단순한 유형재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활동 등을 포함한다. 또한 모든 제품은 기능적 속성과 상징적 속성 및 부수서비스의 세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17. 브랜드
브랜드는 판매자나 판매자 집단의 제품을 식별하고 경쟁 제품들로부터 특정 제품을 차별하기 위한 의도로 사용되는 이름, 마크이다.
브랜드명은 발음할 수 있는 단어, 문자, 숫자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마크는 브랜드를 구성하는 한 부분으로서 심볼, 디자인, 또는 뚜렷이 구분이 되는 색상이나 레터링(lettering)의 형태로 보여지는 것이다.
18. 카르텔 (Cartel)
기업 상호간의 경쟁의 제한이나 완화를 목적으로, 동종 또는 유사산업 분야의 기업간에 결성되는 기업 결합형태. 기업연합이라고도 하며 카르텔은 가맹기업간의 협정, 즉 카르텔 협정에 의하여 성립되며, 가맹기업은 이 협정에 의하여 일부 활동을 제약받지만 법률적 독립성은 잃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카르텔은 가맹기업의 자유의사에 의하여 결성되나, 국가에 의하여 강제적으로 결성되는 경우도 있다.
19. 가격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받은 사람이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상대방에게 주는 유형적 및 무형적 가치의 총합. 대체로 화폐액으로 표시되며 수강료, 임대료, 인지, 우표, 월급, 통행료, 수수료, 사례금 등의 명칭이 사용되기도 한다.
20. 손익분기점 (break-even point)
손익분기점은 어떤 일정한 판매가격을 가정하여 총수입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생산량을 의미한다. 판매가격별로 손익분기점은 각각 다르다.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매출액은 추가적인 판매단위에 대해 이익을 창출한다.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매출액이 많을수록 총이익과 단위당 이익이 크게 된다. 손익분기점 이하에서의 매출액은 판매자에게 손실을 가져다 준다.
21. 고정비용 (fixed cost)
생산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임차료, 경영자 연봉, 재산세 등. 고정비용은 생산이 완전히 멈추어도 계속 발생한다. 단기적으로 변화시키기 어려운 비용이기 때문에 고정비용이라고 한다.(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음)
22. 변동비용 (variable cost)
노무비 또는 원재료비와 같이 생산량과 직접 관계가 있는 비용을 의미한다. 변동비용은 단기적으로 단순히 생산량의 변화에 의해서 통제될 수 있다. 즉 생산이 멈추면 변동비는 발생하지 않는다.
23. 평균변동비용 (average variable cost)
총 변동비용을 생산단위로 나눈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평균변동비용은 최초의 일정 수준의 생산단위까지는 높게 발생한다. 또한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원재료에 대한 구매할인과 노동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감소하게 된다. 최적 생산량을 초과하게 되면 생산시설의 증가와 초과 수당과 같은 요인 때문에 평균변동비용은 증가하게 된다.
24. 표적시장
시장세분화의 결과로 도출된 여러 세분시장 중에서 마케팅노력을 특별히 집중시키려는 주고객시장 또는 시장세분화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전체시장이다. 표적시장은 선정기준은 규모, 미래의 성장전망, 경쟁상황 등을 포함하며 표적시장은 선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략에는 제품/시장전문화, 제품전문화, 시장전문화, 선택적 전문화, 완전포괄 등 다섯 가지의 기본형태가 있다.
25. 초기고가전략
어떤 신제품의 가격을 초기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설정하는 것을 초기고가전략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 가격은 표적시장의 기대가격 범위보다 높은 가격으로 설정된다. 또한 이 가격은 대부분의 관심이 있는 소비자가 신제품에 대해 지불하고자 하는 최고 가격 수준에서 설정된다.
26. 시장침투가격
시장침투가격에서는 신제품의 초기 가격이 낮게 설정된다. 이 전략은 표적시장의 기대가격과 관련시켜 낮은 가격으로 설정된다. 이 전략의 일차적 목표는 대량시장에 신속히 침투하기 위해 설정되며, 이를 통해 많은 판매량과 큰 시장점유율이 창출된다. 동시에 다른 기업이 경쟁제품을 출시하지 못하게 하는 목적도 있다.
27. 수량할인 (quantity discounts)
수량할인은 자신들의 거의 모든 수요를 싸게 공급해주는 한 곳에서 구입하거나 혹은 대량구매하는 고객에 대해 이들을 고무시킬 목적으로 판매표시가격 이하로 공제해주는 부분이다. 할인은 액수든 구매단위든 구매의 크기를 기준으로 결정한다.
28. 거래할인 (trade discounts)
거래할인은 기능적 할인(functional discounts)이라고도 하며 구매자가 수행하는 마케팅 기능에 대한 보상으로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제시한 표시가격으로부터 할인해 주는 것을 말한다. 구매자가 수행하는 마케팅 기능에는 제품의 저장, 촉진 및 판매가 있다.
제조업자는 400달러의 소매가격에 40~10%의 거래할인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소매업자는 도매업자에게 240달러(400달러의 40%할인)를 지불하고 도매업자는 제조업자에게 216달러(240달러의 10%할인)를 지불하게 된다.
29. 현금할인 (cash discount)
현금할인은 규정된 날짜 이내에 대금을 지불하는 구매자에게 할인해 주는 것을 말한다. 할인 정도는 최초 할인 거래 후 지불해야 할 판매가격과 기준가격으로부터의 수량 할인을 토대로 계산된다. 모든 현금할인은 할인율, 현금할인율 적용 유효일자, 지급청구서 유효일자와 같은 3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30. 리베이트 (rebate)
리베이트란 판매자가 고객에게 제공한 양식이나 증서를 다시 판매자에게 제출함으로써 얻게 되는 해당 상품에 대한 할인이다. 리베이트에는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우편 리베이트(mail-in rebate)로 고객이 간단한 양식을 작성한 다음 구매증거를 동봉하여 명시된 주소로 보내게 된다. 그러면 우편으로 리베이트 증서를 받게 된다. 두 번째는 쿠폰(coupon)이 있다. 쿠폰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증서에 나타난 가치만큼 할인을 받기 위해 제시하는 인쇄된 증명서를 말한다.
31. 고객유인가격 (leader pricing)
고객을 유인하기 위하여 많은 소매업체들이 몇 개의 품목에 대하여 일시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경우에 이러한 전략을 고객유인가격이라고 한다. 가격이 인하된 품목을 고객유인제품(leaders)이라고 한다. 점포의 원가 이하로 판매되는 고객유인제품을 고객유인용 손실제품(loss leader)이라고 한다. 고객유인제품은 구매빈도가 높고, 잘 알려져 있으며, 광고가 많이 되는 제품이어야 한다.
32. 단일컨셉 (Single Minded Proposition)의 원칙
단일 컨셉 원칙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광고물 하나에서 담고 있는 메시지는 한 가지라야 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광고를 구성하는 그림이나 글, 소리나 소품, 모델 등 모든 요소들이 그 한 가지 메시지(약속)를 극화(dramatizing)시키도록 일관성 있게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3. 손실혐오 (loss aversion)
손실혐오 현상이란 사람들이 손실을 싫어하고 이득을 좋아하는 당연한 현상정도를 넘어서 손실을 더욱 심하게(이득을 좋아하는 크기보다 훨씬 과중하게) 싫어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도박을 할때에 판돈이 작은 도박은 부담없이 즐기지만 판돈이 커지면 그것을 꺼려하는 성향이다. 딸 때는 더 크게 따고 잃을 때 더 크게 잃는 것보다 딸 때 좀 적게 따더라도 잃을 때 적게 잃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다.
34. 매몰비용 효과 (Sunk Cost Effect)
매몰비용이란 현재나 미래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매몰된 비용을 의미하지만 사람들은 이에 큰 영향을 받는다. 매몰비용 효과는 돈이나 노력, 시간등이 일단 투입되면 그것을 지속하려는 강한 성향으로서, 객관적으로는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과거의 투자가 기존에 의사결정한 것을 계속 유지하려는 동기가 된다. 또한 이러한 경향은 학력에 상관 없이 잘 배운 사람들도 사업적인 경우가 아니거나 객관적인 일일수록 매몰비용에 더 영향을 받는다.
35. 규범이론 (norm theory)
일반적인 관습이나 규범을 따르지 않아서 잘못되는 경우가 규범대로 해서 잘못되는 경우보다 더 후회가 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서, 예를 들어 어떤 목록에서 이름을 찾을때 앞에서부터 찾는 것이 일반적인데, 뒤에서부터 찾다가 앞쪽에서 발견한 경우가 앞에서 찾다가 뒤에서 발견하게 되는 경우보다 더 후회가 된다. 또 어떤 행동을 해서 후회하는 경우가 어떤 행동을 안해서 후회하는 경우보다 더 크게 느껴진다.
36. 중간상 (middleman)
중간상은 생산된 상품이 소비자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해당 상품의 구매 및 판매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를 지칭한다.(일반적으로 기업거래에 있어 중간상이란 말을 흔히들 사용한다.) 중간상은 어느 단계에서 상품을 직접 소유하기도 하고 소유권 이전을 적극 돕기도 한다.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중간상들은 상품을 물리적으로 소유한다.
37. 소매업 (retail trade)
소매업은 사업목적이 아닌 개인목적으로 구입하려는 최종소비자에 대한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및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구성된다. 비록 대부분의 소매가 소매상점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어떤 기관이든 소매활동을 할 수는 있다. 길가 좌판에서 채소를 파는 농부나 공장의 점심시간모임에 플라스틱 용기를 파는 판매원등은 소매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38. 백화점 (department store)
백화점은 상품구색의 폭이 넓고 깊으면서 가격경쟁보다는 고객서비스에 기초한 대규모 소매기관을 말한다. 독특하고 소구력있는 머천다이징 뿐만 아니라 상품교환, 신용할부제, 결혼기념일 등록제 등의 여러 고객서비스가 서로 어우러져 할인가격이 아닌 정상가격으로 판매하여도 고객을 유인할 수 있었다.
39. 편의점 (convenience store)
편의점은 편의성에 대한 특히 외곽지역의 고객들이 늘어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미 수십년 전에 탄생하였다. 이 업태는 선택된 식료품과 비식료품(특히 음료, 스낵, 담배)을 집중적으로 취급하며, 다른 식료품점들보다 가격이 높으며, 고객서비스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40. 텔레마케팅 (telemarketing)
텔레마케팅은 판매원이 전화상으로 구매자와의 접촉을 시도하고 판매를 종결하는 것을 말한다. 텔레마케팅은 전화번호부를 가지고 여기저기 전화를 할 수도 있다. 기업으로 정보를 요청했거나 또는 표적시장과 일치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지닌 예상고객들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실제로 보지 않고 살 수 있는 잡지 구독, 신용카드, 스포츠클럽 회원권등이 전화를 통해 판매된다.
41. 판매촉진 (sales promotion)
판매촉진은 ‘광고를 보완하고 인적판매를 촉진시키도록 설계된 수요를 자극하는 수단’이라 정의한다. 판매촉진의 사례에는 할인쿠폰, 프리미엄, 점포 내 진열, 후원회, 시사회, 견본, 점포 내 시연회, 경연대회 등이 있다. 판매촉진은 제조업자나 중간상에 의해 수행된다. 제조업자의 판매촉진 표적은 중간상인, 최종 사용자 또는 자사의 판매원들이 될 수 있다. 중간상은 그들의 판매원 또는 잠재고객들을 판매촉진 대상으로 삼는다.
42. SWOT분석 (SWOT analysis)
환경변화가 제공하는 기회와 위협을 인식하고, 특정한 환경기회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 자신이 경쟁자보다 차별적 우위를 갖는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 우선 환경탐사를 통해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threats)를 찾아내고 각각의 성공요건과 자기의 장점(S-trengths) 및 약점(W-eaknesses)을 비교해야 한다. 이때 차별적 우위를 확신할 수 있는 환경기회를 기업기회라고 한다.
43.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는 1970년대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서 다각화 기업의 전략적 투자 의사 결정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분석하기 위해 개발한 매트릭스다.
즉, 기업에 존재하는 여러(복합)사업을 '경쟁사에 대비한 상대적 시장 점유율(시장 경쟁력)과 전략적 사업부가 속한 산업의 시장 성장율'이라는 두개의 관점을 가지고 투자 배분과 같은 전략적 결정을 위한 경영 분석 기법이다.
44. 현금흐름 (Cash flows)
현금 흐름이란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현금의 움직임을 말한다. 투자로 인하여 들어오는 현금을 현금 유입이라 하며 나가는 현금을 현금 유출이라 한다. 현금 흐름을 각 기간별로 현금 유입과 현금 유출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보다는 각 기간마다 현금 유입과 현금 유출의 차를 계산하여 측정하는 것이 편리하다. 현금 유입과 현금 유출의 차를 순 현금 흐름이라 하며 간단히 현금 흐름이라고도 한다.
45.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PPM)
기업은 여러 가지 제품을 생산하고 또 여러 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이 중 장래에도 계속 이익을 올릴 제품이나 사업, 또는 지금은 이익을 올리고 있으나 장래에는 이익을 내지 못하는 것 등을 미리 구분하는 수법을 말한다. 기업으로서는 인재, 물자(설비 및 원자재), 자금 등의 경영 자원을 장래성 있는 사업에 집중시켜 투입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를 위해 PPM은 중요하다.
46.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
미래환경에 대한 예측 또는 시나리오를 주고 설문형태로 작성하여 전문가들로부터 개별적인 의견은 수집하고, 이 결과를 요약하여 다시 전문가들에게 피드백함으로써 의견은 수정할 기회를 주고 마지막으로 다시 종합하여 최종적인 예측을 하는 환경예측기법이다. 환경 사건과 추세에 관한 정보를 얻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관련된 각 분야의 전문가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종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미래의 기술적 발전이나 경제적 상태를 예측하는 것과 같은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문제에 가장 적절하다.
47.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
1947년에 창설된 국제기구로서 상품과 용역의 국제교류를 촉진하고 기술적, 경제적, 지적, 학문적 분야의 협력을 증진하며 세게 표준화와 관련 활동의 발전을 촉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회원제이며 회원기관은 각국의 대표적인 표준기관에 회원자격을 부여한다. 우리나라는 1963년에 공업진흥청이 회원으로 가입하였고 현재 회원국은 105개국이다.
48. 디마케팅 (demarketing)
디마케팅이란 자사의 상품에 대한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원래 마케팅이 판매량 증대를 위해 고객을 모으는 활동인데 반해 디마케팅은 반대로 고객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활동이다. 초과수요의 상태에서 제품을 획득하려는 잠재고객들의 경쟁을 수수방관하기 보다는 고객만족을 보장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하여 수요를 적정수준으로 감축하고 가용한 제품을 합리적으로 할당하려는 것.
49. 사회적 마케팅 개념 (societal marketing concept)
현재 잠재고객들이 원하는 바가 항상 그들의 장기적인 복지나 사회복지와 항상 일치하지는 않으며 그들은 현재 욕구충족과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복지를 동시에 고려한다고 가정하여 마케팅 노력의 초점을 현재 소비자의 욕구충족뿐 아니라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복지를 제공하도록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양식으로 행동하는 데 두는 마케팅 관리이념이다.
50. 팽창가격 전략 (Tensile Pricing Strategy)
전체적인 제품 계열에 대해 상이한 가격을 제시하면서 특정 제품에 대해서는 확실한 가격을 제시하지 않고 가격의 범위를 제시하는 전략을 말한다. 즉,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가격에 관한 정보를 애매모호하게 제시하기보다는 5,000∼15,000원과 같이 가격범위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전략은 특히 제품의 가격할인 광고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예를 들면, 가격할인 광고를 10% 할인이라고 소구하는 것이 아니라 최고 30%까지 할인, 최소 10% 이상 할인, 10∼30% 할인 등으로 표현함으로써 가격의 범위를 급속의 팽창개념을 이용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 경영 핵심 용어 정리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국제 경영이란 경영 교육 및 학문적 연구를 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국경선을 넘어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을 다룬다. 여기서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의 대상에는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이전 그리고 인력관리 등이 모두 포함된다.”-역사적 ․동태적 관점
“국제경영이란 한나라, 한 영토 또는 한 식민지 이상의 사람 EH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사의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및 실무의 한 분야이다.”-현상적 ․정태적 관점
바트렛과 고샬의 국제기업의 유형
다국적 조직 : 자산과 역량이 분권화 되고 각 국가별로 자급자족하며 지식은 개별단위에서 개발되고 보유됨
글로벌 조직 : 자산과 역량이 중앙 집권화 되고 글로벌한 규모를 가지며 지식은 중아에서 개발되고 보유됨
국제적 조직 : 핵심역량의 원천은 중앙 집권화 되어 있지만 그 외 다른 요소는 분권화 되어 있으며 지식은 중앙에서 개발되어 해외의 다른 단위로 이전됨
초국적 조직 : 분산되고 상호 의존적이고 전문화된 자산과 역량을 가지며 지식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전 세계적으로 공유
보호무역 : 보호무역이란 무역의 발생원인 들을 자기 나라에 유리하도록 제한하는 것이다.
관세장벽 : 근래에 관세는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한 정책수단으로서 중요성이 크다. 관세는 종가세과 종량세가 있는데 종량세는 상품의 수량, 즉 개수, 길이, 면적, 용적, 중량 등에 따라 일정금액을 부과하는 형태의 관세를 말하고 종가세는 수입 상품 가격을 기준으로 일정비율을 부과하는 형태의 관세를 말한다.
비관세 장벽: 비관세 장벽으로는 수입수량 할당제, 수출보조금, 수출 자율규제, 현지화 비슐, 복잡한 통관수속절차, 외화 관리, 수입허가등의 제한, 기술표준, 안정규정, 보건, 환경 등에 걸친 엄격한 제을을 으로적으로 까다롭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덤핑과 국제카르텔 : 덤핑이란 한 수출기업이 다른 시장보다 낮은 가격으로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국제적 가격 차별화를 말하고 이에 대한 대응조치로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도 한다. 국제 카르텔은 여러나라의 특정품목 공급자들이 그들의 이윤을 극대화 하기 위해 만드는 조직체를 의미하는데 특정 상품의 공급자 또는 정부 기구들로 구성되며 상품의 생산이나 수출을 제한하여 이윤 증대를 꾀하는 것이다.
GATT 체제와 WTO출범
무역 측면에서 자유통상이념을 추구하여 설립된 ITO헌장중의 무역조항을 근간으로 하고 관세 인하교섭과과를 더하여 하나의 국제협정이 마련되었는데 이것이 곧 GATT이다. WTO의 출범 전까지 무역에 관한 세계적 규모의 국제협약으로 기능을 해왔으나 80년대 주요 선진국들이 보호무역장벽의 강화로 무기력상태에 빠지고 명목상의 기구로 전락하게 되었고 새로운 국제환경에 맞는 새로운 다자간 무역 협상기구가 필요해짐에 따라 강력한 세계적 무역기구인 WTO체제가 출범하게 된다.
인터넷 혁명과 네트워크 환경
정보기술(IT)의 혁명 : 90년대 이후 IT산업 성장, 관련 벤처 기업 생성.
네트워크 외부효과 :네트워크 자체만으로 가지는 가치보다 사용자 수가 증가할수록 가치가 점점 커지는 효과를 말함-> 기술 발전이 네트워크 효과와 결합될 때 그 영향력이 배가 됨
시장 규모의 확대 : 네트워크화 된 지식정보 재화가 경제활동의 핵심재화가 되면 개인소비의 가치와 생산 활동에서의 혁신동기가 그 시장규모의 제곱으로 증가할 수 있다.
국제기업의 정치적 위험
국제기업은 특정 국가의 정치적 상황에 의해 재산상의 손실을 입거나 재산을 몰수당하거나 현지국으로부터 완전히 철수해야 하는 등의 정치적 위험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정치적 위험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위험 관리 전략에는 투자전의 조사, 투자후의 경영관리 전략, 피해발생 후의 사후 협상 및 보상전략 등이 있다.
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자신의 형태를 다른 것과 구별시켜 주는 학습된 인간행위의 사회적 규범과 생활 방식이면 국제 기업 환경을 결정짓는 가장 주요한 기초적 요인 중의 하나”이다. → 문화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
문화의 구성요소와 성격
문화의 구성요소는 언어, 종교, 가치 체계, 사회제도, 물질문명(경제. 기술), 미적 감각 등이 있다. 기본적인 문화의 성격은 첫째, 문화는 개인의 정신과 마음속에 존재한다. 둘째, 여러 민족의 문화는 서로 상당히 다르다. 셋째, 문화는 여러 측면에서 서로 다르지만, 반면에 유사성도 갖고 있다. 넷째, 문화는 일단 학습되어 수용되며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다섯째, 모든 문화는 천천히 지속적으로 변화해 간다. 여섯째, 같은 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비록 같은 문화 요소를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각 개인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문화적 환경분석 모형
클러크 혼의 모형 : 클러크혼은 문화의 이질성을 구분하기 위하여 문화 지향성 또는 가치 지향성이라는 관점에서 인간이 지니는 여섯 가지 속성에 관한 기본 명제와 관련된 질문을 제시하고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의 방향을 기준으로 문화를 구분하였다. 여섯 가지 기본명제는 ①인간의 본성 ②인간과 자연의 관계 ③인간관계 ④인간의 행동양식 ⑤시간관념 ⑥공간관념 으로 구분된다.
홀의 모형 : 홀은 각국의 문화를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의 개념을 통해 이분화 하였다. 여기서 맥락이란 일과 생각을 받아들이고 느끼는 방법의 하나로 각국의 문화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 맥락 문화(책임과 신뢰가 중요한 가치=중국, 일본 및 아랍문화)는 맥락 혹은 배경, 즉 삶의 정황이 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문화이고 저 맥락 문화(명백한 문장으로 기술된 법률적인 서류가 보증서 역할을 함. =미국 , 독일)는 상황적인 요인 보다는 구체적으로 표시된 문자, 서식, 문서 그 자체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화 이다. 그는 저맥락 문화를 지닌 국가의 사람들보다 고맥락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더 집단주의 적이면 조직을 위해 개인을 희생한다고 주장하였다.
홉스테드의 모형: 홉스테드는 한 국가의 문화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국가에 포함되어 있는 공통적인 문화요소에 관심을 두었다. 각 국가의 문화를 나타내기 위해서 네 가지 차원을 이용하였는데 이 네 가지는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정도, 대․소 권력간격, 남성다움 대 여성다움 등의 네 가지 차원으로 제시하였다.
기업의 시장선택결정 요인
전략적 지향성
시장의 상호의존성
산업의 글로벌화 정도
현재 및 잠재적경쟁자의 대응전략과 같은 현지국의 시장환경
기업의 보유자원
경쟁전략의 수립
선점전략- 초기진입자의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경쟁기업에 앞서 세계의 주요시장에 진입
하는것을 의미한다.
대결전략- 기업이 경쟁기업의 본국시장이나 다른 주요시장에서 경쟁기업과 정면으로 경
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축전략- 주로 경쟁자들이 진입하지않은 비교적 작은 규모와 매력도가 낮은 시장 진입
시 이행 단기적으로 중요경쟁자와 직접 경쟁을 피할 수 있다.
해외시장의 진입방식
수출
-간접수출: 대체로 수출대행업체를 통해 이루어짐
-직접수출: 수출하는 회사가 국내 또는 현지시장에 있는 기업내부의 판매조직을 통해 자체적으로 수출과 관련된활동을 수행하는 형태
-공동수출: 수출 기능을 하는 회사와 상호협력을 체결함으로써 이루어 진다.
계약
-라이센싱: 기업이 상품특허권이나 기술 상호 및 상표등과 같은 독점적 자산의 사용권 을 보유하고 있을 때 이러한 독점적 자신의 사용권을 해외시장에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사용된다
-프렌차이징: 라이센싱과 유사한 형태로 패스트푸드나 소매업 렌터카 호텔 자동차판매와 같은 서비스산업에서 주로 사용.
프랜차이즈 도입자는 프랜차이즈 공여자의 상표를 사용하고 특정방식의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가로 대개 매출에 대한 일정비율로
로열티를 지불 한다
-합작투자:생산또는 마케팅에 대한통제를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단독투자와 같은 전
면적인 부담은 지지 않는 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진입 방식이 될 수있다.
단독투자-현지기업 인수나 현지 기업을 신규로 법인을 설립
무역: 광의적으론 상품의 교환행위 일반적으론 국가 간의 상거래행위
무역의 종류
통과무역: 수출 상품이 수출국으로부터 수입국으로 이송되는 과정에 제3국을 물리적으로 통
과하는경우 제3국의 입장에서 본 무역.
중개무역: 수출국과 수입국의 중간에서 제3국의 상인이 자기 자신의 계산하에서 일으키는 무역을 가르킨다.
중계무역: 수출할 것을 목적으로 외국에서 물품을 수입하여 가공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다시 제3국에 수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탁무역: 외국상인에게 수출국이 판매를 위탁하는 무역을 가르킨다.
무역이론
절대생산비설: Adam Smith가 주장한 설로서 무역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생산비라는 것 이다 예컨대 X 1단위를 생산하는데 A국은 10인의 노동력이 필요하고 B국은 20인이 소요된다면 A국이 유리하므로 A국이 X를 생산하여 B국으로 수출하게 된다
비교생산비설: 영국의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가 국제무역이 행하여지는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전개한 이론. 자본과 노동의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국제간의 교환원리를 무역당사국의 생산비율의 차이에 의거하여 설명하고, 각국이 자국 내에서 생산비가 비교적 우위인 상품을 집중적으로 생산 특수화(特殊化)하여, 그 잉여분을 수출하고, 그 대신 외국에서 보다 싸게 생산할 수 있는 상품을 수입하면 무역당사국은 모두 이익을 얻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상호수요이론: 고전경제학파의 대표적인 무역이론으로 국가간 교역조건의 결정을 규명한 이론이다. 존 S. 밀이 주장하였으며, 국가간 무역발생의 원리에 대한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의 비교생산비설이 갖는 이론적인 한계를 규명하였다. 밀은 비교생산비설이 비교우위에 따른 무역의 발생원인과 이익에 대해서는 설명하였으나, 교역 당사자간 교역이 결정되는 구체적인 조건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아 현실적인 설명수단이 될 수 없다고 하고, 이에 대하여 각국의 수출량은 수출품의 대가로 얻을 수 있는 수입품의 양에 달려 있다고 하였다.
헥셔-올린의 정리: 비교우위의 원인을 각국의 생산요소 부존량의 차이에서 설명하고, 또 한 생산요소의 상대가격이 국제간에 균등화하는 경향이 있다는 일련의 이론을 말한다.
이 정리에는 두 가지 명제가 있다.
①제1명제 : 무역 당사국간에 생산요소의 부존량에 차이가 있고, 생산물마다 요소집약도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생산비에 차이가 발생하여 무역이 일어난다.
②제2명제 : 생산요소가 국가간에 이동되지 않더라도 상품무역에 의하 여 생산요소의 상대가격이 국제간에 균등화하는 경향이 있다.
레온티에프의 역설: 레온티에프가 1947년의 미국의 무역구조를 분석한 실증결과를 말함.
무역이론의 기초모델로 평가되는 헥셔·오린 정리에 의하면, 국제무역에 서 각국이 풍부하게 소유하고 있는 생산요소를 이용하는 재화의 생산에 특화하는 것이 비교우위의 원칙이다. 자본이 풍부한 나라는 자본집약적인 재화를 수출하고, 노동집약적인 재화를 수입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는 자본이 노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풍부한 나라로 생각되어 왔으므로 당 연히 자본 집약재에 우위를 나타내야 했을 터인데, 레온티에프는, `미국 은 자본집약재가 아니라, 오히려 노동집약재에 특화하고 있다'고 하는 실증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레온티에프 패러독스, 또는 레온티에프의 역설이라 부른다. 근년에 이르러 많은 나라에서 이 역설이 경험적으로 실증되고 있다.
제품주기이론:신제품은 출생으로부터 성장기를 거쳐 노년기에 이르며 이로 인하여 국 제적 분업이 이루어지고 무역이 성립하게 된다는 주장이다. 이는 미국의 경제학자 버논에 의해 주창되었다. 이 이론은 헥셔-오린정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첨단산업에 있어서의 무역패턴을 설명해 준다.
기술이전의 개념과 특징
기술이전의 개념
축적된 고도의 기술을 다른 쪽에 이행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기술개발.
기업이나 지역 간에 이루어지는 국내 기술이전도 포함되나, 일반적으로는 국제적 이전을 가리킨다. 이전되는 기술은 중간생산물, 기계설비, 인적 능력, 생산유통체계, 마케팅 시스템 등 그 형태가 다양하다. 이전방법도 라이센싱 협정, 특허의 사용 허가, 경영계약 및 컨설팅 서비스 등의 기술계약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에는 그 기능까지도 포함하는 일괄이전이 특징이며,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에 의한 이전도 있다.
기술이전의 특징
기술이전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의 한 수단이므로,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국제간 기술이전의 대부분은 선진국간에 이루어지는 것이고,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의 기술이전은 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기술이전의 원인
1.우선 특정한 재화 생산을 위한 기술은 보다 더 일반적인 생산에 관한 지식, 더 나아가서는 일정한 교육수준이나 사고방식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국가간에 일반적 지식수준의 격차가 클 경우, 생산에 관한 기술이전은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
2.개발도상국에의 기술이전은 현실적으로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예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이전되는 기술이 개발도상국의 경제에 적합한가의 여부도 큰 문제가 된다. 개발도상국은 자본에 비해 노동력이 풍부하고, 특히 도시에는 실업자와 준실업자가 많다. 만일 이전되는 기술이 근대적 ·자본집약적인 것이라면 고용의 창출효과와 기술의 습득효과 등이 작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국으로부터의 직접투자가 개발도상국에서의 ‘선진국의 재외생산(在外生産)’에 머무르지 않고, 개발도상국의 생산요소의 존재 상태나 기술수준에 적합한 합병사업으로 운영된다면, 적절한 기술이전을 통하여 경영자 ·기술자 ·노동자 등이 숙련과 경험을 축적하는 데 공헌할 수도 있다.
해외직접투자
장래 수익을 목적으로 국내의 자본·기술·인력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해외투자라고 하면 해외직접투자를 의미한다.
해외직접투자란 투자자가 경영참가나 기술제휴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로 해외 자회사 설립, 이미 설립된 회사 인수, 해외기업에 대한 지분참여와 장기자금 대부 등이 있다. 해외간접투자란 투자자의 경영참가 없이 배당·이자·시세차익 등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로 외국주식이나 채권 매입, 금전 대출 등이 있다.
전략이란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비추어 자기행동을 결정 하는 것을 의미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 짓는 5가지 요인 (M.E.Porter)
새로운 진출기업의 위협
잠재적 진출기업이란 새로이 진입하여 시제적인 경쟁기업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산업 밖의 기업이다. 기업의 위험정도는 그 산업이 내제하고 있는 진입장벽과 기존업체 방식에 의해 좌우된다.
기존 기업간의 경쟁
기존기업간의 경쟁은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려는 다양한 전략 가격인하, 신제품출시 고객 서비스 강화 등의 형태로 전개된다.
대체품의 압력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이질적인 제품이라는 상품의 넘어 대체품을 생산하는 산업전체의 경쟁을 의미
구매자 교섭력
구매자들은 가격인하 품질향상 또는 서비스를 요구하거나 경쟁기업과 대립시키는 행위를 함으로써 산업의 수익성을 감소 시킬 수 있다.
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가 구매자보다 유리한 상대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면 교섭력을 발휘 할 수 있다.
본원적 전략
원가우위 전략: 경험곡선의 개념을 기본 전제로 하여 보편화 된 것으로서 특정기업에서 원가를 낮추기 위한 일련의 정책을 통해 원가상의 우위를 달성하는 것. 구체적인 방법으론 적정 규모의 설비건설, 경험에 의한 원가절감추구, 원가와 총경비의 통제 등 이있다.
차별화전략: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함으로써 산업전반에 걸쳐서 그 기업이 독특하다고 인식 될 수 있는 무언가를 창조하는 일
계량 & E-biz 핵심 용어 정리
1. 계량경영학
- 선형계획법 : 리니어란 수학에서 나온 말로서, 계획을 세울 경우 기초가 되는 상호관계가 1차식의 형식임을 나타낸다. 바꾸어 말하면 1차부등식을 조건으로 하는 1차함수의 극대 또는 극소를 구하는 형식인데, 이 형식을 써서 분석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를 선형계획법이라고 한다. 선형계획법의 영원한 주제는 어떤 활동을, 어느 수준에서 하는가 하는 활동의 최선에 조합을 찾는 것이다.
- What-If분석 : 경영학에서 생산, 판매 등의 기업 운영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 간에 적절한 관계를 세워놓고 각 요소를 변화시킬 때 관계에 따라 전체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인가를 따지는 것을 말한다.
- 수송문제 : 어떻게 하면 상품을 최적으로 수송할 수 있을까라는 현실의 문제를 해경하기 위한 모형이다. 수송문제는 출발지의 공급량이 도착지의 수요량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수송하는 문제이다.
- 배분문제 : 사람들을 여러 임무에 배정하는 문제에 응용된다. 즉, 관리자가 자신의 관리하에 있는 인력을 수행해야 할 작업들에 배정하는데 이용한다. 그 외에도 기계나 차량, 공장등을 작업에 배분하는 경우에도 응용한다.
- 네트워크 최적화 문제 : 네트워크는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나타난다. 즉, 시스템의 구성 요소간의 관계를 시각적 및 개념적으로 묘사하는데 아주 강력한 도구다. 최근 경영과학 분야의 가장 큰 발전 중의 하나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최적화 문제에 대한 방법론과 응용의 급격
한 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몇몇 알고리즘의 획기적 개발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결과적으로 오늘날 관련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들의 개발로 수십 년 전에는 불가능했던 크고 복잡한 문제들의 해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 최소비용흐름 문제 : 목적은 총 운송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최대흐름 문제 : 네트워크를 통한 유통량의 흐름과 관련된 문제다. 최대흐름 문제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한 흐름의 양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운송량을 최대화 하는 운송계획을 찾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 최단경로 문제 : 두 지점간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문제다.
- 최소걸침나무 문제 : 네트워크 설계의 문제이다. 네트워크의 마디들은 주어져 있지만 이들 마디를 연결하는 링크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 목적이다. 네트워크에는 잠재적인 링크들이 있고 이들 각각에는 그것을 선택했을 경우의 비용(또는 길이)이 주어져 있다, 우리는 네트워크의 모든 쌍의 다미 간에 경로가 존재하도록, 즉 연결되도록 잠재적인 링크들 중 일부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문제의 목적은 링크들의 선택에 결과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PERT/CPM(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Critical Path Method) : 조직내의 다양한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해야 하는 대규모의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련된 수많은 활동들을 어떻게 조정할 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일정계획을 수립하고 프로젝트의 진전상황을 관찰하기 위해 수많은 사항까지 고려해야 하는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기법이 PERT/CPM이다.
- 정수계획법 : 경영 문제를 표현하기 위해여 정수계획법이 사용하는 일련의 모형들은 의사결정변수의 일부 혹은 전부가 정수이어야 한다는 추가적인 제약 조건이 있는 것을 제외하면 선형계획모형과 동일하다. 정수계획법은 2개의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정수 변수의 일부는 모형의 함수 제약식 혹은 비음의 조건을 만족하면서 임의의 정수값을 가져도 되는 일반 정수계획법이고, 다른 하나는 정수 변수가 0 혹은 1의 값만을 가져야 하는 이진 정수계획법이다.
- 비선형계획법 : 선형계획모형은 모든 함수가 선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선형이 아닌 함수 모형이 있는데 이는 비선형계획법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목표셀의 수식이 비선형이어야 한다. 비선형계획모형을 작성하고 해를 구하는 것은 선형계획모형보다 대체적으로 어려우나 선형계획에 비해 경영문제를 분석하는데 있어 저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 목표계획법 : 여러 개의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켜야하는 상황에서 목적별로 목표를 정하고 실제 달성될 목적지표와의 편차를 목적함수로 삼아 이를 극소화하는 대안을 찾는 것이 목표계획법이다. 목표계획법에는 다수의 목적을 갖는 문제를 접근할 때 두 가지 서로 다른 방법이 있다. 하나는 가중목표계획법으로서 상대적인 중요도를 나타내는 가중치를 목표에 부여하고 목표로부터의 편차의 가중합을 최소화하는 해를 찾는다. 두 번째 방법은 선점목표계획법으로서 목적의 중요도에 순서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한번에 하나의 목적을 달선하는 방법을 취한다.
- 의사결정분석 : 커다란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의 의사결정 유형을 의사결정분석이라고 한다. 의사결정분석은 결과가 불확실할 때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틀과 방법을 제시한다.
- 예측 : 관리자가 현장의 추세를 잘 이해하고 얼마나 적절한 전략을 개발하는가 하는 것을 말한다. 그 방법에는 첫째 통계적 예측법이 있는데 이는 과거의 추세가 그대로 계속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관리자는 시장에 있어서의 현재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어떤 조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주관적 판단 예측법이 있는데 이는 이용할 수 있는 과거의 자료가 거의 없을 때, 혹은 시장 상황의 근본적인 변화로 예측에 과거 자료를 믿을 수 없게 되었을 때 특히 유용하다.
- 대기행렬모형 : 기다림은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이 매우 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대기행렬모형이다. 다양한 형태의 기다림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며 현실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대기행렬시스템은 대기행렬 모형을 이용하여 표현한다.
- 컴퓨터 시뮬레이션 : 경영과학적 분석기법 중 하나로 가장 광법위하게 사용되는 기법이다. 유연성이 높고, 강력하며, 직관적인 도구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급속하게 그 활용이 확산되고 있으며, 많은 관리자가 가장 소중한 의사결졍 지원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
2. E-Biz
- EBay :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27개소의 나라/지역에 전개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옥션사이트, 또는 그를 운영하는 회사(eBay Inc.). 출품자의 출품 지역은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캐나다, 한국, 싱가폴, 중국 등, 세계 각국에서 출품되고 있다. 일본에서도 출품되고 있지만, 이를 이용할 때의 모든 거래는 영어로 한다.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대책, 서치엔진 대책, 서치엔진 포지셔닝, 검색엔진 포지셔닝, Web 포지셔닝 서치엔진의 상위부에 자신의 Web페이지가 표시 되도록 하는 것. 또는 그것을 가능케 하는 기술. [검색엔진 최적화] 등으로도 불린다. 서치엔진은 등록 되어 있는 Web페이지를 키워드에 따라 표시하는데, 그 때의 표시 순위는 각각의 서치엔진이 독자적인 방식에 따라 결정한다.
- 어피리에이트(Affiliate) : Web사이트나 메일매거진에 회사 사이트의 링크를 걸거나, 유저가 그곳을 경유하여 상품을 구입하거나 하면 사이트나 메일매거진 관리자에게 보수가 지불되는 시스템. [어소시에이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구조적으로는 성과 보증형광고와 같지만, 어피리에이트의 경우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련 된 정보를 게재하는 Web사이트나 메일매거진이 주 대상이며, 그러한 Web사이트, 메일매거진과 전자상거래 사이트 사이의 파트너쉽 측면이 강조된다.
-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 :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계약이나 결제 등을 하는 거래형태. 네트워크의 종류나 거래 내용을 한정하지 않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이전부터 기업 간의 거래의 일부는 EDI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전자화 되었으나, 인터넷이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 되면서, 소비자를 직접적인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크게 3개로 나누어지며, 기업간의 거래를 [B to B] (Business to Business), 기업/소비자 간의 거래를 [B to C]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 간의 거래를 [C to C] (Consumer to Consumer)라 부른다.
- 컨텐츠 연동형 광고(Contents Matching Ad) : Web페이지의 문맥이나 키워드를 해석하여,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표시하는 시스템. Google AdSense 등이 유명하다. Web사이트의 운영자에게 있어서는 자신의 사이트에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점이나, 광고주와의 계약 등의 귀찮은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광고주에게 있어서도,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연관성이 높은 페이지에 광고 출고를 할 수 있고, 양질의 잠재고객을 획득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다.
-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s) : 인터넷을 통해 안전하게 신용카드 결제를 하기 위한 기술 사양이다. Visa International사, MasterCard International 사 등 신용카드 대형업체 뿐만 아니라, Microsoft사, Netscape사, Communications사, IBM사가 공동으로 규격을 책정하고 있다.
- 크레이그스리스트(Cragslist) : 부동산 정보, 구인정도, 콘서트나 야구 등의 티켓 정보 등, 특정 도시/지역에 한정 된 여러 정보를 주민이 투고하여 게재하는 지역정보 커뮤니티를 말한다.
- E-Business : e-business는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Cyber Space)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적,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극복한다. 전 지역 어느 누구도 필요하다면 언제나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였고, 정보의 공유를 통하여 전 세계의 시장과 고객을 통합해 가고 있다. 또한 부분적으로 단절되고 분할 된 시장과 공급자가 e-business 환경에서 글로벌하게 통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 IP(Internet Protocol) : IP(Internet Protocol)는 인터넷상의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인터넷상의 각 컴퓨터, 즉 호스트들은 다른 컴퓨터와 구별될 수 있도록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 Intranet : 인트라넷(intranet)은 인터넷 관련기술과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조직내부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지금까지 사용해 오던 각종 정보시스템을 인터넷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재개발한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넷(net)이라는 접미어가 붙어 있다고 하여 통신망이나 통신환경의 하나라고 혼동해서는 안된다.
- World Wide Web : 월드 와이드 웹. 인터넷에 존재하는 광범위한 정보 공간.
- Firewall : 방화벽은 인터넷과 같은 외부 통신 체제로부터 기업의 네트워크를 보호해주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체제를 말한다. 즉, 화재가 났을 때 더 이상 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위해 차단벽을 만들어 두듯, 허가받지 않은 컴퓨터통신 사용자가 기업이나 개인의 통신망에 뚫고 들어오는 것을 막기위해 설치해 둔 소프트웨어나 장비를 의미한다. 외부로 나가는 정보를 통제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료를 확인해 해킹방지용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인증되지 않은 인터넷 사용자의 접근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의 공격도 차단할 수 있다.
- CCITT :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부속 기관으로 전화와 전신에 관한 기술 및 운용상의 제반 문제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또한 이들 은 전기 통신에 관한 국제적 표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각국의 관계 기관 에 권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몇 개의 연구 위원회와 그 밑에 작업 부회를 설치하여 연구, 검토를 행한다. UN의 전문기관 중 하나인 ITU의 상설 기구로 1956년 창설되었으며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다. 주 임무는 무선 통신을 제외한 전기통신전반에 관한 기술적 업무적인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전기통신표준에 대한 자문을 권고(Recommendation) 사항의 제정을 통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 CRL(Certificate Revocation List) : 폐기된 인증서를 이용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그 목록을 배포, 공표하기 위한 메커니즘. 주로 인증 기관에서 관리하며 메시지를 전달할 때 인증서와 함께 전달된다. 인증서 폐기 목록에는 취소된 인증서들의 일련번호가 들어 있으며 이를 받은 당사자는 목록을 참조하여 취소된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SSL(Secure Sockets Layer) :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이 보안면에서 기밀성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현재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상거래시 요구되는 개인 정보와 크레디트카드 정보의 보안 유지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이다. 최종 사용자와 가맹점간의 지불 정보 보안에 관한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 Cybercash : cybercash는 전자상거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전자화폐라고 부르며, 동전이나 지폐와 같은 형태를 지닌 화폐가 아니라 네트워크에서 통용될 수 있는 화폐를 말한다. 이러한 전자화폐가 통용되기 위해서는 신용과 보안문제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 Digital cash : 전자 기술을 사용하여 금전의 거래를 실현하는 시스템. 본래 의미는 ‘전자적 현금’으로, 사용한 사람이 불특정한 익명의 금전을 유통시키는 것이다. 대표적 디지털 현금인 영국 몬덱스사의 몬덱스(Mondex)는 신용 카드상의 IC 카드를 현금 대신으로 이용할 수 있다. 몬덱스는 전용 단말을 사용함으로써 IC 카드상의 현금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미 영국, 미국, 캐나다, 홍콩에서도 시험을 완료했다. 한편, 사용한 사람을 특별히 지정할 수 있는 신용 카드 결제 등을 전자적으로 행하는 ‘전자 결제’를 포함하여 넓은 의미의 디지털 현금을 실현하는 기반이 정비되어 왔다. 인터넷 등 공중망에서는 데이터의 도청이나 위조 등 불법 행위가 일어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현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비밀 보호 기술이 절대 필요하다. 대표적인 비밀 보호 기술로는 상대의 신원을 보증하는 증명(certification) 기술, 액면 등의 위조를 방지하는 기술인 전자 서명, 데이터의 누설을 방지하는 암호 기술 등이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현금을 실현하는 실험이 널리 행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현금 방식은 비밀 보호 기술로서 RSA 공개 키 암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Micropayment : 전자 상거래에서 사용되는 결제 방식. 전자 화폐나 선불 카드 같은 결제 방식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소액 결제가 실현됨에 따라 지금까지 카드 결제에만 의존해 온 점포도 온라인 판매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 Browser : 월드 와이드 웹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이 용어는 웹이 생기기 전부터 이미 온라인상에서 텍스트 파일을 읽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총칭하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 Shopping cart : 온라인 상품 및 서비스 판매 웹 사이트에서 상품 목록이나 페이지를 선택하는 프로그램. 목록이나 페이지상의 주문 대상을 선택하면 상품 관련 데이터베이스에 접속되어 온라인 쇼핑 기능을 제공한다.
- Webcasting : 인터넷 이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브라우저를 통해 직접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방송에서 채널만 설정하면 정보를 방송해 주는 것처럼 인터넷상에서 이용자에게 정보를 방송해 주는 방식.
- SCM(Supply Chain Management) :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관리 솔루션. 물자, 정보,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상인,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것이다. 회사 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 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필요할 때면 제품이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1. 회계(會計): 경제실체의 활동에 대한 회계정보를 측정하고 기록하여 전달하는 과정으로서 정보이용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회계를 기업의 언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감가상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유형자산 중에서 사용에 따라 가치가 감소하지 않는 토지를 제외한 자산의 취득원가를 사용가능한 기간에 걸쳐 체계적인 방법으로 안분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 때 회계기간별로 안분된 자산의 취득원가를 감가상각비라고 한다.
3. 결손금: 결산일에 있어서 기초 자본재고금액에 대하여 기말 자본재고금액이 감소된 경우의 자본감소액.
4. 계정: 기업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거래는 반복. 이에 따라 기록의 편의를 위해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는 거래를 구분해서 일정한 그룹을 만들었는데, 이와 같이 공통적 특성을 중심으로 거래를 분류하여 모아 놓은 것을 계정이라고 한다.
5. 고정비용: 생산량의 변동 여하에 관계 없이 불변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6. 고정부채: 일반적으로 지불기한이 1년이 넘는 부채. 장기부채라고도 한다.
7. 고정자산: 1년 이상 기업 내에 체류하는 자산. 회계 이론상으로는 유동자산에 대응되는 개념. 유형고정자산, 무형고정자산, 투자와 기타자산의 3종류.
8. 기업어음: 신종기업어음이라고도 하마. 신용도가 높은 우량기업이 종합금융회사에 발행하는 어음으로서 종합금융회사가 이를 할인하여 매입한 후 고객에게 매출하는 상품. 신용도가 높은 우량기업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단기의 무담보 단명어음.
9. 대손충당금: 대차대조표의 자산으로 표기되는 받을 어음, 외상매출금, 대출금 등 채권에 대한 공제의 형식으로 계상되는 회수불능 추산액.
10. 대차대조표: 일정한 시점에서 투자와 재무활동의 결과인 재산과 차입금, 자본금 등의 항목을 수치로 측정하여 정리한 재무보고서.
11. 매출원가: 기업의 영업활동에서 영업수익을 올리는 데 필요한 비용. 매출원가는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함.
12. 매출총이익: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공제한 금액. 매출총이익은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이익 원천을 나타내므로 손익계산서에서 제1차 구분으로 표시된다.
13. 미지급비용: 일정한 계약에 따라 외부로부터 계속적인 역무를 받고 있을 경우, 결산일 현재로 아직 그 대가를 지급하지 않았을 때의 금액.
14. 부채: 부채는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를 현재 기업이 부담하고 있고, 미래에 자원의 유출 혹은 사용이 예상되는 의무.
15. 복식부기: 하나의 거래가 발생하면 회계장부에 최소한 두 번 이상 기록하는 회계기록시스템. 즉 왼쪽인 차변과 오른쪽인 대변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계정에 동일한 거래금액을 기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6. 분개장: 회사의 거래를 분개를 사용하여 시간대별 순서대로 기록하는 회계장부. 거래의 영향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간략하게 표기한 분개를 모아놓은 회계장부가 분개장. 분개장을 활용하면 거래의 내용과 결과를 시간대별로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7. 비용: 비용이란 기업의 경영활동으로서 재화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등에 따라 발생하는 자산의 유출이나 사용 또는 부채의 증가이다.
18. 사채: 사채는 주식회사가 당 회사의 확정채무임을 표시한 증권을 발행하고 발행조건에 따라 일정 기간마다 정해진 이자를 지급함과 동시에 사채의 만기일에 원금을 상환할 것을 약정하고 자금을 차입한 채무이다. 사채는 발행한 회사의 입장에서는 부채이지만, 사채를 구입한 회사의 입장에서는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자산이 된다.
19. 상각: 유형자산과 마찬가지로 무형자산의 가치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하므로 취득원가를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기간에 걸쳐 비용으로 배분해야 한다. 수익 비용대응의 원칙에 따라 무형자산이 사용가능한 때부터 추정내용연수동안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비용으로 배분하는 것을 상각이라 한다.
20. 상환: 사채의 상환에는 만기상환과 조기상환의 두 가지가 있다. 만기상환이란 사채의 만기일에 사채의 액면가액을 전액 상환하는 것을 말하며, 조기상환은 만기일 전에 사채를 분할상환하거나 매입상환하는 것을 말한다.
21. 선입선출법: 재고자산의 물리적 흐름과는 상관없이 먼저 매입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선입선출법을 사용하는 경우 매출원가는 먼저 매입한 상품의 취득원가로 평가되고, 기말재고자산은 가장 최근에 매입한 상품의 원가로 평가된다. 실제의 물리적 흐름과 비교적 일치하고 적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실무에서 많이 사용됨.
22. 손익계산서: 영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 및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당기순이익을 계산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정리한 재무보고서.
23. 손익분기점: 한 기간의 매출액이 당해기간의 총비용과 일치하는 점. 매출액이 그 이하로 감소하면 손해가 나며, 그 이상으로 증대하면 이익을 가져오는 기점을 가리킨다.
24. 수익: 기업의 경영활동으로서 재화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등의 대가로 발생하는 자산의 유입이나 부채의 감소. 수익이라는 용어는 이익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 회계에서 말하는 수익이란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반대급부의 총액을 의미하고, 이익이란 수익에서 차익을 더하고 비용과 차손을 차감한 순액을 의미한다.
25. 시산표: 모든 거래가 분개되고 총계정원장에의 전기가 정확히 이루어졌다면 회계등식에 의하여 모든 계정의 차변합계약과 대변합계액은 언제나 일치하여야 한다. 이 때 총계정원장에 대한 기입이 정확
한가의 여부를 조사하기 위하여 총계정원장의 각 계정과 금액을 모아 비교하는 표가 시산표이다.
26. 외상매입금: 외상거래에서의 매입물품에 대한 미지급 대금. 거래가 이루어진 후에도 즉시 대금의 지급을 하지 않고 대금지급을 후일로 연기하는 것을 외상거래라고 하며, 외상거래는 사는 편에서 보면 매입채무가 되므로, 그 채무액이 외상매입금이다. 반대로 파는 편의 채권액은 외상매출금이다. 기업의 자금난이 심하면 외상매입금이 증가하게 된다.
27. 외상매출금: 외상거래에서의 매출상품의 미수 대금.
28. 우발채무: 장래에 일정한 조건이 발생하였을 경우 채무가 되는 것. 불확정채무라고도 한다.
29. 운전자본: 기업자본 중에서 일상적인 기업운영에 필요한 부분. 영업자본 경영자본이라고도 한다.
30. 원가: 재화나 용역을 취득한 대가를 뜻하며 이것이 기업내부에 남아 있으면 자산이 되고, 기업외부로 유출되거나 사용되면 비용이 된다. 비용이라는 용어와 혼동되기도 함.
31. 유가증권: 유가증권은 재산권을 나타내는 증권을 말하며 실물이 발행된 경우도 있고 유가증권 명부에 등록만 되어 있을 수도 있다. 유가증권은 적절한 액면금액 단위로 분할되고 시장에서 거래되거나 투자의 대상이 된다.
32. 유동부채: 고정부채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기한 1년 이내의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등이 포함된다. 지급기한이 1년이 넘는 고정부채도 지급기한이 1년 이내가 된 시점에서 유동부채로 대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3. 유동성: 자산의 현금전환가능성, 즉 어느 정도 빨리 현금으로 바뀔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능력을 유동성이라고 한다. 유동성은 만기가 도래하는 부채를 갚을 수 있는 기업의 채무지급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34. 유동자산: 1년 이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유동자산이라 하고, 그렇지 않은 자산을 고정자산이라 한다. 유동자산 중에서도 현금으로의 전환성이 특히 높은 자산을 당좌자산이라 한다.
35. 이익잉여금: 영업활동으로부터 발생한 이익. 이익잉여금은 기업의 영업활동에 의해 창출된 이익 중에서 배당 등으로 사외에 유출되지 않고 사내에 유보한 이익을 말한다. 창출한 이익을 모두 배당으로 유출하지 않고 사내에 유보하는 이유는 향후 사업을 확장할 때 내부자금으로 활용하거나 채무변제에 사용하기 위함이다.
36. 이자: 일정기간 동안 돈을 사용한 것에 대한 대가. 이자는 시간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원가이므로 경영자들은 경영의사결정에 있어서 이자에 대한 고려를 하게 된다.
37. 자기자본이익률: 기업의 자기자본에 대한 기간이익의 비율.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된다.
38. 자기자본 & 타인자본: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주식이나 사채를 발행하거나 금융기관에서 차입해야한다. 이 중에서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한 것을 자기자본 이라하고, 금융기관에서 차입하거나 사채를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한 것을 타인자본이라 한다.
39. 자본(Capital): 자본은 기억의 자산총액에서 부채총액을 차감한 잔여액 또는 순자산으로서 기업의 자산에 대한 소유주의 청구권이므로 소유주지분이라 한다.
40. 자본시장: 자본시장은 배당이나 이자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주주와 채권자들로부터 기업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다. 기업의 투자자금은 비교적 장기에 걸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장기금융시장이라고 하며, 운전자금의 조달을 위한 단기금융시장인 화폐시장과 구별한다. 그러나 원인 여하를 불문하고 장기의 자금대차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자본시장이라고 한다.
41. 자산(Assets): 자산은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기업이지배하거나 통제하고 미래에 경제적 효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이다. 자산 = 부채(채권자 청구권) + 자본(소유주 청구권)
42. 잔존가액: 내용연수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자산을 처분할 때 회수될 것으로 추정되는 금액에서 그 자산의 철거비나 판매비 등을 차감한 금액. 자산을 실제로 처분하기 전에 추정한 값이므로 상당히 주관적인 금액. 그러므로 기업회계 실무에서는 일반적으로 잔존가치 사용.
43. 재고자산: 재고자산은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과정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거나 판매할 제품의 생산을 위해 사용되거나 소비될 자산.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는 상품과 제품 이외에도, 제품의 생산을 위해 보유하는 원재료, 저장품, 반제품 및 재공품 등도 재고자산에 포함.
44. 재무제표: 회계실체의 일정기간(회계기간) 동안의 경제적 사건과 그 기간 말에 있어서의 경제적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일련의 회계보고서. 재무제표는 회계보고서의 가장 중심적이고 종합적 체계를 이루고 있다.
45. 정률법: 내 회계기간의 기초장부가액에 일정한 상각률(정률)을 곱하여 각 회계기간의 감가상각비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정률법은 상각률을 계산하는 불편이 있으므로 외국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내용연수에 따른 상각률표가 정해져 있으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46. 정액법: 직선법이라고도 하며, 매 회계기간 일정한 금액을 상각하는 방법으로서 감가상각기준액을 내용연수 동안 균등하게 할당하여 감가상각비로 인식하는 방법이다. 정액법은 유형자산의 가치감소가 시간의 경과에 비례하여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47. 지급불능: 지급수단의 계속적 결핍 때문에, 이미 금전채무를 지급할 수 없게 된 채무자의 객관적 재산상태.
48. 청산: 회사 등의 법인 ·조합이 해산에 의하여 모든 법률관계를 종료시키고 그 재산관계를 정리하여 이를 분배함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
49. 파산: 채무자가 경제적으로 파탄상태에 빠졌을 때 그 총재산으로 총채권자에게 공평한 만족을 주는 재판상 절차.
50. 후입선출법: 재고자산의 물리적 흐름과는 상관없이 나중에 매입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 이 방법에 의하면 기말재고액은 오래 전에 매입한 재고자산의 매입원가로 기록되고 매출원가는 최근의 매입원가로 기록된다.
재무관리 핵심 용어 정리
1. 가중평균 자본 비용 (WACC): 여러 가지 개별자본비용들을 총자본에 대해서 각 자본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가중치로 해서 평균한 값을 말한다.
2. 간접 금융: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하는 방식 중에서 은행이나 제2금융권등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3. 감리 종목: 상장종목 중 주가 및 거래량의 움직임 등과 관련해 일반투자자들의 주의를 환기하여 투자에 유의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증권거래소가 지정하는 종목이다. 감리대상종목에 지정되면 신용거래가 중지되며 대용증권에서도 제외된다.
4. 증권의 기본적 분석: 증권투자와 관련된 의사결정문제는 어떤 종목을 선택할 것인가와 선택된 종목을 어느 시점에서 매매할 것인가 하는 두 가지이다. 여기서 종목선택의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기본적 분석이다.
5. 증권투자의 기술적 분석: 증권투자와 관련된 의사결정문제는 어떤 종목을 선택할 것인가와 선택된 종목을 어느 시점에서 매매할 것인가 하는 두 가지이다. 여기서 어느 시점에서 매매할 것이가 그 시점을 분석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이다.
6. 대리비용: 위임자와 대리인 사이의 대리관계에서 대리인의 행동을 위임자가 관찰할 수 없을때 대리인은 자신만의 효용을 높이는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이때 위임자가 직접 의사결정을 하는 것 보다 기업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이를 대리비용이라고 한다.
7. 모럴해저드: 도덕적 해이 또는 이기적 태만이라고도 하며, 예를 들어 보험 가입 운전자가 가입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운전을 소홀히 한다거나, 기업주들이 부채규모가 커지면 정부의 공적 자금 등을 통한 도움을 기대하에 대규모의 부채를 끌어 규모확장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8. 배드 뱅크 (Bad Bank): 부실여신이나 담보로 제공된 공장, 부동산 등의 가치를 높인 후 이를 높은 가격으로 처분하여 채권을 회수하는 은행을 말한다. 부실자산관리에 필요한 업무만을 수행하는 점이 일반은행과 구분된다.
9. 벌쳐 펀드 : 부실기업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즉 부실기업을 인수해서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있는 회사로 만들어 차익을 남기고 투자하는 방식을 취한다.
10. 베타 (β): 특정자산의 수익률 변동이 시장포트폴리오수익률 변동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움직이는가를 나타내는 계수로서 특정 자산의 수익률과 시장포트폴리오의 수익률 사이의 공분산을 시장포트폴리오의 수익률분산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11. BIS 비율: 국제 결제은행이 은행의 재무건정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제시한 비율이다. 은행의 자기자본을 대출이나 유가증권등 위험자산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따라서 자기자본이 크거나 위험자산이 적을수록 BIS 비율은 커지며 그만큼 은행의 재무건전성은 양호하다는 뜻이 된다.
12. 순환매: 특정한 주도주가 없이 여러 종목군들이 우후준순격으로 상승세를 보이는 경우이다.시장매수세가 넉넉지 못하면 특정종목군에 몰리기보다 상대적으로 주가가 덜 오른 종목들로 옮겨다니게 된다.
13. 신주인수권부사채 (Bond with warrants:BW): 신주를 발행할 때 이를 우선적으로 인수할 수있는 권리가있는 채권이다.일반사채와 신주인수권이 결합된 형태이다. 전화사채는 채권자체가 주식으로 바뀌는 것이지만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인수권을 행사하더라도 채권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주식인수대금을 납부한다.
14. 신호호과 (signal effect): 기업의 정보를 일반투자자들이 잘 알지 못할 때 우량기업이 부실기업과 차별될 수있는 신호를 시장에 보냄으로써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 EO의 신호로는 자본구조, 배당, 투자수준, 광고등이 이용된다.
15. 실적 장세: 금융장세 이후 경기가 본격적으로 좋아지고 기업실적이 향상되면 주가는 본격적으로 탄탄한 대세상승으로 접어든다. 이때를 실적장세라 하며 경기관련주나 제조업체 등이 각광을 받는다. 이 국면에서 금리는 기업들의 투자 자금 수요가 증가해 상승하는 경우도 많다.
16. 주당순이익 (earning per share): 순이익을 발해주식수로 나눈 값은 주당순이익이라고 한다.
17. 주가 수익 비율 (price earning ratio : PER): 주가 수익비율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값으로 동일한 산업군 내의 두 회사의 투자가치를 판단할 때 쓰이는 지표로, 비슷한 상황의 한 회사의 PER 이 상대적으로 낮으면 저PER주라고 하여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18. 예대마진: 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를 말하며 금융기관의 수익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이용된다. 예를 들어서 대출금리가 12.5%이고 예금금리가 10.4%이면 예대마진은 2.1%가 된다.
19. 완전자본시장: 시장 균형이론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세금이나 거래비용등 마찰요인이 없고 완전 경쟁이 이루어지며 모든 투자자에게 동질적인 정보가 주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20. 외평채: 정부는 외환시장의 안정을 위해서 외국환평형기금을 운용하고 있다. 이 기금이 정부의 지금보증으로 발행한 외화표시채권을 외국환평형기금채권 즉 외평채라고 한다. IMF 사태 이후 민간부문에서 회화를 구하지 못하여 정부가 직접 외평채를 발행한 적이 있다.
21. 운전자본: 넓은 의미로는 유동자산을 의미하며 좁은 의미로는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차감한 순 운전자본을 의미한다.
22. 유통 시장: 이미 발행된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유통시장에서는 이미 공개된 주식의 현재 소유주와 미래 소유주 사이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주식을 발행한 회사와는 무관하다. 대체로 유통시장은 거래소 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된다.
23. 자산담보부채권: 금융기관이 건물, 토지 공장 등 부동산이나 동산의 저당권을 담보로 발행한 채권이다.유통시장에 팔아서 현금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법상 담보물건과 저당권을 분리하기 어려워 부동산이 매매될 때마다 저당권을 새로 설정해야 하는불편 때문에 도입이 늦어졌다.
24. 금융산업법: '금융기관'이란 은행법에 따라 설립된 금융기관을 비롯하여 장기신용은행, 증권회사 및 투자자문회사, 위탁회사, 상호저축은행,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금융지주회사 등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은 금융감독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과 합병하여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이 되거나, 단독으로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정부는 자율적 합병을 촉진하기 위해 금융기관에 자금지원을 할 수 있고, 합병·전환한 금융기관은 승계한 계약의 기간이 끝날 때까지 계약이행에 필요한 업무를 계속할 수 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금융기관의 부실화를 예방하기 위해 해당 금융기관 또는 임직원에 대한 주의·경고·견책·감봉, 보유자산 처분, 수신(受信) 제한, 임원의 직무정지 또는 임원의 직무를 대행하는 관리인 선임, 주식 소각 또는 병합, 영업정지, 합병 또는 제3자 인수, 영업양도 또는 계약이전 등을 권고·요구 또는 명령하거나 그 이행계획을 제출하도록 하는 등 '적기시정조치'를 취해야 한다. 금융기관이 해산 또는 파산한 때에는 금융감독위원회에서 금융전문가 또는 예금보험공사의 임직원 가운데 한 사람을 청산인 또는 파산관재인으로 추천하고 법원에서 선임한다. 금융감독위원회는 금융기관의 부채총액이 자산총액을 초과한 경우 파산신청을 할 수 있다.동일계열의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다른 회사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20% 이상을 소유하거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5% 이상을 소유하고 해당 회사에 대한 사실상 지배로 인정되는 행위를 하고자 할 때에는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5. 자본통합시장법: 이르면 2008년부터 시행될 자본시장통합법(가칭 ‘금융투자업과 자본시장에 관한 법률’)은 자본시장 규제를 합리적으로 바꿔 증권사 등 금융회사의 대형화·전문화를 촉진하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금융투자상품에 포괄주의가 도입돼 다양한 금융상품이 등장하고 금융회사의 잘못에 따른 투자자들의 손해 배상도 한층 강화된다.
26. 전환사채: 일정기간 후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을 말한다. 이렇게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전환권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채권자가 자신에게 유리할때에 행사할 수있는 옵션이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전환사채의 가치는 일반채권보다 더 큰 값을 갖는다.
27. 주식 예탁 증서: 주식에 대한 권리증을 말한다.
28. 지배원리 (dominance principle): 평균(기대수익률)과 분산(위험)으로 모든 자산을 평가할 EO에 위험이 동일하면 기대수익률을 큰 자산이 작은 자산을 지배하며 기대수익률이 동일하면 위험이 작은 자산이 큰 자산을 지배한다는 것을 말한다.
29. 채무불이행위험(default risk): 채권의 발행 주체가원금과 이자를 약속한 시기에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을 말한다. 채무불이행위험이 클수록 채권가격이 낮게 거래되어 기대수익률은 높게 형성된다.
30. 콜옵션: 특정한 주식이나 상품을 일정기간 동안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따라서 나중에 형성된 시장가격이 미리 정한 가격보다 높게 형성되면 콜옵션을 행사해서 이익을 얻을 것이고 미리 정한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면 콜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된다.
31. 타인자본 비용: 기업이 채권자에게 지급하는 자본사용대가이면서 동시에 채권자가 기업에게 요구하는 수익률이다. 부채의 자본비용이라고도 한다.
32. 헤지 (hedge): 헤지란 울타리 또는 담장을 의미한다. 재무관리에서는 주가, 금리 환율 등이 변하더라도 투자자의 부가 변하지 않게 하거나 더 작은 폭으로 변화하게 하는 것을 헤지라 한다.
33. 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뮤츄얼펀드의 일종으로 자금의 운영목적이 부동산 및 부동산관련자산으로 제한되어있는 펀드로 리츠는 최저단위가 주식과 같은 지분형태로 되어 있고, 이 리츠에 대한 지분의 투자로서 부동산에 대한 투자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리츠는 크게 지분형 리츠와 모기지(Mortgage)형 리츠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리츠가 주식회사형태로 운영되어 모기지 채권과 부동산 실물자산 모두에 활발한 투자를 하는 것이고, 후자는 주로 모기지 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미국의 경우 수익률과 환금성이 높은 지분형 리츠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조직론 핵심 용어 정리
1) ABC감사 : 일본노무연구회가 미네소타식의 3중감사방식을 발전시킨 것으로, A감사, B감사, C감사로 구성되어 있다. A감사는 인사관리의 내용, B감사는 인사관리의 예산, C감사는 인사관리의 효과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감사이다.
2) ERG이론 : ERG이론은 앨더퍼에 의해 제시된 욕구단계이론으로서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이 직면한 문제점을 극복하려고 제시된 이론이다. 앨더퍼에 매슬로의 5단계를 존재(existence), 관계(relatedness), 그리고 성장(growth)욕구의 세 범주로 구분했다.
3)LPC : 리더가 가장 싫어하는 동료작업자를 연상하도록 한 뒤 리더에게 LPC에 대해서 질문함으로써 LPC 점수를 얻어 낸다. 그 결과로 LPC 점수가 낮을수록 과업지향적 리더이고, LPC 점수가 높을수록 종업원지향적 리더라고 나눌 수 있다.
4)X이론과 Y이론 : 맥그리거에 의해서 제시된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으로 Y이론은 사람들이 원래 게으르거나 신뢰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동기만 부여되면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통제적일 수 있으며 작업에서도 창조적일 수 있다는 인간에 대한 가정이다. 한편 X이론은 Y이론과 대조적인 것으로, 인간은 선천적으로 게으르고 책임지지 않고 무능하므로 채찍을 가해서 열심히 일하도록 해야 한다는 인간관이다. 여기에서 X이론은 순자의 성악설에, 그리고 Y이론은 맹자의 성선설에 비유할 수 있다.
5)가상조직 : 가상조직(virtual organization)이란 독립적인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를 통하여 형성하는 네트워크로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해체되는 한시적인 기업형태이다.
6)간격법(間隔法) : 간격법은 반응횟수에 관계없이 시간적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요인을 주는 방법이다.
7)갈등 : 어느 한 사람이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한쪽에서 좌절시키려고 할 때 지각되는 정신과정이다.
8)강압적 권력 : 권력행사자가 권력수용자에게 벌을 줄 수 있다고 인식하는 데 기초하고 있다. 해고나 징계, 작업시간의 단축 등을 지시할 수 있는 능력에서 기인하는 권력을 말한다.
9)강화적 접근법 : 강화적 접근법(reinforcement approach)은 B = f(P, E)의 등식에서 E에 강조를 두는 경향이 있다. 이 점에 있어서 P에 초첨을 두는 인지적 접근법이나 정신분석적 접근법과 구별된다. 인지적, 정신분석적 접근법은 퍼스낼리티 체계나 인지체계와 같은 개인내부의 요인에 큰 중요성을 두는 반면, 강화적 접근법은 자극, 결과, 상, 벌과 같은 개인외부의 환경요인에 더욱 중요성을 둔다.
10)개방시스템(open system) : 폐쇄시스템(closed system)의 개념과 대조적인 것으로, 시스템의 경계밖에 있는 환경의 영향을 인정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별되고 있다. 여기에서 개방시스템은 조직 또는 기업시스템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인정하는 사고방식이며, 폐쇄시스템은 이것을 부정하는 입장을 취한다. 오늘날 기업조직은 폐쇄시스템적 사고로 분석할 수 없으며 개방시스템적 관점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11)경력관리(CDP) : 조직에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조화되도록 하는 인적자원관리제도이다. 조직의 입장에서는 경력경로와 경력요건 등을 설정해 주고, 개인은 자신의 성찰 속에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력목표 달성을 위해서 부단히 능력개발을 시도하는 것이다.
12)경로-목표이론 : 리더의 기능을 하급자가 직무를 통해서 얻으려고 생각하는 것, 즉 모티베이션이론에서 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쉽게 해 주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13)경제인 가설 : 인간의 합리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어서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과학적 관리론의 인간관이다. 모든 가능한 대체안과 그 결과에 대해서 모두 알고 있고, 정기적이고 예측가능한 환경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간이라는 순수합리성 가정이다.
14)계획적 조직변화(POC) : 사전적이고 의도적·전략적으로 조직의 현상태와 조직이 바라는 이상적 상태간의 차이를 메꾸려는 체계적인 조직변화로서 자연적 조직변화(NOC)와 구별된다.
15)공개모집제도(사내공모제도) : 사보나 사내게시판을 통해 인력의 충원이 필요한 직위나 응모자격요건을 알려서 관심 있는 내부응모자가 응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6)공정성이론 : 공정성이론은 애덤스에 의해서 제시된 모티베이션의 과정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들이 자기가 일에다 투자하는 투입과 그로부터 얻어 내는 결과를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그것들과 비교해서 불공평성이 있다고 생각할 때는 불공평성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17)과정적 접근법(process approach) : 인사관리를 처음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물이 흐르는 것처럼 자연적인 순서에 의해서 구성하는 방법이다.
18)과학적 관리법 : 과업을 기초로 한 업적의 특성, 작업과 계획부문의 분리, 직능별 직장제도와 작업지시표, 차별적 성과급제도 등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는 관리방식이고, 경제인적 인간관에 의해 전개되는 이론이다.
19)권력 : 권력이란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의 행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다.
20)권한 : 권한은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자신이 활동하거나 타인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권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권한의 특징은 그 권한을 지닌 사람이 조직 내에서 차지하는 합법적 지위로부터 그 권리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권한은 직위와 연결된다. 직위를 떠나게 되면 그에 따른 권한도 잃게 된다.
21)기계적 조직 : 고도의 집권화와 공식화로 대변되는 조직으로, 인간의 자유재량보다 규칙, 규정, 절차에 따른 통제가 강조되는 수직적 관료제 조직이다.
22)기대 : 기대이론상의 기대란 특정행위에 특정결과가 나오리라는 가능성에 대한 주관적 확률치이다.
23)기업전략과 사업전략 : 사업전략은 개개의 제품시장 분야 혹은 사업분야에 있어서 생산, 마케팅, 재무, 연구개발 등의 기능적 전략을 말하고, 기업전략은 복수의 제품시장을 목표로 한 기업 전체의 전략을 말하는 것이다.
24)내면화 : 내면화란 유발된 태도나 행위가 내적으로 보상되고, 한 사람의 가치제계에 부합될 때 발생한다.
25)내재적 강화요인 : 내재적 강화요인이란 행위 그 자체와 심리적으로 관련되는 보상이다. 예를 들면 임금, 승진, 휴가 등과 같은 보상이 여기에 속한다.
26)네트워크조직 : 네트워크조직(network organization)은 환경변화에 따른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직적, 수평적, 공간적으로 개인, 집단, 조직간의 관계메카니즘을 갖춘 조직이다.
27)노동조합 : 노동조건의 유지 개선을 위하여 만들어지는 노동자의 항구적인 단체이다. 우리 나라의 노동법에 의하면 노동조합이란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 조건의 유지 개선과 근로자의 복지증진, 기타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를 뜻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28)노사관계 : 노동자인 종업원과 사용자인 기업주 또는 경영자와의 관계를 주요내용으로 하므로, 실제로는 노동조합과 기업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와 관련된 제문제를 대상으로 하며, 노사협조 내지는 산업평화를 목적으로 하게 된다.
29)델파이법 : 특정한 문제에 대해서 몇 명의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하고, 이 의견들을 요약해서 전문가들에게 다시 배부한 다음에 서로의 의견에 대해서 논평하도록 하여 결론을 내리는 방법이다.
30)동기요인 : 동기요인은 만족요인이라고도 불리어지는 것으로 직무내용 그 자체와 관련되는 요인이고, 여기에는 성취감, 인정감, 도전감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동기요인이 충족될 때 비로소 직무만족이 창출될 수 있다.
31)동태적 조직 : 동태적 조직(flexible organization)이란 오늘날과 같은 불확실성의 시대에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유연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프로젝트 조직(project organization)이나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과 같은 것들이 동태적 조직에 속한다.
32)리더십 : 일정한 상황 아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리더가 권력을 보유하고,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33)모티베이션(motivation) : 인간의 결핍된 욕구의 충족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의 특정한 목표지향적 행위가 지속적으로 유발되도록 하는 경영자의 의도라고 말할 수 있다.
34)목표관리(MBO) :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란 목표의 설정과 결과의 평가에 업무담당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조직의 성과와 종업원의 만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관리기법이다. 인사고과방법으로서의 목표관리법(management by objectives)은 해당 종업원이 직속상사와 협의하여 작업목표량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부하와 상사가 같이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이다.
35)복잡성 : 복잡성(complexity)이란 조직내 분화의 정도를 의미하며, 이러한 분화의 형태로서는 수평적 분화, 수직적 분화 및 장소적 분산을 들 수 있다.
36)부정적 강화 : 부정적 강화란 적극적 강화와 마찬가지로 요구되는 행위를 강력하게 해 주는 방법이긴 하지만 보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불편한 자극을 제거해 줌으로써 행위를 강화시켜 주는 것이다. 이 경우에 제거된 자극을 부정적 강화요인이라고 한다.
37)뷰로크라시 : 전통적 권위나 카리스마적 인물에 의한 지배가 아닌, 합법과 합리성에 의한 지배의 전형적 형태가 뷰로크라시이다.
38)비율법(比率法) : 비율법이란 시간적 간격에 관계없이 반응횟수를 기준으로 강화요인을 주는 방법이다.
39)사회인 가설 (social man hypothesis) : 사회적 관점은 경제인 관점과 대조적인 인간관으로서 인간을 단순히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인 존재로 보고, 인간의 사회적 욕구만이 강조되는 인간관이다. 이것은 인간관계론의 배경이 되는 인간관이라고 볼 수 있다.
40)사회적 협동시스템(cooperative system) : 버나드에 의한 조직의 개념정의로서 조직이란 개인들이 그들의 육체적·정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형성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협동시스템은 협동의 지속적인 유지가 조직의 유지·존속에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41)상황이론 : 리더십의 상황이론은 어떤 상황에서나 바람직한 유형의 리더십이 존재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보편적이고 유일한 최선의 리더십을 부정하는 리더십연구의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의 유형을 추구하려고 한다.
42)성취동기이론 : 성취동기요인(achievement motivation theory)은 매슬로의 이론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욕구에 기초해서 모티베이션을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의 연구가들은 한 개인의 퍼스낼리티는 인간의 행위를 모티베이트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여러 욕구로 구성된다고 보았고, 그중에서 매클렌랜드는 성취욕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43)소시오그램 : 모레노(J. L. Moreno)가 개발한 것으로 구성원들간의 호의·비호의의 양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조직도가 조직의 공식적 구조를 보여 주는 것처럼 소시오그램은 조직의 비공식적 구조를 보여 준다.
44)수직적 커뮤니케이션 : 조직의 계층경로를 따라서 상급자와 하급자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이러한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방향에 따라서 하향식 커뮤니케이션과 상향식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45)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조직에서 계층수준이 동일한 구성원이나 부서간의 의사소통을 말하는 것으로서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한다.
46)쌍방적 커뮤니케이션 : 상향식 커뮤니케이션과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이 같은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하의상달과 상의하달이 수직적 계층경로를 따라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다.
47)역할갈등 :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역할이 한 직위에 주어질 때 직위담당자가 경험하게 되는 갈등이다. 주로 하위계층에서 경험하게 된다.
48)예측타당성 : 선발시험을 치루어서 합격한 지원자들의 시험성적과 입사후의 직무성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사하는 것이다.
49)외부적 강화요인 : 외부적 강화요인이란 행위 그 자체와는 직접적 관련이 없는 보상이다. 예를 들면 임금, 승진, 휴가 등과 같은 보상이 여기에 속한다.
50)욕구단계설 : 욕구단계설(need hierarchy theory)은 매슬로에 의해서 제시된 이론이다. 매슬로는 인간을 모티베이션할 수 있는 욕구가 계층을 가지고 있으며, 하위욕구가 충족되면 상위욕구가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이미 충족된 하위욕구는 더 이상 모티베이션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인적자원관리 핵심 용어 정리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HRM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하는 자원중에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정의한다.
OJT (on the job training) :
직장훈련, 현장훈련, 직무상 훈련 등으로 불리는데, 실제 직무를 수행 하면서 선임자로부터 대면 지도, 개별 지도, 훈련 지도를 통하여 직무 수행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OJT는 실무상의 교육 훈련으로 서 기회교육이며, 체험교육이다.
탄력적 근로시간제 :
일정기간을 평균하여 1일간 또는 1주간 근로시간이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특정일의 근로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제도. 단위기간을 3개월로 확대(1일 12시간, 주 52시간 한도)했다. 3년 간 한시적으로 연장근로 한도를 16시간으로 확대, 최초 4시간 분 할증률을 25%로 조정하였다. 기존 주44시간제 시행할 때,격주 휴무를 실시하는 사업장 때문에 생긴 제도이다.
테일러 시스템 (Tayler system) :
테일러가 의식적으로 연구에 몰두한 최초의 관리문제는 고용자와 노동자 사이의 대립을 해결하려 한데 있었다. 테일러는 매일 매일의 생산활동에서 최고의 생산량과 최우수품질을 달성함으로써 그 해결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노동자가 주장하는 높은 임금 및 고용주가 주 장하는 저노무비의 실현이 노동문제의 해결에 통한다는 견해는 고임 금, 저노무비의 원칙으로서 주장되었다. 이 원칙을 현실화하기 위한 관리방식이 테일러 시스템이며 이것은 과업을 중심으로 한 공장관리를 의미한다.
임금피크제 :
일정한 연령 (예컨대 55세)에 이르면 그때의 연봉을 기준으로 임금을 줄여나가는 대신 계속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년보장제도이다. 이러한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한 찬성론자들은 임금피크제가 노측과 사측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고용제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근로자는 임금이 다소 삭감이 되더라도 고용이 보장되고 기업 측에서도 임금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어 경험 많은 전문가를 채용할 수 있어 노사가 모두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인바스켓법 [in-basket method] :
관리자의 결재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방법이다. 관리자의 일상 상황과 비슷한 장면을 설정하고 결재서류를 인바스켓(미결함)에 넣어 두면 수강자는 그러한 서류에 대하여 차례로 의사결정을 하여 아웃바스켓(기결함)으로 옮겨 넣는데, 비교적 단시간(30∼45분)에 다량(20∼30통)의 서류를 처리하게 함으로써 독해력·판단력·결단력 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E-HR :
e-HR이란 기존의 인적자원관리(HRM) 기능과 IT 기능의 통합, 연계를 통해 등장한 새로운 HRM 방식으로 IT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디지털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면서 진화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의 국내 기업들의 e-HR 시스템 도입은 IT 추세를 따른 것도 있지만 인적자원이 갖는 전략적 중요성에 집중하기 위한 측면이 강하다. 과거의 기능관리자로서가 아닌, 기업 수익창출에 기여하는 전략적 인사담당자로서의 역할은 무한경쟁 시대에 기업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유리천장 [Glass Ceiling] :
여성들의 고위직 진출을 가로 막는 회사 내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하는 말로, 여성 직장인들의 승진의 최상한선, 승진을 막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말한다. 미국의 유력 경제주간지인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 1970년 만들어낸 신조어이다. 그리고 이 때를 전후해 미국 정부는 유리천장 위원회(Glass Ceiling Commission)를 결성해 여성 차별을 해소하고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제도적으로 독려하였다.
액션러닝(action learning) :
팀 단위로 과제의 해결책을 도출, 적용하여 어떠한 결과를 낳는가를 학습하는 실천 학습. 영국의 레그 레번 교수가 개발한 경영 기법이다.
사이닝 보너스 [signing bonus] :
연봉 외에 별도로 주는 특별 보너스다. 우수한 인재를 스카우트하기 위해 거액의 스톡옵션(주식매수 청구권), 고속 승진을 보장하는 패스트 트래커(fast tracker) 제도 외에 이 사이닝 보너스 제도까지 도입해 연봉 계약금을 일시불로 지급하는 등 갈수록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델파이 기법 [Delphi technique] :
미래를 예측하는 질적 예측 방법의 하나로,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되풀이하여 모으고, 교환하고, 발전시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1948년 미국 랜드연구소에 서 개발되어 군사·교육·연구개발·정보처리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 이 기법은 다양한 분야 의 미래예측에 이용되고 있다.
멘토링(Mentoring) :
다른 사람을 돕는 좋은 조언자, 상담자, 후원자를 '멘토(mentor)'라 하고, 멘토의 활동을 ' 멘토링(Mentoring)'이라고 한다.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기대이론 [expectancy theory] :
구성원 개인의 모티베이션의 강도(强度)를 성과에 대한 기대와 성과의 유의성(誘意性)에 의해 설명하는 이론이다. 가치이론(value theory)이라고도 한다.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동기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관심을 두는 동기의 과정이론이다. 기대는 어떤 활동이 특정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믿는 가능성을 말하는 것으로, 모티베이션의 강도 = 유의성×기대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기대이론은 개인에 대한 동기유발만을 다루어 집단에 대한 동일화나 단결심이라는 집단의 동기유발 측면은 배제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일로 경제(silo economy) :
사일로에 곡식이 저장되면 필요한 특정 곡식을 필요한 양만큼 단추를 눌러 빼가듯이 기업의 인사관리 담당자가 전사적으로 활동하기보다는 타 현업부서 기능과는 독립적으로 또한 동시적으로 활동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가령, 기술집약적 기업은 인사관리 분야에 인력과 재무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여하지만 재무나 보건, 생산이 중시되는 기업에서는 인사관리 분야에 인력과 재정을 크게 투입하지 않는다.
목표중심경영(Management By Object) :
MBO 이론은 목표설정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서 "목표에 의한 관리"라고도 부르며 1965년 피터 드럭커(Peter Drucker)가 그의 저서 "경영의 실제"에서 주장한 이론이다. 이 이론 에 의하면 경영자는 종업원들로 하여금 직접 자신들의 업무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같이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하여 작업실적을 평가한다. 따라서 경영자와 종업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경영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특히 종업원들은 자신에 대한 평가방법을 미리 알고 업무에 임하고, 평가시에도 합의에 의해 설정된 목표달성 정도에 따라 업적을 평가하며 그 결과는 피드백(feedback) 과정을 통하여 경영계획 수립에 반영된다.
가상조직(virtual organization) :
가상조직이란 독립적인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를 통하여 형성하는 네트웍으로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해체되는 한시적인 기업형태이다.
개방시스템(open system) :
폐쇄시스템(closed system)의 개념과 대조적인 것으로, 시스템의 경계밖에 있는 환경의 영향을 인정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별되고 있다. 여기에서 개방시스템은 조직 또는 기업시스템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인정하는 사고방식이며, 폐쇄시스템은 이것을 부정하는 입장을 취한다. 오늘날 기업조직은 폐쇄시스템적 사고로 분석할 수 없으며 개방시스템적 관점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귀속이론 :
귀속이론이란 평가과정을 설명하는 하나의 이론이며, 타인의 행위를 보고 그 동기를 어떻게 추론하는가에 초점을 두는 이론이다. 여기에서 행위의 동기를 추리하는 과정을 귀속과정이라고 한다.
경력관리(CDP) :
조직에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조화되도록 하는 인적자원관리제도이다. 조직의 입장에서는 경력경로와 경력요건 등을 설정해 주고, 개인은 자신의 성찰 속에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력목표 달성을 위해서 부단히 능력개발을 시도하는 것이다.
경영이념 :
일상적인 경영의 의사결정 기준이나 기업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자원배분의 기준이 되는 가치의식이다. 인간존중, 고객지향, 능률경영, 사회봉사, 인재제일 등과 같은 것이 있고, 이러한 경영이념은 신성불가침의 영역으로 존중되어야 함과 동시에 특정기업에 특유한 관리방식이나 제도설계에 반영되어야 한다.
과학적 관리(scientific management) :
미국의 테일러에 의해서 기초가 형성된 경영학에 관한 최초의 과학적 이론이며, 그 이전의 표류적 관리인 주먹구구식의 관리에 대조적인 명칭으로 부여된 것이다. 과학적 관리의 핵심은 과업(task)이기 때문에 과업관리(task management)라고도 부른다. 여기에서 과업이란 한 종업원에게 명확히 할당된 하루의 공정한 작업량이다.
기업문화 :
기업구성원의 행동지침이나 행위기준이 되는 것으로,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의식과 신념체계로 기업이념에 따라서 정립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노동쟁의 :
임금, 노동시간, 해고, 근로조건에 관하여 노사간의 의견불일치로 말미암은 분쟁사태를 말한다.
노동조합 :
노동조건의 유지 · 개선을 위하여 만들어지는 노동자의 항구적인 단체이다. 우리 나라의 노동법에 의하면 노동조합이란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 조건의 유지 · 개선과 근로자의 복지증진, 기타 경제적 ·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를 뜻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노사협의제도 :
근로자와 사용자가 상호협조하여 근로자의 복지증진과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구성하는 협의기구인 노사협의회에 따라서 운영되는 노사관계제도이다.
남녀고용평등법 [男女雇傭平等法] :
고용에 있어서 남녀의 평등한 기회와 대우를 보장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1987. 12. 4, 법률 제3989호). 헌법의 평등이념에 따라 고용에 있어서 남녀의 평등한 기회 및 대우를 보장하는 한편 모성을 보호하고 직업능력을 개발하여 근로여성의 지위향상과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다운사이징(downsizing) :
IBM 왓슨연구소 직원인 헨리 다운사이징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그는 1980년대 초 메인프레임보다 작으면서 보다 우수하고 유연하며 빠르고 더욱 신뢰성 있는 컴퓨터 개발을 주창한 사람이다. 다운사이징은 조직을 야위게 만드는 기법을 말하는 것으로, 슬림화를 통해 능률의 증진을 추구한다. 첫 번째,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은 기업체의 관료화에 따른 불필요한 낭비조직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불필요하고 불합리한 본사의 임원이나 지원부서가 축소되고 기업의 계층구조가 줄어들며 중간관리층이 대폭 감소하게 된다. 두 번째,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은 기구축소 또는 감원, 원가절감이 목표이기는 하지만 원가절감과는 개념이 다르다. 단기적 비용절약이 아니라 장기적인 경영전략으로서 수익성이 없거나 비생산적인 부서나 지점을 축소 내지는 제거, 기구를 단순화하여 관료주의적 경영체제를 지양, 의사소통을 원만ㆍ원활화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단체교섭 :
기업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근로자의 단체인 노동조합이 그의 조직을 토대로 하고 단결권, 단체행동권, 즉 쟁의권을 배경으로 해서, 노동력을 고용하는 입장에 있는 사용자와 노동력의 거래조건 즉 근로조건을 일괄하여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델파이법 :
특정한 문제에 대해서 몇 명의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하고, 이 의견들을 요약해서 전문가들에게 다시 배부한 다음에 서로의 의견에 대해서 논평하도록 하여 결론을 내리는 방법이다.
마키아벨리적 성향 :
이것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조작하려는 경향과 관련되는 퍼스낼리티의 특성이다.
숍시스템 :
조합원의 확보방법을 지칭하며,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클로즈드숍(closed shop)과 가장 약한 방법으로 오픈숍(open shop)이 있고, 그 중간적인 것으로 유니온숍(union shop)의 세가지 기본 숍제도가 있다.
스캔론플랜 :
성과분배제의 일종으로, 종업원들의 제안을 통한 경영참여의 대가로 개선된 성과를 판매가치를 기초로 분배해 주는 특수임금제도이다.
인사고과(performance appraisal) :
조직구성원들의 현재 또는 미래의 능력과 업적을 평가함으로써 각종 인사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 · 활용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인사고과는 과거지향적이고 상벌목적 위주의 것이었으나 오늘날은 미래지향적이고 개발목적 위주의 인사고과가 이루어지고 있다.
직능급 :
직무수행능력에 따라서 임금의 사내격차를 만드는 체계로, 능력급체계의 대표적인 것이다.
직무급 :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에 입각하여 직무의 상대적인 가치에 따라 임금액이 결정되는 임금제도이며, 이것은 직무분석과 직무평가의 결과에 근거하여 실시될 수 있다.
카페테리아식 복지후생 :
각각의 종업원들이 기업이 제공하는 복지후생제도나 시설 가운데 원하는 것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복지후생을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 인소싱(insourcing)의 반대 개념이다. 아웃소싱은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해 이제는 경리, 인사, 신제품개발, 영업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이전까지는 생각지도 못한 업무까지 외부에 위탁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아웃소싱은 우선 회사 업무의 일부를 밖으로 빼내는 '초다이어트'를 통해 인원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이중효과를 노리고 있다. 급속한 시장변화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의 핵심사업에 집중, 나머지 부수적인 업무는 외주에 의존하는 것이다.
스핀 아웃(spin out) :
경영조직은 보통 경리부, 인사부, 영업부, 제조부 등과 같이 직능별 로 구분되어 있다. 이것을 직능별 조직이라고 말하는데, 이 조직으로부터 예컨데 인사부가 갈라져 나와 인재개발 전문회사로 되는 것과 같은 경우를 스핀 아웃이라고 한다.
호손 실험(Hawthorne experiment) :
G. E. 메이요 교수 및 연구팀이 호손전기 회사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작업 능률 향상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이것을 호손실험 또는 호손연구라고 한다. 연구결과, 작업능률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적인 작업환경과 경제적인 노동 조건(임금)뿐만이 아니고, 오히려 종업원의 태도나 감정에 의한 인간관계, 즉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호손실험을 계기로 하여 활발하게 전개된 인간관계론은 최근에 와서는 인간 행동을 과학적·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행동과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톡옵션 [stock option] :
기업에서 임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하여 나중에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흔히 주식매수청구권 또는 주식매입선택권이라고 한다. 벤처비즈니스 등 새로 창업한 기업에서 자금 부족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널리 알려졌다. 이 제도는 자사의 주식을 일정 한도 내에서 액면가 또는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뒤 일정기간이 지나면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T-group (Training group) 인간관계 개선 훈련 집단 :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조직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과의 대면접촉(face-to-face contact)을 통해 타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처지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마음의 벽을 허물고 인종, 지역, 학력, 출신 등 차이를 극복하고 협동을 하게 됨으로써 조직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조직성과가 향상된다는 것이다.
360도 다면평가 :
다면평가란 상급자가 하급자를 평가하는 하향식 평가의 단점을 보완하여 사향식 평가, 동료에 의한 평가, 고객에 의한 평가 등 다향한 평가자에 의한 평가를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360도 다면평가가 유행처럼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면평가가 제대로 잘 tlod되고 있는지에 관한 의문점은 여전히 남아 있다. 다면평가를 영어로 ‘three-sixty feedback'이라고 한다. 다면평가는 엄밀히 말하면 평가라기보다는 피드백(feedback)이다.
Halo Effect(후광효과 또는 현혹효과) <반> 후광오류 :
인상, 외모 등 지각 대상의 어느 한 특성이 그 대상 전체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반장은 공부를 잘하니 매사 모범적이고 착할 것이라 인지하는 것은 성적이라는 한 특성으로 그 사람 전체를 인식하는 후광 오류이다.
밴드(Band) :
직무분석을 통해서 직무가치를 평가하고 직무의 가치에 따라 연봉이 책정된다. 직무평가의 방법은 4가지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데 필자가 알기로 우리가 알 만한 미국의 대기업은 직무가치를 모두 점수로 계산하고 있다. 그런데 점수는 직무간 1점의 차이가 날 수도 있어 점수별로 직무등급을 설정한다고 하면 천개가 넘는 직무등급이 만들어 질 수밖에 없다. 이를 그대로 제도화하고 운영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점수에 구간을 두어 이를 밴드라고 칭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501점부터 550점까지는 밴드 8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밴드 8에 속한 직무는 직무상호간의 점수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전부 동일한 가치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미국의 대기업은 밴드와 밴드간의 연봉차이를 7-15%로 만들었고 이에 따라 20-30개의 밴드를 가지고 있다. 이를 Broad Banding에 대비하여 Narrow Banding이라고 칭한다.
경력닻 :
자신의 직업에 관한 자기개념의 중심이 되는 재능, 동기, 가치를 합한 것을 샤인은 경력닻 개념을 통해 서로 다른 경력지향성을 설명하였다. 사람은 자신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직무나 조직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닻은 경력 선택의 토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고충처리제도 :
종업원의 불평 · 불만이 정식으로 서류화되어 제시된 고충을 신속하게 처리해 주는 제도로, 상향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의 하나이다.
공개모집제도(사내공모제도) :
사보나 사내게시판을 통해 인력의 충원이 필요한 직위나 응모자격요건을 알려서 관심 있는 내부응모자가 응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공정성이론 :
공정성이론은 애덤스에 의해서 제시된 모티베이션의 과정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들이 자기가 일에다 투자하는 투입과 그로부터 얻어 내는 결과를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그것들과 비교해서 불공평성이 있다고 생각할 때는 불공평성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마코브 체인 모형 :
내부인력예측의 한 방법으로 안정적인 조건 아래에서 승진, 이동, 퇴사의 일정비율을 적용하여 장래 각 기간에 걸친 직급별 현재인원의 변동상황을 예측하는 OR기법이다.
베이스업 :
승급이 기업내에서 미리 정해진 임금기준선을 따라서 연령, 근속년수, 또는 능력의 신장, 직무의 가치증대 등에 따라 기본급이 증액되어가는 것을 뜻하는 데 반해서, 베이스업은 연령, 근속년수, 직무수행능력이라는 관점에서 동일조건에 있는 자에 대한 임금의 증액이다. 따라서 승급이 일정한 임금곡선상에서의 상향이동인데 반해서, 베이스업은 임금곡선 자체를 전체적으로 상향 이동시키는 것이 된다.
근로자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 :
종업원은 개인이 아닌 가족으로서 생활유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연령별 세대모형(family model)이 고려되어야 한다. 즉, 라이프사이클에 따라서 부양가족에 따른 생계비가 다르기 때문에 생계비 보장에 의한 임금의 하한선을 결정할 때는 근로자의 라이프사이클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생산 관리 핵심 용어 정리
생산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 기능에 관한 의사결정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생산 시스템 : input을 원하는 output으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구성인자의 총체
생산 전략 : 생산의사결정의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비전 또는 지침. 기업전략이나 사업전략과 부합해야 하며, 생산 전략의 결과는 일관된 생산의사결정과 경쟁우위의 달성으로 나타나야 한다.
기업 전략 : 기업 전체적인 수준에서의 기업의 목적과 목표의 설정, 사업의 선택 및 이를 위한 자원의 획득과 배분에 관한 전략.
사업 전략 : 기업 전략의 하위전략으로서 사업부 수준에서의 사업영역의 정의, 목표의 설정, 경쟁 우위의 성취 방안에 관한 전략으로 저원가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의 3가지 형태가 있다.
집중화 생산전략 : 각 공장이나 설비에 단 하나의 사명만을 부여하고 이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라는 개념으로 공장내 공장으로 구체화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고객의 유형에 따라 제품 배열, 매장 내 흐름 및 판매 전략을 갖도록 매장을 조직한 백화점이나 심장센터, 암센터 등과 같은 특수 질환별 특성에 초점을 맞춘 병원이 이에 해당한다.
시장 지향적 전략 : 판매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전략략으로 신제품 도입의 주요 근거는 고객의 요구이며, 신제품의 유형은 시장 조사나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결정한다.
기술 지향적 전략 : 신제품은 시장과는 관계없이 생산 기술로부터 비롯되며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생산활동을 통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임.
기능간 협력전략 : 신제품 도입은 기업내 여러 관련 기능간(마케팅, 생산 등)의 협력과 조정을 통해 결정하며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동시에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한다.
품질기능 전개(QFD) : 1972년 일본의 미쯔비시 사에서 처음 창안하여 도요타 자동차 회사에서 발전시킨 것으로 고객의 요구를 제품의 설계명세에 반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모듈 : 다수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표준화된 중간 조립품 또는 제품의 기본 구성품.
모듈러 설게 : 제품의 다양성을 높이면서도 동시에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구성품의 다양성을 낮추는 제품설계의 한 방법. 모듈들을 개발함으로써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생산에는 한정된 수의 기본 구성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로비스트 설계 : 제품이나 공정을 처음부터 환경변화에 의해 영향을 덜 받도록 설계 하는 것.
서비스 사이클 : 고객이 처음으로 서비스 시스템과 접촉하는 점으로부터 시작하여 계속해서 고객이 서비스 시스템과 접촉하는 점으로 이어지는 사이클.
고객 접촉도 : 서비스 생산 시간 중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시간의 비율
고객 접촉도(%) = 고객이 시스템내에 머무는 시간 / 서비스 창출에 소요되는 총시간 ×100
라인공정 : 제품의 흐름이 직선적인 형태로 소수의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때 사용한다.
단속공정 : 제품이 단속적인 시간간격마다 소규모 뱃치 또는 로트로 생산하는 것으로 제품의 흐름이 불규칙적이고 원활하지 못하다.
프로젝트 공정 : 빌딩, 댐, 교량, 고속도로 등의 건설공사, 특수한 대형 제품의 제작, 영화나 예술품의 제작 등과 같이 어떤 주요 산출물 한 단위를 상당한 기간에 걸쳐 생산하는 형태.
재고생산공정 :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기업이 자체적으로 정한 제품규격과 생산수량에 따라 소수의 표준화된 제품을 고객에게 어떤 만족스러운 서비스 수준으로 재고로부터 제공.
주문생산 공정 : 고객의 개별적인 주문에 따라 공정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완전주문생산공정, 주문조립생산공정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수직적 통합 : 기업의 소유영역을 현재의 생산공정을 기준으로 토입물의 공급쪽이나 제품의 시장쪽으로 확대하는 것.
후방통합 : 기업의 소유영역을 토입물의 공급원을 향해 후방으로 확대하는 것.
전방통합 : 기업의 소유영역을 시장쪽을 향해 전방으로 확대하는 것.
프로젝트 : 어떤 유일한 제품을 단일 단위로 생산하는 데 관련된 일관의 작업이나 활동.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연관된 수많은 작업이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비반복적이며 1회적인 성격을 갖는다.
간트도 : 프로젝트의 진행을 계획하고 감시하는 최초의 체계적인 기법
재고관리 : 재고수준을 감시하고 적정 재고수준, 주문의 시기 및 주문량의 크기를 결정하는 정책 및 통제수단
재고 : 생산시스템이 생산을 위해 또는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물품이나 자원
독립수요 : 완제품이나 예비부품에 대한 수요와 같이 다른 품목의 수요에 의존하지 않고, 기업 외부의 시장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수요.
종속수요 : 최종제품의 생산에 소요되는 각종 원자재, 부품, 구성품 등과 같이 모품목의 수요에 종속되어 있는 품목의 수요로 독립 수요품목의 생산 계획에 따라 결정된다.
ABC 재고관리 : 재고품목을 연간 사용금액(단가×연간 수요 또는 사용량)에 따라 A등급, B등급, C등급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그에 따라 재고 통제의 엄격도를 달리하는 것.
MRP 시스템 : 원자재, 부품, 구성품, 중간 조립품 등과 같은 종속 수요 품목의 주문량과 주문시기를 결정하는 컴퓨터 시스템
자재명세서(MOB) : 최종 제품으로부터 시작하여 각 상위품목 한 단위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자재명과 소요량을 보여줌.
전사적 자원관리(ERP) : 고객, 공급자 등 상.하위 공급체계와 설계, 영업, 회계 등 기업 내 연관 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서는 제조에 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전제 아래 정보의 통합을 통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
적시생산시스템(JIT) : 생산부문의 각 작업량을 조정함으로써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작업자의 능력을 최대한 이용하는 관리체계
칸반시스템 : JIT 시스템에서 생산허가와 자재이동을 위한 방법
공급사슬 : 자재와 서비스의 공급자로부터 생산자의 변환과정을 거쳐 완성된 산출물을 고객에게 인도하기까지의 상호 연결된 사슬
공급사슬관리 : 공급자로부터 기업 내 변환과정, 유통망을 거쳐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자재,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응ㄹ 전체 시스템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
아웃소싱 : 생산, 구매 의사 결정의 한 유형으로 기업 내부에서 생산하던 자재, 조립품 및 기타 서비스를 기업 외부로부터 구입하는 것.
ZD프로그램(무결점 운동) : 품질관리에 있어서 예방을 강조하는 접근법으로 처음부터 결점이 없는 완전한 제품을 생산하자는 품질향상 운동
100ppm 운동 : 제품 1백만 개 생산 중에서 불량품을 1백개 이내로 줄이자는 품질혁신운동
경영학원론 핵심 용어 정리
1. 경영
경영이란 사회구성원을 만족시키며 기업이 자원관리를 효과, 효율적으로 함으로써 이윤 창출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기업이란 동일한 목정을 달성하기 위해 2인 이상 모인 집단, 조직을 의미하며 자원은 물적/인적/재무/정보자원으로 구분되어진다. 경영을 함에 있어서 의사결정시 유리하게 할 수 있도록 전략적 마인드가 필수적이며, 대내외 상황을 고려한 ‘전략’은 경영에서 keyword라 할 수 있다.
2. 최고경영자(CEO : Chief Executive Officer)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행하며, 조직 전체의 활동이나 조직 내 하부조직들의 활동을 지후, 조정하는 권한과 책임을 지닌 자.
3. 경영전략
변동하는 기업환경 아래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활동을 전체적 ·계획적으로 적응시켜 나가는 전략.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과정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은 경쟁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게 하여 주는 구체적인 사고방법이다.
4. 경영자원
원할한 기업경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업외부의 자원이나 요소를 의미한다.
경영자원은 물리적(원재료, 토지, 설비 등)/인적/재무/기술(생산기술, R&D 등)/지식, 정보/무형(특허권, 브랜드 이미지 등)/사회적 자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5. R&D(Research & Development)
일반적으로는 기업에서 이전에 없었거나 더 나은 제품, 기술을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활동을 말하며 정부기관이나 대학에서의 연구개발활동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기업의 연구개발활동은 기술혁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6. 경영성과
기업경영시스템의 산출요소로써
- 경제적성과 : 이윤, 시장점유율, 생산성, 투자수익률, 개인적 성과 등
- 사회적성과 : 기업이미지, 사회적 책임, 소비자 만족도, 종업원 만족도 등
두 가지의 성과로 나타나게 되며 경제적성과와 사회적성과를 동시에 증대시킬 수 있는 기업이 높은 기업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다.
7. 이익
이익이란 회계적으로 ‘수익-원가 = 이익‘과 또 다른 측면에서는 위험에 대한 댓가이다.
기업이익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재화, 서비스를 생산한 기업owner에 대한 보상이며 동시에 owner의 위험에 대한 댓가이다.
8.기업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의 대표적인 조직의 하나로써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는 중요한 사회적 기관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기업은 하나의 법률적 실체로써 기업은 법인으로 하나의 인격체처럼 인정받으며 일반 시민과 마찬가지로 권리와 책임을 지닌다. 그리고 기업은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영원히 존재하는 영구존속체이다.
9. 주식회사
주식회사란 주식의 발행으로 설립된 회사로써 자본주의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사원인 주주(株主)의 출자로 이루어지며 권리 ·의무의 단위로서의 주식으로 나누어진 일정한 자본을 가지고 모든 주주는 그 주식의 인수가액을 한도로 하는 출자의무를 부담할 뿐, 회사채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다. 따라서 주식회사의 근본적 특색은 자본과 주식과 주주의 유한책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0. 주주
기업의 금융 또는 실물 자본 중 자기자본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공하는 개인이나 투자집단 또는 투자기관을 지칭한다. 오늘 날 일반 주주들은 기업 내 노동조합과 더불어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해관계자라는데 의의가 있다.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12. 핵심 역량
기업내부의 조직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총체적인 기술·지식·문화 등 기업의 핵심을 이루는 능력.
이때 핵심역량이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으로서,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힘을 말한다. 그러므로 기업 내에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13. SWOT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14. 수직적 통합
원재료의 획득에서 최종제품의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체적인 공급과정에서 기업이 일정 부분을 통제하는 전략으로 다각화의 한 방법이다.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과 통합하는 수평적 통합과 대비된다. 수직적 통합은 전방통합과 후방통합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이 생산기업을 통합하거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유통채널을 가진 기업을 통합하는 것을 전방통합(前方統合)이라 하며, 이는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된다. 반면 유통기업이 생산기업을 통합하거나, 생산기업이 원재료 공급기업을 통합하는 것을 후방통합(後方統合)이라하며, 이는 기업이 공급자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기위한 전략으로 사용된다.
15. 인수.합병 전략 (M&A : Merges & Acquisition)
기업(매수기업)이 타기업(피 매수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인수. 합병하여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전략.
즉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의 업무 재구축의 유효한 수단으로 행하여지는 기업의 매수·합병등의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M은 기업합병을, A는 매수(종업원 포함)를 뜻하며 M은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여 자사(自社) 조직의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형태를, A는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지 않고 자회사·별회사·관련회사로 두고 관리하는 형태를 말한다.
16. 전략적 제휴
다른 기업들과 특정 사업 및 업무 분야에 걸쳐 협력 관계를 맺어 공동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전략.
즉 기업들간에 상호 보완적인 제품, 시설, 기능 및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적 제휴는 기업이 내부개발이나 인수. 합병을 통해 단독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 고려되어지는 전략적 대안이다.
17. OEM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
OEM의 효과는 생산하는 기업(공급원)으로서는, 공급하는 상대방의 판매력을 이용하여 가득률(稼得率)을 높일 수 있고, 수출상대국의 상표를 이용함으로써 수입억제여론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한 공급을 받는 회사로서는 스스로 생산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므로 생산비용이 절감된다.
18. 의사결정
기업의 소유자 또는 경영자가 기업 및 경영상태 전반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는 일.
원래는 기업소유자의 기업정책에 대하여 사용하던 말인데, 주식회사의 거대화에 비례하여 소유자로부터 경영자가 기능적으로 분리되어, 소유자가 행하는 전략적 의사결정과, 경영자가 내리는 경영적 의사결정의 구별이 필요하게 되었다. 실제로는 양자가 서로 짝이 되어 있는 것이지만, 현재의 경영학·경제학에서는 경영적 의사결정밖에 밝혀지지 않고 있다.
19. 매트릭스조직
종축(列)과 횡축(行)의 두 지휘 명령 계통을 설치하고, 이원적 관리에 의해 활동하는 조직.
행렬식(行列式)조직이라고도 한다. 재래형 조직은 모두 상하관계의 시점(視點)에 의해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집권적(集權的) ·분권적인 것, 직능별 ·제품별 ·지역별인 것 등 모든 조직이 동일하였다. 매트릭스조직은 재래형의 열형태조직에 대한 혁신으로 나타났다. 이 조직은 대부분 직능별(제조 ·판매 ·재무 ·노동 등)을 종축으로 하는 재래형에 제품별 횡축을 첨가하는 형태로 출발한다. 안정된 매트릭스조직에서는 양축의 내용을 업태에 상응하여 자유롭게 설정해도 된다. 이를테면, 다국적기업에서는 지역별 ·제품별로, 서비스산업에서는 지역별 ·활동구분별 등으로 양축의 내용을 설정하는 예가 많다. 이와 같은 매트릭스조직은 환경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한 필요에 따라 생겼으나, 이원적 관리에 따른 조직질서의 혼란이 최대의 문제로 지적된다.
20. 팀제
정보화시대로 접어들면서부터 기업조직은 주어진 일의 능률적 수행보다는 새로운 정보, 지식, 기술의 창조에 비중이 더 주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창조는 한 사람의 머리로는 한계가 있게 된다. 여러 사람이 서로 정보교류, 의사소통을 하다보면 자기도 미처 생각 못했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개선되어 나간다. 여기서 우리는 분업을 하면서도 통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러한 통합 움직임의 하나가 팀제의 강조추세로 변모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팀제란 종래의 자리중심의 계층별 조직이나 일과 사람이 획일적으로 정해지는 부, 과제의 모순에서 탈피하여 능력과 적성에 따라 탄력적으로 인재를 팀에 소속시키면서 팀장을 중심으로 일을 해나가는 것이다. 조직체계도 담당-대리-과장-부서장에서 이제는 담당자-팀장으로 간소화되어 팀 내에서는 모든 정보가 공유된다.
21. BCG Matrix
'BCG 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1970년대 초반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되는 사업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분석기법이다.
BCG매트릭스는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사업(전략사업 단위)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는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도구이다.
22. 직무설계
조직의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해 각 직무의 구체적 내용· 직무수행 방법·조직내 다른 직무들과의 연계 등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직무를 다시 설계하는 것을 직무재설계(job redesign)이라 한다.
23. 관료제
관료기구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조직으로 막스웨버에 따르면, 관료제는, ① 합리적으로 제정된 규칙체계, ② 전문직무의 세분화에 따른 명확한 권한을 갖는 지위의 계층제, ③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고 전문적 훈련을 받은 전임직원에 의한 지배, ④ 비인격적인 규율과 직업적專念, ⑤ 문서주의에 의한 communication, ⑥ 공사의 엄격한 구별, 이라는 특징을 갖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조직을 관료제조직이라고 하며, 한편으로는 효율이 높을 것 같이 보이나, 거기서 일하는 사람을 비인간화시키고, 복종을 위한 복종을 낳게되며, 전문가의 지배, 섹셔널리즘 등을 양성시켜, 조직전체의 활력을 잃게되는 폐해가 발생하기 쉽다고 한다.
24. HRM
① 예전에는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로 불리기도 했는데 요즘에는 인사관리라는 표현보다 인적자원관리라는 용어로 사용
②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인적자원의 채용에서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관리하는 것으로 인적자원을 다루는 일상적인 관리보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로 범위 확대
③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를 예측하여,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
25.과학적 관리법
19세기말, 미국의 F. W.테라가 제창한 공장의 관리방식으로, 「시간연구에 따라 과업제생산고지불(出來高佛) 임금지급을 기초로 한 것」을 말한다. 發案한 테라의 이름을 따서, 테라시스템 또는 테라주의라고도 한다. 그 기본적인 견해는, 임금율의 합리적 과학적 설정에 있으나, 이 때 주의할 점은 ① 일의 완성에 필요한 시간을 상세히 연구한다, ② 작업자에게 자세한 지도표를 주고 일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③ 일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모두 표준화한다. ④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는 할증임금을 주고, 실패했을 경우는 감액을 병행하도록 할 것, 등으로 되어있다. 과학적이라는 말이 쓰여지는 것은, 시간연구, 동작연구, 작업분석 등 과학적 방법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고안되어져, 산업·행정관리에도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그러나, 나중에, 이 방법의 비인간성이 지적되어, 인간관계론을 탄생시켰다. ☞ 인간관계
26.그레이칼라
최근의 기술혁신에 따라,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작업은, 단순한 육체노동에서부터 컴퓨터를 내장한 기계의 계기를 감시하는 작업등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한편, 사무나 관리분야의 업무 쪽도, 기술혁신에 의해 종래의 업무와는 다른 오피스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업무가 늘어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의 중간적 업무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그레이 칼라라고 부른다. ☞ 지브라 칼라, 블루칼라, 화이트칼라
27.브레인스토밍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BS)
창조성, 아이디어의 개발에 널리 사용되는 기법. 그룹을 지어, 편안한 분위기 안에서 자유로이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여기에서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절대로 비판하지 않고, 아이디어는 자유분방한 것일수록 좋다, 타인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전혀 다른 것으로 발전시킨다, 등의 법칙이 있다. 나중에 이런 아이디어를 모아 정리한다. 손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문제해결수법
28. 6시그마
통계적으로는 100만개당 3.4개의 불량이 나올 품질 수준 3.4ppm을 의미. 경영측면에는 고객의 불만족 수준을 3.4ppm 으로 낮추는 활동. 결국 일하는 방법을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는 과학적 방법으로 바꾸고, 재무 성과를 측정 하는 단계를 거쳐 창출된 분석 제품과
서비스가 부문별 최고 수준(Best-in-Class) 임을 의미함
29. 지식경영
소단위 조직(파트)과 개인별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시장원리에 따른 가치창출을 통하여 흑적자 판정을 함으로써 현장완결형 자율경영을 실현하는 것
30.electronic Commerce 전자 상거래.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인터넷을 적용하여 사내외 업무프로세스 개선등 경영효율화를 추진하고, 사이버 마케팅을 통한 판매 증대와 브랜드 Loyalty 제고 및 인터넷 관련 신규 사업기회 창출등 인터넷 환경으로 경영 활동을 전개하여 회사의 총체적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
31.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계획.
ERP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가트너 그룹이 고객회사, 하청회사등 상하위 공급 체계와 설계, 영업, 원가회계 등 회사 내 연관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는 제조에 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 는 전제로 정보의 통합을 통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임
32.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 관계 관리
최종 고객 요구에 가장 좋은 제품을 적기에,싸게 공급할 수 있도록 유통 협력회사, 부품 협력회사, 물류 협력회사 및 판매,서비스,마케팅 등 전체 Supply Chain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을 재구축하는 총체적인 혁신활동
33.GBM (Global Business Manager)
당사의 Global화 및 견실경영 전략에 따라 기존의 사업부장 조직 체계를 손익책임 중심, 마케팅 중심, 프로세스 중심 조직체제로 전환하고, 각 제품 사업 단위 Supply Chain 전체의 손익 책임과 권한을 갖도록 한 단위 사업의 최고 책임자(경영자)를 일컬음
34.MBO(Management By Objectivity )
회사 내의 경영진과 임직원에 의한 기업 또는 일부 사업부 인수.
MBO는 management buy out의 약칭이다. 기업의 전부 또는 일부 사업부나 계열사를 해당 사업부나 회사 내에 근무하고 있는 경영진과 임직원이 중심이 되어 인수하는 것으로 경영자 매수 또는 경영자 인수라고도 한다.
35.모듈기업 [ module corporation ]
부품이나 완제품을 외부기업으로부터 받아 최종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이러한 기업은 자기 회사 내에 생산시설을 전혀 갖고 있지 않거나 또는 최소한의 시설만 갖춘다. 이렇게 되면 생산설비에 드는 비용을 디자인이나 마케팅 등 경쟁의 핵심요소에 집중 투자하여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형태의 기업은 최초로 패션산업에서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급변하는 환경에 쉽게 적응하기 위해서였다.
대표적인 모듈기업으로는 나이키, 리복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랜드가 대표적이다.
36. 빅딜 [ big deal ]
대규모 사업 부문의 기업 간 교환.
'덩치가 큰 거래'라는 뜻의 합성 영어인데, 경제 위기 속에 출범한 국민의 정부가 국내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기업간에 대형 사업을 맞바꾼다는 뜻으로 사용하여,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예는 영어권 국가에서 흔히 쓰는 비즈니스 스와프, 곧 사업교환이 있다.
37.MIS : 경영정보시스템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전달·처리·저장·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 시스템.
38. TQM
고객 만족을 목적으로 한 조직적인 관리 방법.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높은 품질을 제공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종업원의 체계적인 노력을 말한다. 고객 만족, 인간성 존중,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는 전사적 품질 경영은 고객, 종업원, 관리자 등 기업 활동에 관련된 모든 사람을 존중한다. 지속적인 종업원 교육,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세스의 연속적인 개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예방, 기업 문화 창달과 기술 개발 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경영 체계라 할 수 있다
39.경제적 부가가치 (EVA)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은 영업이익에서 법인세·금융·자본비용 등을 제외한 금액.
즉 투자된 자본을 빼고 실제로 얼마나 이익을 냈는가를 보여주는 경영지표로서, 모든 경영활동의 목표를 현금흐름의 유입을 기준으로 기존사업의 구조조정과 신규사업의 선택, 그리고 업무의 흐름을 재구축시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기법이다.
40. GPM (글로벌전문경영체제)
한국의 대기업이 안고있는 기업지배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맥킨지가 새로 만든 경영시스템이다. 미국 등 선진국 대기업 지배구조의 강점을 우리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예컨대 이사회는 독립적이어야 하며 경영진은 해당 산업의 전문가로서 기업 운영을 전적으로 책임져야한다는 것등이 골자다. 주주이익 최우선의 원칙도 포함돼있다. 매킨지는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한국기업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기업지배구조를 갖추게되고 외국투자가들의 한국투자도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41.X Y 이론
미국의 경영학자 D.맥그레거가 제창한 종업원에 대한 경영자 ·관리자 층의 인간관에 관한 이론.
X이론 - ① 인간은 선천적으로 일을 싫어하며, 가능한 한 일을 하지 않고 지냈으면 한다. ② 기업내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통제 ·명령 ·상벌이 필요하다. ③ 종업원은 대체로 평범하며, 자발적으로 책임을 지기보다는 명령받기를 좋아하고 안전제일주의의 사고 ·행동을 취한다.
Y이론 - ① 오락이나 휴식과 마찬가지로 일에 심신을 바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② 상벌만이 기업목표 달성의 수단은 아니다. 조건에 따라서 인간은 스스로 목표를 향해 전력을 기울이려고 한다. ③ 책임의 회피, 야심의 결여, 안전제일주의는 인간의 본성이 아니다. ④ 새로운 당면문제를 잘 처리하는 능력은 특정인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⑤ 오히려 현재 기업 내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이와 같은 Y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여러 사회과학의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인데,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진다면, 종업원들은 자발적으로 일할 마음을 가지게 되고, 개개인의 목표와 기업목표의 결합을 꾀할 수 있으며,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42. 욕구단계설 - 매슬로우
욕구5단계설이라고도 한다.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욕구를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한 아브라함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이론이다. 하위단계에서 상위단계로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
욕구는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요인이며, 인간의 욕구는 병렬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낮은 단계에서부터 그 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 간다. 이것이 욕구5단계설이다.(생리욕구-안전욕구-소속욕구-존경욕구-자아실현욕구)
43. CDP
경력개발제도로써 사원이 각기 목표를 정하고 자주적으로 능력개발, 자격취득에 노력함 과 동시에, 기업으로서도 조언이나 원조를 주며 적재적소의 인사관리를 실천함으로써 사원의 자질향상을 달성하려는 것이다. 이를 사원측 에서 보면 경력개발이 되지만, 회사측으로서는 조직개발이 된다.
44. 비젼경영
경영비젼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기업경영의 기본방향을 설정해 주고, 기업구성원들에게 행동지침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비전은 조직이 지닌 핵심적인 이념과 그것을 구현하기 위한 목표로 이루어진다.
45. 기업문화
기업 등의 조직구성원의 활동의 지침이 되는 행동규범을 창출하는 공유된 가치, 신념의 체계. 기업문화의 기능은 ㉠기업구성원에게 정체감을 주며 ㉡구성원 개인의 이익보다 기업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도록 유도하며 ㉢전체 체계의 안정성을 증진하며 ㉣행위규범을 제시하고 형성하는 것 등이다.
마케팅 핵심 용어 정리
1.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경제여건과 정의자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즉 미국마케팅학회의 1960년도 정의에 따른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흐르도록 하는 기업활동의 수행” 이며 그들은 1985년 3월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교환을 야기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 및 제품, 서비스의 개념화와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 으로 재정의내렸다.
2. 전사적 품질관리(TQC: Total Quality Control)
제품현장의 품질관리만을 철저히 하여 불량품을 내지 않겠다는 생각뿐만 아니라, 영업·기획·개발·총무·경리 등 모든 비제조 부문에 걸쳐 업무수행의 질을 높이려는 전사적 관리방식이다. 즉, 제품에 집약되고 있는 각 분야의 업무 전반에 걸쳐 질을 높이지 않으면 제품 그 자체의 품질도 좋아질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종합적 품질관리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건설·금융·유통·용역 등의 업계에도 파급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은 그 개념을 확대하여 TQM(전사적 품질경영)으로 적극 수용·정착시키고 있다.
3. 대량고객화 (Mass customization)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원가를 낮추어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했던 대량 마케팅에서 각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서 생산,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시장이 변하였고, 이러한 대량 고객화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졌다. 기업들은 현재 및 잠재고객의 필요를 파악해서 쉽게 제품 디자인, 생산 유통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4. 가치창조 (Value creation)
기술의 발달로 대량 생산을 하면서도 개별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됨으로써 마케터들은 단순한 저가격을 넘어서는 가치창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2가지 주목할 사항은
첫째, 구매자에게 가치는 가격이상의 편익을 의미한다.
둘째, 가치에 대한 기준은 고객마다 다르다. 판매자는 고객마다 다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수정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5. 세분시장 (Market segment)
전체 시장을 내부적으로 유사하고 외부적으로 상이한 하위집단으로 분리하였을 때 도출되는 하위시장.
세분시장이 적당히 크고 구별이 가능하면 마케터들은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를 디잔인해서 제공하게 된다. 그래서 똑같은 필요도 다른 방법으로 충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Southwest 항공사는 요금이 매우 저렴한 대신 기내 식사와 좌석 예약이 없다. 반면에 Netjets는 시간 기준으로 개인 제트기를 제공해 준다.
6. 효용 (Utilities)
재화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하는 측면으로서 형태효용, 시간효용, 장소효용, 소유효용 등 네 가지 기본적인 유형이 있다. 이 중 형태효용이란 적당한 공정을 거쳐 원재료를 제품으로 변환시킬 때 창출되는 부가가치로서 주로 생산활동의 산물이다. 이에 반하여 나머지 세 가지 효용은 각각 보관, 수송, 소유권 이전을 통하여 창출되는 부가가치이다.
7.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마케팅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들에 관한 의사결정의 조합이다. 대체로 마케팅 환경요인에 적응하면서 잠재고객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한 총체적인 수단으로 간주된다. 마케팅믹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관리자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네가지 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8. 그린 마케팅
마케팅 활동을 조정함으로써 환경친화적 조직으로 변신하려는 노력.
많은 현대인들은 상품의 양보다는 삶의 질을 중요시하고 있고 이러한 의식 때문에 현대인들은 깨끗한 자연환경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에 주목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화석연료를 보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9. 라이센싱 (Licensing)
다른 생산자에게 적절한 대가를 받고 생산 공정, 특허권, 트레이드 마크 등의 자산 사용 권리를 주는 것이다. 라이센싱을 제공하는 기업은 잠재 경쟁자를 키운다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왜냐하면 라이센싱을 통해 제품과 기술을 습득한 후 계약 기간이 만료되며 독립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0. 프랜차이징 (Franchising)
프랜차이징은 개별 자영업자들로부터 일정 대금을 받은 모회사가 자사 브랜드를 사용하도록 허락하며 경영지원도 하는 지속적인 관계를 말한다. 이때 모회사를 가맹본부(franchisor)라 하며, 개별적으로 소유된 각 점포를 가맹점(franchisee)라 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이들 가맹본부와 가맹점들로 구성된다. 계약을 통해 투자를 최소화하고 여러 가지 사업적 융통성도 얻을 수 있다.
11. 광고 (Advertising)
특정한 후원자에 의해 비용이 지불되는 모든 형태의 비인적 판매제시를 지칭한다. 판매제시란 제품 또는 서비스, 아이디어 등에 관한 것이며 마케터는 인터넷,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하여 그의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제시한다.
12. 구매후 인지부조화 (Postpurchase cognitive dissonance)
제품구매시 신중한 구매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최상의 대안이라고 생각되는 제품을 구매한 다음에 그 선택에 대해서 의심해보는 경험.
이는 여러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해야하는 어려움 때문에 발생하는 심리적인 불안감이다. 인지부조화 현상은 매우 일반적이며, 만약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으면 소비자는 선택한 제품이 기대했던 것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그 제품에 대해서 불만스러워하게 된다.
13. 비차별화 전략
전체 시장을 하나의 단일세분시장으로 다루어 전체 시장제품에 대한 필요는 유사한 것으로 간주한다.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동일 가격과 동일한 유통시스템으로 설계된 단일제품을 제공하고, 전체 시장을 겨냥한 단일 촉진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예를들어 소금, 설탕과 같은 기본 제품들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관계없이 설탕은 설탕이고, 소금의 모든 브랜드는 매우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14. 집중화 전략
집중화 전략은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중 하나의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은 전체 시장에서 많은 기업과 경쟁하기보다는 하나의 세분시장에 집중하기를 원한다. 예를 들어, HarleyDavidson는 모터사이클 시장 중에서도 초경량 모터사이클 세분시장을 선택하여 집중하였다.
15. 복수 세분시장 전략
복수 세분시장 전략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잠재고객 집단을 표적시장으로 선택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은 각 세분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각각에 적합한 유통, 촉진 활동을 전개한다. 예를 들어, Wrigley 회사는 흡연이 금지된 곳에서 담배 대안으로 껌을 판매함으로써 흡연자들을 표적고객으로 삼았다.
16. 제품 (Product)
마케팅에서 제품이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이용될 수 있는 모든 수단(욕구충족수단)을 지칭하며 단순한 유형재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활동 등을 포함한다. 또한 모든 제품은 기능적 속성과 상징적 속성 및 부수서비스의 세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17. 브랜드
브랜드는 판매자나 판매자 집단의 제품을 식별하고 경쟁 제품들로부터 특정 제품을 차별하기 위한 의도로 사용되는 이름, 마크이다.
브랜드명은 발음할 수 있는 단어, 문자, 숫자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마크는 브랜드를 구성하는 한 부분으로서 심볼, 디자인, 또는 뚜렷이 구분이 되는 색상이나 레터링(lettering)의 형태로 보여지는 것이다.
18. 카르텔 (Cartel)
기업 상호간의 경쟁의 제한이나 완화를 목적으로, 동종 또는 유사산업 분야의 기업간에 결성되는 기업 결합형태. 기업연합이라고도 하며 카르텔은 가맹기업간의 협정, 즉 카르텔 협정에 의하여 성립되며, 가맹기업은 이 협정에 의하여 일부 활동을 제약받지만 법률적 독립성은 잃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카르텔은 가맹기업의 자유의사에 의하여 결성되나, 국가에 의하여 강제적으로 결성되는 경우도 있다.
19. 가격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받은 사람이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상대방에게 주는 유형적 및 무형적 가치의 총합. 대체로 화폐액으로 표시되며 수강료, 임대료, 인지, 우표, 월급, 통행료, 수수료, 사례금 등의 명칭이 사용되기도 한다.
20. 손익분기점 (break-even point)
손익분기점은 어떤 일정한 판매가격을 가정하여 총수입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생산량을 의미한다. 판매가격별로 손익분기점은 각각 다르다.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매출액은 추가적인 판매단위에 대해 이익을 창출한다.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매출액이 많을수록 총이익과 단위당 이익이 크게 된다. 손익분기점 이하에서의 매출액은 판매자에게 손실을 가져다 준다.
21. 고정비용 (fixed cost)
생산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임차료, 경영자 연봉, 재산세 등. 고정비용은 생산이 완전히 멈추어도 계속 발생한다. 단기적으로 변화시키기 어려운 비용이기 때문에 고정비용이라고 한다.(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음)
22. 변동비용 (variable cost)
노무비 또는 원재료비와 같이 생산량과 직접 관계가 있는 비용을 의미한다. 변동비용은 단기적으로 단순히 생산량의 변화에 의해서 통제될 수 있다. 즉 생산이 멈추면 변동비는 발생하지 않는다.
23. 평균변동비용 (average variable cost)
총 변동비용을 생산단위로 나눈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평균변동비용은 최초의 일정 수준의 생산단위까지는 높게 발생한다. 또한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원재료에 대한 구매할인과 노동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감소하게 된다. 최적 생산량을 초과하게 되면 생산시설의 증가와 초과 수당과 같은 요인 때문에 평균변동비용은 증가하게 된다.
24. 표적시장
시장세분화의 결과로 도출된 여러 세분시장 중에서 마케팅노력을 특별히 집중시키려는 주고객시장 또는 시장세분화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전체시장이다. 표적시장은 선정기준은 규모, 미래의 성장전망, 경쟁상황 등을 포함하며 표적시장은 선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략에는 제품/시장전문화, 제품전문화, 시장전문화, 선택적 전문화, 완전포괄 등 다섯 가지의 기본형태가 있다.
25. 초기고가전략
어떤 신제품의 가격을 초기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설정하는 것을 초기고가전략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 가격은 표적시장의 기대가격 범위보다 높은 가격으로 설정된다. 또한 이 가격은 대부분의 관심이 있는 소비자가 신제품에 대해 지불하고자 하는 최고 가격 수준에서 설정된다.
26. 시장침투가격
시장침투가격에서는 신제품의 초기 가격이 낮게 설정된다. 이 전략은 표적시장의 기대가격과 관련시켜 낮은 가격으로 설정된다. 이 전략의 일차적 목표는 대량시장에 신속히 침투하기 위해 설정되며, 이를 통해 많은 판매량과 큰 시장점유율이 창출된다. 동시에 다른 기업이 경쟁제품을 출시하지 못하게 하는 목적도 있다.
27. 수량할인 (quantity discounts)
수량할인은 자신들의 거의 모든 수요를 싸게 공급해주는 한 곳에서 구입하거나 혹은 대량구매하는 고객에 대해 이들을 고무시킬 목적으로 판매표시가격 이하로 공제해주는 부분이다. 할인은 액수든 구매단위든 구매의 크기를 기준으로 결정한다.
28. 거래할인 (trade discounts)
거래할인은 기능적 할인(functional discounts)이라고도 하며 구매자가 수행하는 마케팅 기능에 대한 보상으로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제시한 표시가격으로부터 할인해 주는 것을 말한다. 구매자가 수행하는 마케팅 기능에는 제품의 저장, 촉진 및 판매가 있다.
제조업자는 400달러의 소매가격에 40~10%의 거래할인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소매업자는 도매업자에게 240달러(400달러의 40%할인)를 지불하고 도매업자는 제조업자에게 216달러(240달러의 10%할인)를 지불하게 된다.
29. 현금할인 (cash discount)
현금할인은 규정된 날짜 이내에 대금을 지불하는 구매자에게 할인해 주는 것을 말한다. 할인 정도는 최초 할인 거래 후 지불해야 할 판매가격과 기준가격으로부터의 수량 할인을 토대로 계산된다. 모든 현금할인은 할인율, 현금할인율 적용 유효일자, 지급청구서 유효일자와 같은 3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30. 리베이트 (rebate)
리베이트란 판매자가 고객에게 제공한 양식이나 증서를 다시 판매자에게 제출함으로써 얻게 되는 해당 상품에 대한 할인이다. 리베이트에는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우편 리베이트(mail-in rebate)로 고객이 간단한 양식을 작성한 다음 구매증거를 동봉하여 명시된 주소로 보내게 된다. 그러면 우편으로 리베이트 증서를 받게 된다. 두 번째는 쿠폰(coupon)이 있다. 쿠폰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증서에 나타난 가치만큼 할인을 받기 위해 제시하는 인쇄된 증명서를 말한다.
31. 고객유인가격 (leader pricing)
고객을 유인하기 위하여 많은 소매업체들이 몇 개의 품목에 대하여 일시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경우에 이러한 전략을 고객유인가격이라고 한다. 가격이 인하된 품목을 고객유인제품(leaders)이라고 한다. 점포의 원가 이하로 판매되는 고객유인제품을 고객유인용 손실제품(loss leader)이라고 한다. 고객유인제품은 구매빈도가 높고, 잘 알려져 있으며, 광고가 많이 되는 제품이어야 한다.
32. 단일컨셉 (Single Minded Proposition)의 원칙
단일 컨셉 원칙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광고물 하나에서 담고 있는 메시지는 한 가지라야 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광고를 구성하는 그림이나 글, 소리나 소품, 모델 등 모든 요소들이 그 한 가지 메시지(약속)를 극화(dramatizing)시키도록 일관성 있게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3. 손실혐오 (loss aversion)
손실혐오 현상이란 사람들이 손실을 싫어하고 이득을 좋아하는 당연한 현상정도를 넘어서 손실을 더욱 심하게(이득을 좋아하는 크기보다 훨씬 과중하게) 싫어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도박을 할때에 판돈이 작은 도박은 부담없이 즐기지만 판돈이 커지면 그것을 꺼려하는 성향이다. 딸 때는 더 크게 따고 잃을 때 더 크게 잃는 것보다 딸 때 좀 적게 따더라도 잃을 때 적게 잃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다.
34. 매몰비용 효과 (Sunk Cost Effect)
매몰비용이란 현재나 미래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매몰된 비용을 의미하지만 사람들은 이에 큰 영향을 받는다. 매몰비용 효과는 돈이나 노력, 시간등이 일단 투입되면 그것을 지속하려는 강한 성향으로서, 객관적으로는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과거의 투자가 기존에 의사결정한 것을 계속 유지하려는 동기가 된다. 또한 이러한 경향은 학력에 상관 없이 잘 배운 사람들도 사업적인 경우가 아니거나 객관적인 일일수록 매몰비용에 더 영향을 받는다.
35. 규범이론 (norm theory)
일반적인 관습이나 규범을 따르지 않아서 잘못되는 경우가 규범대로 해서 잘못되는 경우보다 더 후회가 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서, 예를 들어 어떤 목록에서 이름을 찾을때 앞에서부터 찾는 것이 일반적인데, 뒤에서부터 찾다가 앞쪽에서 발견한 경우가 앞에서 찾다가 뒤에서 발견하게 되는 경우보다 더 후회가 된다. 또 어떤 행동을 해서 후회하는 경우가 어떤 행동을 안해서 후회하는 경우보다 더 크게 느껴진다.
36. 중간상 (middleman)
중간상은 생산된 상품이 소비자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해당 상품의 구매 및 판매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를 지칭한다.(일반적으로 기업거래에 있어 중간상이란 말을 흔히들 사용한다.) 중간상은 어느 단계에서 상품을 직접 소유하기도 하고 소유권 이전을 적극 돕기도 한다.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중간상들은 상품을 물리적으로 소유한다.
37. 소매업 (retail trade)
소매업은 사업목적이 아닌 개인목적으로 구입하려는 최종소비자에 대한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및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구성된다. 비록 대부분의 소매가 소매상점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어떤 기관이든 소매활동을 할 수는 있다. 길가 좌판에서 채소를 파는 농부나 공장의 점심시간모임에 플라스틱 용기를 파는 판매원등은 소매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38. 백화점 (department store)
백화점은 상품구색의 폭이 넓고 깊으면서 가격경쟁보다는 고객서비스에 기초한 대규모 소매기관을 말한다. 독특하고 소구력있는 머천다이징 뿐만 아니라 상품교환, 신용할부제, 결혼기념일 등록제 등의 여러 고객서비스가 서로 어우러져 할인가격이 아닌 정상가격으로 판매하여도 고객을 유인할 수 있었다.
39. 편의점 (convenience store)
편의점은 편의성에 대한 특히 외곽지역의 고객들이 늘어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미 수십년 전에 탄생하였다. 이 업태는 선택된 식료품과 비식료품(특히 음료, 스낵, 담배)을 집중적으로 취급하며, 다른 식료품점들보다 가격이 높으며, 고객서비스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40. 텔레마케팅 (telemarketing)
텔레마케팅은 판매원이 전화상으로 구매자와의 접촉을 시도하고 판매를 종결하는 것을 말한다. 텔레마케팅은 전화번호부를 가지고 여기저기 전화를 할 수도 있다. 기업으로 정보를 요청했거나 또는 표적시장과 일치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지닌 예상고객들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실제로 보지 않고 살 수 있는 잡지 구독, 신용카드, 스포츠클럽 회원권등이 전화를 통해 판매된다.
41. 판매촉진 (sales promotion)
판매촉진은 ‘광고를 보완하고 인적판매를 촉진시키도록 설계된 수요를 자극하는 수단’이라 정의한다. 판매촉진의 사례에는 할인쿠폰, 프리미엄, 점포 내 진열, 후원회, 시사회, 견본, 점포 내 시연회, 경연대회 등이 있다. 판매촉진은 제조업자나 중간상에 의해 수행된다. 제조업자의 판매촉진 표적은 중간상인, 최종 사용자 또는 자사의 판매원들이 될 수 있다. 중간상은 그들의 판매원 또는 잠재고객들을 판매촉진 대상으로 삼는다.
42. SWOT분석 (SWOT analysis)
환경변화가 제공하는 기회와 위협을 인식하고, 특정한 환경기회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 자신이 경쟁자보다 차별적 우위를 갖는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 우선 환경탐사를 통해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threats)를 찾아내고 각각의 성공요건과 자기의 장점(S-trengths) 및 약점(W-eaknesses)을 비교해야 한다. 이때 차별적 우위를 확신할 수 있는 환경기회를 기업기회라고 한다.
43.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는 1970년대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서 다각화 기업의 전략적 투자 의사 결정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분석하기 위해 개발한 매트릭스다.
즉, 기업에 존재하는 여러(복합)사업을 '경쟁사에 대비한 상대적 시장 점유율(시장 경쟁력)과 전략적 사업부가 속한 산업의 시장 성장율'이라는 두개의 관점을 가지고 투자 배분과 같은 전략적 결정을 위한 경영 분석 기법이다.
44. 현금흐름 (Cash flows)
현금 흐름이란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현금의 움직임을 말한다. 투자로 인하여 들어오는 현금을 현금 유입이라 하며 나가는 현금을 현금 유출이라 한다. 현금 흐름을 각 기간별로 현금 유입과 현금 유출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보다는 각 기간마다 현금 유입과 현금 유출의 차를 계산하여 측정하는 것이 편리하다. 현금 유입과 현금 유출의 차를 순 현금 흐름이라 하며 간단히 현금 흐름이라고도 한다.
45.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PPM)
기업은 여러 가지 제품을 생산하고 또 여러 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이 중 장래에도 계속 이익을 올릴 제품이나 사업, 또는 지금은 이익을 올리고 있으나 장래에는 이익을 내지 못하는 것 등을 미리 구분하는 수법을 말한다. 기업으로서는 인재, 물자(설비 및 원자재), 자금 등의 경영 자원을 장래성 있는 사업에 집중시켜 투입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를 위해 PPM은 중요하다.
46.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
미래환경에 대한 예측 또는 시나리오를 주고 설문형태로 작성하여 전문가들로부터 개별적인 의견은 수집하고, 이 결과를 요약하여 다시 전문가들에게 피드백함으로써 의견은 수정할 기회를 주고 마지막으로 다시 종합하여 최종적인 예측을 하는 환경예측기법이다. 환경 사건과 추세에 관한 정보를 얻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관련된 각 분야의 전문가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종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미래의 기술적 발전이나 경제적 상태를 예측하는 것과 같은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문제에 가장 적절하다.
47.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
1947년에 창설된 국제기구로서 상품과 용역의 국제교류를 촉진하고 기술적, 경제적, 지적, 학문적 분야의 협력을 증진하며 세게 표준화와 관련 활동의 발전을 촉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회원제이며 회원기관은 각국의 대표적인 표준기관에 회원자격을 부여한다. 우리나라는 1963년에 공업진흥청이 회원으로 가입하였고 현재 회원국은 105개국이다.
48. 디마케팅 (demarketing)
디마케팅이란 자사의 상품에 대한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원래 마케팅이 판매량 증대를 위해 고객을 모으는 활동인데 반해 디마케팅은 반대로 고객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활동이다. 초과수요의 상태에서 제품을 획득하려는 잠재고객들의 경쟁을 수수방관하기 보다는 고객만족을 보장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하여 수요를 적정수준으로 감축하고 가용한 제품을 합리적으로 할당하려는 것.
49. 사회적 마케팅 개념 (societal marketing concept)
현재 잠재고객들이 원하는 바가 항상 그들의 장기적인 복지나 사회복지와 항상 일치하지는 않으며 그들은 현재 욕구충족과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복지를 동시에 고려한다고 가정하여 마케팅 노력의 초점을 현재 소비자의 욕구충족뿐 아니라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복지를 제공하도록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양식으로 행동하는 데 두는 마케팅 관리이념이다.
50. 팽창가격 전략 (Tensile Pricing Strategy)
전체적인 제품 계열에 대해 상이한 가격을 제시하면서 특정 제품에 대해서는 확실한 가격을 제시하지 않고 가격의 범위를 제시하는 전략을 말한다. 즉,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가격에 관한 정보를 애매모호하게 제시하기보다는 5,000∼15,000원과 같이 가격범위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전략은 특히 제품의 가격할인 광고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예를 들면, 가격할인 광고를 10% 할인이라고 소구하는 것이 아니라 최고 30%까지 할인, 최소 10% 이상 할인, 10∼30% 할인 등으로 표현함으로써 가격의 범위를 급속의 팽창개념을 이용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 경영 핵심 용어 정리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국제 경영이란 경영 교육 및 학문적 연구를 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국경선을 넘어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을 다룬다. 여기서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의 대상에는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이전 그리고 인력관리 등이 모두 포함된다.”-역사적 ․동태적 관점
“국제경영이란 한나라, 한 영토 또는 한 식민지 이상의 사람 EH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사의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및 실무의 한 분야이다.”-현상적 ․정태적 관점
바트렛과 고샬의 국제기업의 유형
다국적 조직 : 자산과 역량이 분권화 되고 각 국가별로 자급자족하며 지식은 개별단위에서 개발되고 보유됨
글로벌 조직 : 자산과 역량이 중앙 집권화 되고 글로벌한 규모를 가지며 지식은 중아에서 개발되고 보유됨
국제적 조직 : 핵심역량의 원천은 중앙 집권화 되어 있지만 그 외 다른 요소는 분권화 되어 있으며 지식은 중앙에서 개발되어 해외의 다른 단위로 이전됨
초국적 조직 : 분산되고 상호 의존적이고 전문화된 자산과 역량을 가지며 지식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전 세계적으로 공유
보호무역 : 보호무역이란 무역의 발생원인 들을 자기 나라에 유리하도록 제한하는 것이다.
관세장벽 : 근래에 관세는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한 정책수단으로서 중요성이 크다. 관세는 종가세과 종량세가 있는데 종량세는 상품의 수량, 즉 개수, 길이, 면적, 용적, 중량 등에 따라 일정금액을 부과하는 형태의 관세를 말하고 종가세는 수입 상품 가격을 기준으로 일정비율을 부과하는 형태의 관세를 말한다.
비관세 장벽: 비관세 장벽으로는 수입수량 할당제, 수출보조금, 수출 자율규제, 현지화 비슐, 복잡한 통관수속절차, 외화 관리, 수입허가등의 제한, 기술표준, 안정규정, 보건, 환경 등에 걸친 엄격한 제을을 으로적으로 까다롭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덤핑과 국제카르텔 : 덤핑이란 한 수출기업이 다른 시장보다 낮은 가격으로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국제적 가격 차별화를 말하고 이에 대한 대응조치로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도 한다. 국제 카르텔은 여러나라의 특정품목 공급자들이 그들의 이윤을 극대화 하기 위해 만드는 조직체를 의미하는데 특정 상품의 공급자 또는 정부 기구들로 구성되며 상품의 생산이나 수출을 제한하여 이윤 증대를 꾀하는 것이다.
GATT 체제와 WTO출범
무역 측면에서 자유통상이념을 추구하여 설립된 ITO헌장중의 무역조항을 근간으로 하고 관세 인하교섭과과를 더하여 하나의 국제협정이 마련되었는데 이것이 곧 GATT이다. WTO의 출범 전까지 무역에 관한 세계적 규모의 국제협약으로 기능을 해왔으나 80년대 주요 선진국들이 보호무역장벽의 강화로 무기력상태에 빠지고 명목상의 기구로 전락하게 되었고 새로운 국제환경에 맞는 새로운 다자간 무역 협상기구가 필요해짐에 따라 강력한 세계적 무역기구인 WTO체제가 출범하게 된다.
인터넷 혁명과 네트워크 환경
정보기술(IT)의 혁명 : 90년대 이후 IT산업 성장, 관련 벤처 기업 생성.
네트워크 외부효과 :네트워크 자체만으로 가지는 가치보다 사용자 수가 증가할수록 가치가 점점 커지는 효과를 말함-> 기술 발전이 네트워크 효과와 결합될 때 그 영향력이 배가 됨
시장 규모의 확대 : 네트워크화 된 지식정보 재화가 경제활동의 핵심재화가 되면 개인소비의 가치와 생산 활동에서의 혁신동기가 그 시장규모의 제곱으로 증가할 수 있다.
국제기업의 정치적 위험
국제기업은 특정 국가의 정치적 상황에 의해 재산상의 손실을 입거나 재산을 몰수당하거나 현지국으로부터 완전히 철수해야 하는 등의 정치적 위험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정치적 위험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위험 관리 전략에는 투자전의 조사, 투자후의 경영관리 전략, 피해발생 후의 사후 협상 및 보상전략 등이 있다.
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자신의 형태를 다른 것과 구별시켜 주는 학습된 인간행위의 사회적 규범과 생활 방식이면 국제 기업 환경을 결정짓는 가장 주요한 기초적 요인 중의 하나”이다. → 문화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
문화의 구성요소와 성격
문화의 구성요소는 언어, 종교, 가치 체계, 사회제도, 물질문명(경제. 기술), 미적 감각 등이 있다. 기본적인 문화의 성격은 첫째, 문화는 개인의 정신과 마음속에 존재한다. 둘째, 여러 민족의 문화는 서로 상당히 다르다. 셋째, 문화는 여러 측면에서 서로 다르지만, 반면에 유사성도 갖고 있다. 넷째, 문화는 일단 학습되어 수용되며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다섯째, 모든 문화는 천천히 지속적으로 변화해 간다. 여섯째, 같은 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비록 같은 문화 요소를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각 개인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문화적 환경분석 모형
클러크 혼의 모형 : 클러크혼은 문화의 이질성을 구분하기 위하여 문화 지향성 또는 가치 지향성이라는 관점에서 인간이 지니는 여섯 가지 속성에 관한 기본 명제와 관련된 질문을 제시하고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의 방향을 기준으로 문화를 구분하였다. 여섯 가지 기본명제는 ①인간의 본성 ②인간과 자연의 관계 ③인간관계 ④인간의 행동양식 ⑤시간관념 ⑥공간관념 으로 구분된다.
홀의 모형 : 홀은 각국의 문화를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의 개념을 통해 이분화 하였다. 여기서 맥락이란 일과 생각을 받아들이고 느끼는 방법의 하나로 각국의 문화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 맥락 문화(책임과 신뢰가 중요한 가치=중국, 일본 및 아랍문화)는 맥락 혹은 배경, 즉 삶의 정황이 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문화이고 저 맥락 문화(명백한 문장으로 기술된 법률적인 서류가 보증서 역할을 함. =미국 , 독일)는 상황적인 요인 보다는 구체적으로 표시된 문자, 서식, 문서 그 자체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화 이다. 그는 저맥락 문화를 지닌 국가의 사람들보다 고맥락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더 집단주의 적이면 조직을 위해 개인을 희생한다고 주장하였다.
홉스테드의 모형: 홉스테드는 한 국가의 문화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국가에 포함되어 있는 공통적인 문화요소에 관심을 두었다. 각 국가의 문화를 나타내기 위해서 네 가지 차원을 이용하였는데 이 네 가지는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정도, 대․소 권력간격, 남성다움 대 여성다움 등의 네 가지 차원으로 제시하였다.
기업의 시장선택결정 요인
전략적 지향성
시장의 상호의존성
산업의 글로벌화 정도
현재 및 잠재적경쟁자의 대응전략과 같은 현지국의 시장환경
기업의 보유자원
경쟁전략의 수립
선점전략- 초기진입자의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경쟁기업에 앞서 세계의 주요시장에 진입
하는것을 의미한다.
대결전략- 기업이 경쟁기업의 본국시장이나 다른 주요시장에서 경쟁기업과 정면으로 경
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축전략- 주로 경쟁자들이 진입하지않은 비교적 작은 규모와 매력도가 낮은 시장 진입
시 이행 단기적으로 중요경쟁자와 직접 경쟁을 피할 수 있다.
해외시장의 진입방식
수출
-간접수출: 대체로 수출대행업체를 통해 이루어짐
-직접수출: 수출하는 회사가 국내 또는 현지시장에 있는 기업내부의 판매조직을 통해 자체적으로 수출과 관련된활동을 수행하는 형태
-공동수출: 수출 기능을 하는 회사와 상호협력을 체결함으로써 이루어 진다.
계약
-라이센싱: 기업이 상품특허권이나 기술 상호 및 상표등과 같은 독점적 자산의 사용권 을 보유하고 있을 때 이러한 독점적 자신의 사용권을 해외시장에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사용된다
-프렌차이징: 라이센싱과 유사한 형태로 패스트푸드나 소매업 렌터카 호텔 자동차판매와 같은 서비스산업에서 주로 사용.
프랜차이즈 도입자는 프랜차이즈 공여자의 상표를 사용하고 특정방식의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가로 대개 매출에 대한 일정비율로
로열티를 지불 한다
-합작투자:생산또는 마케팅에 대한통제를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단독투자와 같은 전
면적인 부담은 지지 않는 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진입 방식이 될 수있다.
단독투자-현지기업 인수나 현지 기업을 신규로 법인을 설립
무역: 광의적으론 상품의 교환행위 일반적으론 국가 간의 상거래행위
무역의 종류
통과무역: 수출 상품이 수출국으로부터 수입국으로 이송되는 과정에 제3국을 물리적으로 통
과하는경우 제3국의 입장에서 본 무역.
중개무역: 수출국과 수입국의 중간에서 제3국의 상인이 자기 자신의 계산하에서 일으키는 무역을 가르킨다.
중계무역: 수출할 것을 목적으로 외국에서 물품을 수입하여 가공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다시 제3국에 수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탁무역: 외국상인에게 수출국이 판매를 위탁하는 무역을 가르킨다.
무역이론
절대생산비설: Adam Smith가 주장한 설로서 무역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생산비라는 것 이다 예컨대 X 1단위를 생산하는데 A국은 10인의 노동력이 필요하고 B국은 20인이 소요된다면 A국이 유리하므로 A국이 X를 생산하여 B국으로 수출하게 된다
비교생산비설: 영국의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가 국제무역이 행하여지는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전개한 이론. 자본과 노동의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국제간의 교환원리를 무역당사국의 생산비율의 차이에 의거하여 설명하고, 각국이 자국 내에서 생산비가 비교적 우위인 상품을 집중적으로 생산 특수화(特殊化)하여, 그 잉여분을 수출하고, 그 대신 외국에서 보다 싸게 생산할 수 있는 상품을 수입하면 무역당사국은 모두 이익을 얻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상호수요이론: 고전경제학파의 대표적인 무역이론으로 국가간 교역조건의 결정을 규명한 이론이다. 존 S. 밀이 주장하였으며, 국가간 무역발생의 원리에 대한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의 비교생산비설이 갖는 이론적인 한계를 규명하였다. 밀은 비교생산비설이 비교우위에 따른 무역의 발생원인과 이익에 대해서는 설명하였으나, 교역 당사자간 교역이 결정되는 구체적인 조건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아 현실적인 설명수단이 될 수 없다고 하고, 이에 대하여 각국의 수출량은 수출품의 대가로 얻을 수 있는 수입품의 양에 달려 있다고 하였다.
헥셔-올린의 정리: 비교우위의 원인을 각국의 생산요소 부존량의 차이에서 설명하고, 또 한 생산요소의 상대가격이 국제간에 균등화하는 경향이 있다는 일련의 이론을 말한다.
이 정리에는 두 가지 명제가 있다.
①제1명제 : 무역 당사국간에 생산요소의 부존량에 차이가 있고, 생산물마다 요소집약도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생산비에 차이가 발생하여 무역이 일어난다.
②제2명제 : 생산요소가 국가간에 이동되지 않더라도 상품무역에 의하 여 생산요소의 상대가격이 국제간에 균등화하는 경향이 있다.
레온티에프의 역설: 레온티에프가 1947년의 미국의 무역구조를 분석한 실증결과를 말함.
무역이론의 기초모델로 평가되는 헥셔·오린 정리에 의하면, 국제무역에 서 각국이 풍부하게 소유하고 있는 생산요소를 이용하는 재화의 생산에 특화하는 것이 비교우위의 원칙이다. 자본이 풍부한 나라는 자본집약적인 재화를 수출하고, 노동집약적인 재화를 수입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는 자본이 노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풍부한 나라로 생각되어 왔으므로 당 연히 자본 집약재에 우위를 나타내야 했을 터인데, 레온티에프는, `미국 은 자본집약재가 아니라, 오히려 노동집약재에 특화하고 있다'고 하는 실증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레온티에프 패러독스, 또는 레온티에프의 역설이라 부른다. 근년에 이르러 많은 나라에서 이 역설이 경험적으로 실증되고 있다.
제품주기이론:신제품은 출생으로부터 성장기를 거쳐 노년기에 이르며 이로 인하여 국 제적 분업이 이루어지고 무역이 성립하게 된다는 주장이다. 이는 미국의 경제학자 버논에 의해 주창되었다. 이 이론은 헥셔-오린정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첨단산업에 있어서의 무역패턴을 설명해 준다.
기술이전의 개념과 특징
기술이전의 개념
축적된 고도의 기술을 다른 쪽에 이행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기술개발.
기업이나 지역 간에 이루어지는 국내 기술이전도 포함되나, 일반적으로는 국제적 이전을 가리킨다. 이전되는 기술은 중간생산물, 기계설비, 인적 능력, 생산유통체계, 마케팅 시스템 등 그 형태가 다양하다. 이전방법도 라이센싱 협정, 특허의 사용 허가, 경영계약 및 컨설팅 서비스 등의 기술계약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에는 그 기능까지도 포함하는 일괄이전이 특징이며,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에 의한 이전도 있다.
기술이전의 특징
기술이전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의 한 수단이므로,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국제간 기술이전의 대부분은 선진국간에 이루어지는 것이고,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의 기술이전은 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기술이전의 원인
1.우선 특정한 재화 생산을 위한 기술은 보다 더 일반적인 생산에 관한 지식, 더 나아가서는 일정한 교육수준이나 사고방식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국가간에 일반적 지식수준의 격차가 클 경우, 생산에 관한 기술이전은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
2.개발도상국에의 기술이전은 현실적으로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예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이전되는 기술이 개발도상국의 경제에 적합한가의 여부도 큰 문제가 된다. 개발도상국은 자본에 비해 노동력이 풍부하고, 특히 도시에는 실업자와 준실업자가 많다. 만일 이전되는 기술이 근대적 ·자본집약적인 것이라면 고용의 창출효과와 기술의 습득효과 등이 작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국으로부터의 직접투자가 개발도상국에서의 ‘선진국의 재외생산(在外生産)’에 머무르지 않고, 개발도상국의 생산요소의 존재 상태나 기술수준에 적합한 합병사업으로 운영된다면, 적절한 기술이전을 통하여 경영자 ·기술자 ·노동자 등이 숙련과 경험을 축적하는 데 공헌할 수도 있다.
해외직접투자
장래 수익을 목적으로 국내의 자본·기술·인력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해외투자라고 하면 해외직접투자를 의미한다.
해외직접투자란 투자자가 경영참가나 기술제휴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로 해외 자회사 설립, 이미 설립된 회사 인수, 해외기업에 대한 지분참여와 장기자금 대부 등이 있다. 해외간접투자란 투자자의 경영참가 없이 배당·이자·시세차익 등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로 외국주식이나 채권 매입, 금전 대출 등이 있다.
전략이란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비추어 자기행동을 결정 하는 것을 의미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 짓는 5가지 요인 (M.E.Porter)
새로운 진출기업의 위협
잠재적 진출기업이란 새로이 진입하여 시제적인 경쟁기업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산업 밖의 기업이다. 기업의 위험정도는 그 산업이 내제하고 있는 진입장벽과 기존업체 방식에 의해 좌우된다.
기존 기업간의 경쟁
기존기업간의 경쟁은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려는 다양한 전략 가격인하, 신제품출시 고객 서비스 강화 등의 형태로 전개된다.
대체품의 압력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이질적인 제품이라는 상품의 넘어 대체품을 생산하는 산업전체의 경쟁을 의미
구매자 교섭력
구매자들은 가격인하 품질향상 또는 서비스를 요구하거나 경쟁기업과 대립시키는 행위를 함으로써 산업의 수익성을 감소 시킬 수 있다.
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가 구매자보다 유리한 상대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면 교섭력을 발휘 할 수 있다.
본원적 전략
원가우위 전략: 경험곡선의 개념을 기본 전제로 하여 보편화 된 것으로서 특정기업에서 원가를 낮추기 위한 일련의 정책을 통해 원가상의 우위를 달성하는 것. 구체적인 방법으론 적정 규모의 설비건설, 경험에 의한 원가절감추구, 원가와 총경비의 통제 등 이있다.
차별화전략: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함으로써 산업전반에 걸쳐서 그 기업이 독특하다고 인식 될 수 있는 무언가를 창조하는 일
계량 & E-biz 핵심 용어 정리
1. 계량경영학
- 선형계획법 : 리니어란 수학에서 나온 말로서, 계획을 세울 경우 기초가 되는 상호관계가 1차식의 형식임을 나타낸다. 바꾸어 말하면 1차부등식을 조건으로 하는 1차함수의 극대 또는 극소를 구하는 형식인데, 이 형식을 써서 분석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를 선형계획법이라고 한다. 선형계획법의 영원한 주제는 어떤 활동을, 어느 수준에서 하는가 하는 활동의 최선에 조합을 찾는 것이다.
- What-If분석 : 경영학에서 생산, 판매 등의 기업 운영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 간에 적절한 관계를 세워놓고 각 요소를 변화시킬 때 관계에 따라 전체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인가를 따지는 것을 말한다.
- 수송문제 : 어떻게 하면 상품을 최적으로 수송할 수 있을까라는 현실의 문제를 해경하기 위한 모형이다. 수송문제는 출발지의 공급량이 도착지의 수요량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수송하는 문제이다.
- 배분문제 : 사람들을 여러 임무에 배정하는 문제에 응용된다. 즉, 관리자가 자신의 관리하에 있는 인력을 수행해야 할 작업들에 배정하는데 이용한다. 그 외에도 기계나 차량, 공장등을 작업에 배분하는 경우에도 응용한다.
- 네트워크 최적화 문제 : 네트워크는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나타난다. 즉, 시스템의 구성 요소간의 관계를 시각적 및 개념적으로 묘사하는데 아주 강력한 도구다. 최근 경영과학 분야의 가장 큰 발전 중의 하나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최적화 문제에 대한 방법론과 응용의 급격
한 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몇몇 알고리즘의 획기적 개발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결과적으로 오늘날 관련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들의 개발로 수십 년 전에는 불가능했던 크고 복잡한 문제들의 해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 최소비용흐름 문제 : 목적은 총 운송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최대흐름 문제 : 네트워크를 통한 유통량의 흐름과 관련된 문제다. 최대흐름 문제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한 흐름의 양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운송량을 최대화 하는 운송계획을 찾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 최단경로 문제 : 두 지점간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문제다.
- 최소걸침나무 문제 : 네트워크 설계의 문제이다. 네트워크의 마디들은 주어져 있지만 이들 마디를 연결하는 링크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 목적이다. 네트워크에는 잠재적인 링크들이 있고 이들 각각에는 그것을 선택했을 경우의 비용(또는 길이)이 주어져 있다, 우리는 네트워크의 모든 쌍의 다미 간에 경로가 존재하도록, 즉 연결되도록 잠재적인 링크들 중 일부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문제의 목적은 링크들의 선택에 결과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PERT/CPM(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Critical Path Method) : 조직내의 다양한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해야 하는 대규모의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련된 수많은 활동들을 어떻게 조정할 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일정계획을 수립하고 프로젝트의 진전상황을 관찰하기 위해 수많은 사항까지 고려해야 하는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기법이 PERT/CPM이다.
- 정수계획법 : 경영 문제를 표현하기 위해여 정수계획법이 사용하는 일련의 모형들은 의사결정변수의 일부 혹은 전부가 정수이어야 한다는 추가적인 제약 조건이 있는 것을 제외하면 선형계획모형과 동일하다. 정수계획법은 2개의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정수 변수의 일부는 모형의 함수 제약식 혹은 비음의 조건을 만족하면서 임의의 정수값을 가져도 되는 일반 정수계획법이고, 다른 하나는 정수 변수가 0 혹은 1의 값만을 가져야 하는 이진 정수계획법이다.
- 비선형계획법 : 선형계획모형은 모든 함수가 선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선형이 아닌 함수 모형이 있는데 이는 비선형계획법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목표셀의 수식이 비선형이어야 한다. 비선형계획모형을 작성하고 해를 구하는 것은 선형계획모형보다 대체적으로 어려우나 선형계획에 비해 경영문제를 분석하는데 있어 저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 목표계획법 : 여러 개의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켜야하는 상황에서 목적별로 목표를 정하고 실제 달성될 목적지표와의 편차를 목적함수로 삼아 이를 극소화하는 대안을 찾는 것이 목표계획법이다. 목표계획법에는 다수의 목적을 갖는 문제를 접근할 때 두 가지 서로 다른 방법이 있다. 하나는 가중목표계획법으로서 상대적인 중요도를 나타내는 가중치를 목표에 부여하고 목표로부터의 편차의 가중합을 최소화하는 해를 찾는다. 두 번째 방법은 선점목표계획법으로서 목적의 중요도에 순서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한번에 하나의 목적을 달선하는 방법을 취한다.
- 의사결정분석 : 커다란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의 의사결정 유형을 의사결정분석이라고 한다. 의사결정분석은 결과가 불확실할 때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틀과 방법을 제시한다.
- 예측 : 관리자가 현장의 추세를 잘 이해하고 얼마나 적절한 전략을 개발하는가 하는 것을 말한다. 그 방법에는 첫째 통계적 예측법이 있는데 이는 과거의 추세가 그대로 계속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관리자는 시장에 있어서의 현재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어떤 조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주관적 판단 예측법이 있는데 이는 이용할 수 있는 과거의 자료가 거의 없을 때, 혹은 시장 상황의 근본적인 변화로 예측에 과거 자료를 믿을 수 없게 되었을 때 특히 유용하다.
- 대기행렬모형 : 기다림은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이 매우 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대기행렬모형이다. 다양한 형태의 기다림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며 현실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대기행렬시스템은 대기행렬 모형을 이용하여 표현한다.
- 컴퓨터 시뮬레이션 : 경영과학적 분석기법 중 하나로 가장 광법위하게 사용되는 기법이다. 유연성이 높고, 강력하며, 직관적인 도구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급속하게 그 활용이 확산되고 있으며, 많은 관리자가 가장 소중한 의사결졍 지원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
2. E-Biz
- EBay :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27개소의 나라/지역에 전개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옥션사이트, 또는 그를 운영하는 회사(eBay Inc.). 출품자의 출품 지역은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캐나다, 한국, 싱가폴, 중국 등, 세계 각국에서 출품되고 있다. 일본에서도 출품되고 있지만, 이를 이용할 때의 모든 거래는 영어로 한다.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대책, 서치엔진 대책, 서치엔진 포지셔닝, 검색엔진 포지셔닝, Web 포지셔닝 서치엔진의 상위부에 자신의 Web페이지가 표시 되도록 하는 것. 또는 그것을 가능케 하는 기술. [검색엔진 최적화] 등으로도 불린다. 서치엔진은 등록 되어 있는 Web페이지를 키워드에 따라 표시하는데, 그 때의 표시 순위는 각각의 서치엔진이 독자적인 방식에 따라 결정한다.
- 어피리에이트(Affiliate) : Web사이트나 메일매거진에 회사 사이트의 링크를 걸거나, 유저가 그곳을 경유하여 상품을 구입하거나 하면 사이트나 메일매거진 관리자에게 보수가 지불되는 시스템. [어소시에이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구조적으로는 성과 보증형광고와 같지만, 어피리에이트의 경우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련 된 정보를 게재하는 Web사이트나 메일매거진이 주 대상이며, 그러한 Web사이트, 메일매거진과 전자상거래 사이트 사이의 파트너쉽 측면이 강조된다.
-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 :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계약이나 결제 등을 하는 거래형태. 네트워크의 종류나 거래 내용을 한정하지 않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이전부터 기업 간의 거래의 일부는 EDI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전자화 되었으나, 인터넷이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 되면서, 소비자를 직접적인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크게 3개로 나누어지며, 기업간의 거래를 [B to B] (Business to Business), 기업/소비자 간의 거래를 [B to C]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 간의 거래를 [C to C] (Consumer to Consumer)라 부른다.
- 컨텐츠 연동형 광고(Contents Matching Ad) : Web페이지의 문맥이나 키워드를 해석하여,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표시하는 시스템. Google AdSense 등이 유명하다. Web사이트의 운영자에게 있어서는 자신의 사이트에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점이나, 광고주와의 계약 등의 귀찮은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광고주에게 있어서도,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연관성이 높은 페이지에 광고 출고를 할 수 있고, 양질의 잠재고객을 획득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다.
-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s) : 인터넷을 통해 안전하게 신용카드 결제를 하기 위한 기술 사양이다. Visa International사, MasterCard International 사 등 신용카드 대형업체 뿐만 아니라, Microsoft사, Netscape사, Communications사, IBM사가 공동으로 규격을 책정하고 있다.
- 크레이그스리스트(Cragslist) : 부동산 정보, 구인정도, 콘서트나 야구 등의 티켓 정보 등, 특정 도시/지역에 한정 된 여러 정보를 주민이 투고하여 게재하는 지역정보 커뮤니티를 말한다.
- E-Business : e-business는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Cyber Space)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적,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극복한다. 전 지역 어느 누구도 필요하다면 언제나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였고, 정보의 공유를 통하여 전 세계의 시장과 고객을 통합해 가고 있다. 또한 부분적으로 단절되고 분할 된 시장과 공급자가 e-business 환경에서 글로벌하게 통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 IP(Internet Protocol) : IP(Internet Protocol)는 인터넷상의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인터넷상의 각 컴퓨터, 즉 호스트들은 다른 컴퓨터와 구별될 수 있도록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 Intranet : 인트라넷(intranet)은 인터넷 관련기술과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조직내부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지금까지 사용해 오던 각종 정보시스템을 인터넷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재개발한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넷(net)이라는 접미어가 붙어 있다고 하여 통신망이나 통신환경의 하나라고 혼동해서는 안된다.
- World Wide Web : 월드 와이드 웹. 인터넷에 존재하는 광범위한 정보 공간.
- Firewall : 방화벽은 인터넷과 같은 외부 통신 체제로부터 기업의 네트워크를 보호해주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체제를 말한다. 즉, 화재가 났을 때 더 이상 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위해 차단벽을 만들어 두듯, 허가받지 않은 컴퓨터통신 사용자가 기업이나 개인의 통신망에 뚫고 들어오는 것을 막기위해 설치해 둔 소프트웨어나 장비를 의미한다. 외부로 나가는 정보를 통제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료를 확인해 해킹방지용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인증되지 않은 인터넷 사용자의 접근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의 공격도 차단할 수 있다.
- CCITT :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부속 기관으로 전화와 전신에 관한 기술 및 운용상의 제반 문제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또한 이들 은 전기 통신에 관한 국제적 표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각국의 관계 기관 에 권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몇 개의 연구 위원회와 그 밑에 작업 부회를 설치하여 연구, 검토를 행한다. UN의 전문기관 중 하나인 ITU의 상설 기구로 1956년 창설되었으며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다. 주 임무는 무선 통신을 제외한 전기통신전반에 관한 기술적 업무적인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전기통신표준에 대한 자문을 권고(Recommendation) 사항의 제정을 통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 CRL(Certificate Revocation List) : 폐기된 인증서를 이용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그 목록을 배포, 공표하기 위한 메커니즘. 주로 인증 기관에서 관리하며 메시지를 전달할 때 인증서와 함께 전달된다. 인증서 폐기 목록에는 취소된 인증서들의 일련번호가 들어 있으며 이를 받은 당사자는 목록을 참조하여 취소된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SSL(Secure Sockets Layer) :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이 보안면에서 기밀성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현재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상거래시 요구되는 개인 정보와 크레디트카드 정보의 보안 유지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이다. 최종 사용자와 가맹점간의 지불 정보 보안에 관한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 Cybercash : cybercash는 전자상거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전자화폐라고 부르며, 동전이나 지폐와 같은 형태를 지닌 화폐가 아니라 네트워크에서 통용될 수 있는 화폐를 말한다. 이러한 전자화폐가 통용되기 위해서는 신용과 보안문제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 Digital cash : 전자 기술을 사용하여 금전의 거래를 실현하는 시스템. 본래 의미는 ‘전자적 현금’으로, 사용한 사람이 불특정한 익명의 금전을 유통시키는 것이다. 대표적 디지털 현금인 영국 몬덱스사의 몬덱스(Mondex)는 신용 카드상의 IC 카드를 현금 대신으로 이용할 수 있다. 몬덱스는 전용 단말을 사용함으로써 IC 카드상의 현금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미 영국, 미국, 캐나다, 홍콩에서도 시험을 완료했다. 한편, 사용한 사람을 특별히 지정할 수 있는 신용 카드 결제 등을 전자적으로 행하는 ‘전자 결제’를 포함하여 넓은 의미의 디지털 현금을 실현하는 기반이 정비되어 왔다. 인터넷 등 공중망에서는 데이터의 도청이나 위조 등 불법 행위가 일어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현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비밀 보호 기술이 절대 필요하다. 대표적인 비밀 보호 기술로는 상대의 신원을 보증하는 증명(certification) 기술, 액면 등의 위조를 방지하는 기술인 전자 서명, 데이터의 누설을 방지하는 암호 기술 등이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현금을 실현하는 실험이 널리 행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현금 방식은 비밀 보호 기술로서 RSA 공개 키 암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Micropayment : 전자 상거래에서 사용되는 결제 방식. 전자 화폐나 선불 카드 같은 결제 방식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소액 결제가 실현됨에 따라 지금까지 카드 결제에만 의존해 온 점포도 온라인 판매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 Browser : 월드 와이드 웹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이 용어는 웹이 생기기 전부터 이미 온라인상에서 텍스트 파일을 읽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총칭하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 Shopping cart : 온라인 상품 및 서비스 판매 웹 사이트에서 상품 목록이나 페이지를 선택하는 프로그램. 목록이나 페이지상의 주문 대상을 선택하면 상품 관련 데이터베이스에 접속되어 온라인 쇼핑 기능을 제공한다.
- Webcasting : 인터넷 이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브라우저를 통해 직접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방송에서 채널만 설정하면 정보를 방송해 주는 것처럼 인터넷상에서 이용자에게 정보를 방송해 주는 방식.
- SCM(Supply Chain Management) :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관리 솔루션. 물자, 정보,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상인,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것이다. 회사 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 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필요할 때면 제품이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팀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07-06-용어 (0) | 2017.07.06 |
---|---|
PMS System (Project Management System) (0) | 2017.07.05 |